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수랭 쿨러 시장에서 가격 접근성이 낮은 엔트리급 포지션의 제품들은 이제 대다수 성능이 비슷하다 보니 뭔가 시선을 끌 수 있는 장점이 필요합니다. 최근 출시된 앱코 LP360 레이어드 ARGB는 라디에이터 + 팬 결합 출고로 번거로운 쿨링 팬 조립 과정 없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어 PC 조립 시간이 단축되며, 이중으로 분리된 레이어드 펌프 디자인이 적용되어 CPU 상단에서 발생하는 와류 차단, 그리고 코퍼 코어 하이드로릭 베어링으로 고 RPM 회전 시 발생하는 미세한 흔들림과 소음 제어, PWM 통한 자동 팬 속도 조절을 갖추어 보급형 중에서도 주목해 볼 만합니다.
"앱코 LP360 레이어드 ARGB 화이트 패키지"
패키지 상자는 비닐로 완전히 밀봉되어 있네요, 와류 없는 레이어드 펌프, 350W TDP, ARGB LED, Intel 및 AMD 최신 플랫폼 지원, 데이지 체인 연결 등이 특징이며 팬은 1년, 누수 보상은 5년을 보증합니다. 컬러는 블랙, 화이트 두 종류 있으니 시스템 환경에 어울리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으로는 백플레이트, 튜브 고정용 버클, 인텔 브래킷, AMD 브래킷, 써멀구리스, 스탠드오프, 장착용 나사 및 컨트롤러,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메인보드에 5V ARGB 헤더가 없는 사용자를 위해 컨트롤러가 지원되는 것은 좋지만 모드 설정이나 컬러 변경은 불가하다는 점, 때문에 색상을 제어하려면 별도 컨트롤러나 메인보드 싱크를 이용해야겠네요.
"앱코 LP360 레이어드 ARGB 화이트 디자인"
쿨링 팬이 미리 장착되어 있어 설치 과정이 하나 줄었네요. 일반적인 360mm 규격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고 촘촘한 방열판 포함 전반적인 마감 상태가 되게 좋은 편입니다. 화이트는 LED 상관없이 이 자체로도 감성이 있단 말이죠.
3개의 120mm 팬은 고 RPM 회전 시 흔들림과 소음을 잡기 위해 코퍼 코어를 적용한 하이드로릭 베어링을 사용하여 더욱 정숙하고 긴 수명을 가집니다. 최대 2400PRM, 최대 풍량 74.07CFM, 35.2dB 소음 스펙에 PWM 기능도 지원하며 편리하게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PWM 4핀과 ARGB 커넥터만 메인보드 또는 컨트롤러에 연결하면 됩니다.
강한 내구성의 직조 슬리빙 튜브는 대략 380mm 길이입니다. 보기와 달리 유연하고 라디에이터와 연결되는 피팅 부분은 금속으로 마감하여 안정성을 높였네요.
큐브 형태의 펌프는 내부에 이중으로 분리된 레이어드 디자인 적용, 와류 차단으로 우수하고 일관된 쿨링 성능을 제공하며 커버 탈착이 가능해서 장착 방향 상관없이 앱코 로고를 정방향으로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순수 구리로 이루어진 넓은 면적의 워터 블록은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여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합니다. 커넥터는 3핀과 ARGB를 연결해야 하네요.
"앱코 LP360 레이어드 ARGB 화이트 테스트"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12600K입니다. 워터 블록에 가이드 부착, 백플레이트와 스탠드오프 설치, 체결 후 전원과 ARGB 커넥터만 연결해 주면 간단하게 설치는 끝이네요. 데이지 체인이기 때문에 케이블도 적고 커넥터가 단출해서 수랭 쿨러를 처음 사용하는 분도 어렵지 않을 겁니다.
워터 블록과 쿨링 팬에 ARGB가 지원되며 5V 헤더가 있는 메인보드와 연결하면 동기화를 이용하여 일체감 있는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부드럽게 표현되는 파스텔톤 색감, 높은 광량으로 구현되는 LED가 이쁘네요.
기본 컨트롤러는 단순히 LED만 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다양한 모드, 컬러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실내 온도 30도, 펌프와 쿨링 팬 모두 대략 1700-1800 RPM 상태에서 AIDA64 테스트는 부하가 높은 FPU Stress 체크 후 최대 61도, 시네벤치 R23은 최대 62도로 측정되었네요. 온도는 사용자 환경에 따라 차이 날 수 있고 12600K가 발열이 높지 않은 편이긴 하지만 RPM 대비 상당히 좋은 성능이라 판단됩니다.
게다가 320 TDP를 커버하는 고성능 펌프가 내장되어 있음에도 풀 로드테스트 중 튜브와 워터 블록을 만져보니 진동의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거슬리는 잡음도 들리지 않아 만족스럽네요.
실사용인 디아블로 4 게임에서는 벤치마크와 달리 50도 초반의 온도를 꾸준히 유지시켜 주었습니다.
"앱코 LP360 레이어드 ARGB 화이트 후기"
ARGB를 지원하는 수랭 쿨러는 장착 후 케이블 정리가 되게 번거로운데 데이지 체인이어서 편리하고 로고 정방향 배치 가능, 미리 장착되어 있는 쿨링 팬도 사소할 수 있겠으나 실사용 면에서는 분명 플러스 요인일 듯싶습니다. 무엇보다 조용하고 우수한 쿨링 성능을 갖추어 기본이 탄탄하다는 점, 여기에 LED 감성도 충분한 만큼, 고성능 PC를 위한 가성비 3열 수랭 쿨러, 화이트 시스템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CPU 쿨러를 찾으신다면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