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흥사마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성능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RAM, 그 중에서도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고성능 DDR5 메모리 제품인 "마이크론 Crucial DDR5-6000 CL36 PRO Overclocking"(현재 최저가 158,990원)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고성능 메모리는 왜 필요할까요?
같은 용량이라고 하더라도 메모리 속도 차이 만으로도 컴퓨팅 성능의 차이가 발생하거든요!
현대의 컴퓨터는 점점 더 크고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게임, 비디오 편집, 3D 렌더링 등 다양한 작업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RAM이 필수적입니다. DDR5 메모리는 DDR4에 비해 월등한 성능 향상을 제공하며, 특히 오버클러킹이 가능한 제품은 한층 더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마이크론 Crucial DDR5-6000 CL36 PRO Overclocking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블랙 색상의 심플함이 특징입니다.
Non-LED 제품이라 시크한 매력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화려한 LED를 선호 하시는 분이라면 아쉽게도 패스하셔야 할 것 같네요.
발열관리를 위한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탑재되어 있으며, 낮은 메모리 높이로 모든 쿨러와 호환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명 시금치 램이라고 하는 삼성 노말램과 비교해봤는데요, 높이가 약간 높더라고요
단일 메모리 용량은 16GB, 24GB로 출시 되었으며, 듀얼로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32GB (16GB*2), 48GB (24GB*2)로 활용하시면 되며, 고사양 작업,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메모리는 거거익선! 높은 용량인 48GB를 선택하시는 게 더 유리하니 참고해주세요.
마이크론 Crucial DDR5-6000 CL36 PRO 의 매력이라면 속도입니다.
빠른 속도인 6000MT/s 지원하는데요, 여기서 포인트! 타이밍입니다.
36-38-38-80의 빠른 타이밍으로 같은 속도라도 더욱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메모리 타이밍은 메모리의 데이터 접근 및 처리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같은 용량의 메모리라도 타이밍에 따라 성능 차이가 발생합니다.
낮은 타이밍의 메모리는 데이터 접근이 빠르고 응답 시간이 짧아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의 반응 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전력 소모가 높을 수 있습니다. 반면, 높은 타이밍의 메모리는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으나, 데이터 접근 시간이 길어져 시스템 성능과 반응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 타이밍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구에 맞는 적절한 메모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버클럭을 하시는 분들이 메모리를 쪼인다(?)라고 하는 것도 이 수치인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마이크론 Crucial DDR5-6000 CL36 PRO는 성능을 위해 쪼인(?)메모리로 빠른 속도가 특징이죠.
Intel / AMD 모두 OK!
인텔 XMP(Intel Extreme Memory Profile), AMD EXPO(EXtended Profiles for Overclocking)는 각각 인텔과 AMD 플랫폼에서 메모리 성능을 쉽게 최적화 할 수 있도록 돕는 오버클러킹 기술입니다.
오버클럭 메모리 선택 시 자신의 CPU와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되는데요, 이 부분을 모르고 구입했다가 손해 보고 파시는 분들 의외로 많아요!
다만 오늘 소개해드릴 마이크론 Crucial DDR5-6000 CL36 PRO Overclocking은 이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인텔 12세대 이상, AMD 라이젠 7000시리즈 이상이라면 모두 호환 되니까 말이죠.
이제 설치를 시작해볼까요???
참고로 메모리를 설치 하고 바로 사용하셔도 작동이 됩니다.
하지만, 6000Mhz 보다 낮은 속도로 세팅 되기 때문에 메인보드 CMOS 설정을 통해 XMP / EXPO 설정으로 잡아 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TEST PC
CPU : Intel i5-13400F
RAM : Crucial 32GB(16GB*2)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AORUS B760M
GPU : RTX 4060
저는 기본 6000Mz보다 높은 6800Mhz까지 오버에 성공했는데요, 시스템에 따라 오버 여부는 더 낮을수도, 반대로 더 높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메모리 오버 전(6000Mhz) / 오버 후(6800Mhz) 비교!
CPU-Z 테스트!
CPU성능 테스트 벤치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테스트에는 큰 차이가 없네요.
CrossMark 벤치!
오버클럭 전 Overall : 1673점
오버클럭 후 Overall : 1925점
메모리 클럭에 따른 PC 작업 속도의 변화를 직접 볼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차이가 의외로 크네요! 가능하다면 메모리 오버클럭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
노바벤치!
오버클럭 전 Memory Score : 322점
오버클럭 후 Memory Score : 337점
전송 속도 및 레이턴시 향상의 차이가 뚜렸합니다.
게임 테스트를 진행 해보겠습니다!
FINAL FANTASY XIV Endwalker Benchmark
오버 전 : 7698점
오버 후 : 7811점
파크라이 5 테스트!
오버 전
최소 FPS : 92
평균 FPS : 108
최대 FPS : 126
오버 후
최소 FPS : 97
평균 FPS : 110
최대 FPS : 131
툼레이더
오버 전
랜더링 프레임 : 9346
평균 FPS : 59
오버 후
랜더링 프레임 : 9391
평균 FPS : 59
온도는 어떨까??
테스트 중간 중간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는데요, 30도 초 중반 정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착한 온도도 매력적이네요!
마이크론 Crucial DDR5-6000 CL36 PRO Overclocking 메모리는 고성능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탁월한 선택입니다.
DDR5 기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이 제품은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갖추고 있어, 게임과 크리에이티브 작업 등 다양한 환경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합니다. 특히 AMD EXPO와 INTEL XMP 3.0 지원, 6000MHz 클럭 속도, 논-RGB 디자인, 낮은 메모리 높이 등 다양한 특장점이 사용자들에게 큰 만족을 줄 것입니다.
기본 성능도 뛰어나지만 높은 오버클럭 마진으로 더욱 높은 성능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도 놀라웠네요.
글 쓰는 현재 32GB (16GB*2)기준 다나와 최저가 160,400원이라는 착한 가격으로,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고성능! 고퀄리티 메모리 구입 예정이시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