"램 간섭에서 해방된 작은 공랭쿨러,
성능과 디자인까지 빈틈없이"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컴포넌트 브랜드, '3RSYS'의 공랭쿨러, Socoool RC250 ARGB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싱글 타워 공랭쿨러로, 사이즈가 굉장히 작고 상단에 인피니티 미러 디자인이 적용된 TDP 200W의 제품입니다.
PWM과 ARGB 지원으로 기본적인 가성비를 충족하고 있는데, 쿨링팬이 92mm 사이즈의 매우 작은 미니 제품이기에 다소 쿨링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스펙상으로도 200W의 TDP를 지녔지만, 실제 벤치 상황에서도 준수한 결과를 보여줘서 상당히 놀랐던 제품인 것 같습니다.
그럼, 가성비 컴포넌트 제품의 대명사, 3RSYS의 공랭쿨러, RC250 ARGB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3RSYS Socoool RC250 ARGB 전체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쿨링팬과 히트싱크 및 타워 본체, 인텔 전용 소켓과 AMD 소켓, 브라캣과 전용 나사, 서멀 구리스와 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제품 제원은 높이 119mm, 길이 92mm, 폭이 76mm로 상당히 작은 사이즈의 공랭쿨러인데요, 상단에는 인피니티 미러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상단에는 'Socoool' 로고가 각인되어 있고 마감 상태나 퀄리티는 저렴한 만원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정도로 퀄리티가 좋은 편이었습니다.
쿨러는 인텔의 경우 LGA 115X, 1200, 1700을 지원하고, AMD의 경우 AM5와 AM4를 지원합니다.
블랙 색상의 경우 히트 싱크도 무광의 매트한 블랙 컬러가 적용되었는데요, 컴팩트한 사이즈이지만 촘촘하게 설계되었고 히트 파이프는 히트 싱크와 동일한 색상으로 도색되었으며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쿨링팬 사이즈는 92×92×25mm이며,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되었고 각 모서리에 앞뒤로 걸쳐 진동 댐퍼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풍속은 800~2300RPM±10%, 풍량은 42CFM, 풍압은 1.93mm/H2O, 소음은 30dB(A)의 스펙을 지녔습니다.
또한 5V 3pin ARGB 지원으로 제조사별 메인보드 RGB 싱크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고 PWM을 지원하여 온도에 따른 자동 팬속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3RSYS
2. 조립
이어서 저는 AM4 계열의 5700X3D CPU에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엔트리 모델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발열이 있는 편이라 중급기 이상의 공랭쿨러가 아니면 크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과연 이 시스템을 버텨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시스템 사양※
▪️CPU: AMD 5700X3D
▪️COOLER : 3RSYS Socoool RC250 ARGB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RAM : ESSENCORE DDR4 16GB 28800 CL18 KLEVV CRAS X RGB(8Gx2)
▪️VGA : PowerColor Radeon 7800XT Hellhound 16GB white
▪️SSD :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 imation PCle Gen4.0 Z971 1TB SSD
▪️PSU : MICRONICS COOLMAX FOCUS II 900W ETA SILVER PCIE5
▪️CASE : MONTECH SKY TWO ARGB BLACK
▪️운영체제 : Window 10 pro
함께 조립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고, 보드 규격이 ATX-M 제품이기에 큰 싱글타워 공랭 쿨러나 듀얼 공랭 쿨러를 사용하게 되면 아예 장착되지 않을때도 있고 램쪽 쿨링팬을 조절해서 겨우 장착하는 경우가 태반이었는데요, 이 제품은 그럴 걱정없이 컴팩트하게 시스템에 장착할 수 있어서 정말 편했습니다.
3. 벤치마크 테스트
하지만 조립이 편하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니겠죠, 이 시스템을 버텨줄 정도의 쿨링 성능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쓸 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 일텐데요, 5700X 3D의 CPU-Z 벤치 스코어는 싱글이 493점, 멀티가 5054점이 측정되었고, 시네벤치 R23은 싱글이 1232pts, 멀티가 10597pts가 측정되어 아예 최고 성능 기대값까지는 아니지만 준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AIDA64에서는 CPU부하량을 100%로 구동하였을때 평균 85도의 온도가 측정되었고, OCCT의 경우 평균 90도의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평균 CPU 클럭은 220W대의 쿨러를 사용했을때보다 약 200MHz가량 낮게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4. RGB 감성
최근에는 출시되는 공랭쿨러마다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들이 줄곧 출시되고 있는데요, 다만 디자인이 이쁘면 이쁠 수록 가격은 비싸지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 제품은 디자인 하나는 확실하게 예쁩니다. 특히 게이밍 감성을 좋아해서 ARGB 셋팅을 많이 해두시는 분이라면 더 반할 수 밖에 없는데요, 시스템 쿨러와 메모리, 보드 RGB 등과 연동하니 일체감이 더 화려해지는 모습입니다.
RGB는 쿨링팬과 인피니티 미러 두 곳에서 모두 나오며, 쿨링팬과 진동 댐퍼 사이에도 은은하게 RGB가 보여서 정말 이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5. 소음 테스트
마지막은 소음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측면 강화유리를 제거한 상태에서 4개의 시스템 팬과 3팬 그래픽 카드가 구동되고 있는 시스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다른 팬 소음을 감안하더라도 평균 38~40dB의 소음이 측정되어 아주 적은 소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정 시스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보다 더 적은 팬이나 시스템 팬의 PWM 지원 여부, 그래픽카드의 제로팬 여부 등에 따라 더 낮아질 수 있을 듯 합니다.
6.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초 가성비 공랭쿨러, '3RSYS Socoool RC250 ARGB'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무엇보다 램 간섭이 없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디자인이나 성능이 뒤쳐지는 것도 아니라 8코어 이하의 가성비 시스템에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TDP220W의 제품보다 약간 떨어지는 성능이 측정되었지만 그만큼 또 가성비가 있고, 가볍운 작업이나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벤치마크 환경처럼 PC를 굴릴 일이 없다보니 이점은 크게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사양 게임이나 부하량이 많은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1% 차이도 욕심이 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빌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