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명 : 비비텍 MW722 빔프로젝터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가성비 좋은 글로벌 빔프로젝터 브랜드, '비비텍'은 심플하고 대중적인 디자인에 오피스와 가정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들을 출시하여 많은 관심과 매니아층을 쌓아오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여러 라인업 중에서도 MW722는 HD급 해상도에 와이드한 화면을 지녔고, 홈시네마용이나 강의 및 회의용으로 모두 사용해도 될 정도로 올라운더 적인 성향을 지닌 제품이었는데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에 편리한 사용성을 지녔고, 몇 일간 사용해보면서 HD급 해상도라 하더라도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을 느낄 수 있었기에 역시 가성비 좋은 비비텍의 정체성을 잘 구현해내지 않았나 싶기도 했습니다.
빔프로젝터는 사실 입력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가 모두 중요하지만 밝기와 명암비, 램프 수명 그리고 실제 출력되는 투사 화면의 퀄리티 등 따져봐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초보자일수록 더욱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 같은데요, 과연 비비텍의 MW722(현재 최저가 790,060원)는 얼마나 가성비가 좋은 제품인지 아래에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빔프로젝터 본체와 설명서 및 퀵 가이드, 조작 리모컨과 전원 케이블, RGB 케이블, AAA 건전지 등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프레임은 무광 화이트 색상의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고, 모던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패턴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렌즈 보호를 위해 보호 캡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제품 해상도는 와이드 HD급의 1280×800이고, 명암비는 30,000:1, 램프 밝기는 4700안시, 수명은 15,000시간이며 판넬 방식은 DLP로 장시간 사용해도 변색 없이 자연스러운 영상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높이 조절 받침대 3개와 천장 설치 가 가능한 나사홈 및 삼각대 홈 등이 위치해있습니다. 가정에서 가볍게 사용하실 분이라면 높이 조절 받침대 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상단을 보면 하단에 조작 버튼과 리모컨 수신부를 볼 수 있고, 상단에는 줌 휠과 초점 조절 휠을 볼 수 있는데, 줌은 최대 1.3배를 지원하여 설치 장소에 따라 유연한 화면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출처 : 프로젝터매니아
후면 포트 구성을 살펴보면, HDMI 포트 2개, USB-A 타입 포트 1개, VGA in/out 포트 각 1개, 컴포지트 비디오 포트 1개, RS232 포트 1개와 전원 포트, 그리고 켄싱턴 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빔프로젝터 무게는 약 2.76kg으로 설치형 혹은 시즈형으로 사용하게 되는 제품인 만큼 무게감은 다소 있는 편입니다.
리모컨 버튼 구성은 다음과 같고, 기본적으로 상단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지만, 좀 더 세부적이고 직관적인 조작은 리모컨으로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고 특히 키스톤의 경우 수직만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리모컨에서 볼륨 버튼 옆에서 바로 조작할 수 있는 점은 아주 좋았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프로젝터매니아
2. 사용기
▶설정 및 키스톤 보정
기본적으로 연결 디바이스중 HDMI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연결 포트이기에 노트북 및 PC 연결은 아주 원활하게 할 수 있었는데요,
인식도 빠르고 최대 입력 해상도인 WUXGA(1920×1080) 해상도도 정상적으로 최적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주사율은 최대 60Hz로 사용할 수 있는데 혹시라도 빔프로젝터로 게임을 하더라도 경쟁형 게임이 아니라면 나름 쾌적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프로젝터 매니아
투사 거리는 1.5m에서 약 60인치, 3~3.9m에서 120인치 가량의 대화면을 투사할 수 있는데, 최대 구현 화면이 120인치로 상당히 크기 때문에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교회나 회의실, 그리고 넓은 거실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정에서는 이미지와 디스플레이, 설정, 옵션의 4가지 카테고리가 있고, 이미지에서는 세부적인 화면 설정 및 디스플레이 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디스플레이에서는 키스톤과 줌 관련 설정을, 설정란에서는 편의적인 부분과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고, 옵션에서는 언어나 오디오 설정, 및 스크린 비율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스톤은 자동 키스톤이 아닌 수동 키스톤을 지원하고 있으며 ±30˚수직 키스톤을 지원해 스크린과 렘프의 수평만 잘 맞춰준다면 간편하게 화면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화질 & 음질 테스트
화면 밝기 4700안시는 비교적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데요, 아예 빛이 잠식한 대낮이 아니라면 충분히 또렷하고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을 정도였는데요, 실내 등을 켠 상태에서도 비교적 좋은 화질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빔프로젝터는 제품 특성상 어두운 환경에서 더 빛을 발하는데요, 거실 등을 반정도 켜고 촬영한 것과 모두 끄고 촬영한 것을 비교해보면 확실히 선명함에서 더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빔프로젝터는 화질이 약간 물빠진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요, 게다가 HD급 화질이라고 하니 4K TV로 눈이 높아져있는 상태에서 질 떨어지는 화질이 느껴질까 우려했지만 생각보다 이게 HD라고? 할 정도로 준수한 화질을 체감할 수 있었고, 색감 또한 잘 구현해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의 FHD급 해상도의 여러 샘플 영상을 보시면서 직접 체감해보시기 바랍니다. 투사된 화면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실제 보는 화면보다 체급이 좀 더 낮아진 듯한 느낌이 있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화질이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내장되어 있는 10W 스피커는 생각보다 높은 출력을 지녔는데요, 별도로 스피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굳이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시청하는데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음질이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PJM-C1으로 스마트폰 미러링도 간편하게
프로젝터매니아에서는 PJM-C1이라는 미러링 어댑터를 함께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등에 빔프로젝터를 미러링하여 해당 디바이스의 화면을 투사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 속도도 빠른 편이고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등의 작은 화면을 대화면으로 투사해 볼 수 있으니 간편하게 미러링으로 콘텐츠를 시청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 PC나 노트북과의 연결이 아닌 출력 디바이스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소비 & 대기 전력, 소음 측정
이어서 대기 전력과 소비 전력을 측정해보았는데요, 먼저 대기전력은 0.2W정도로 매우 낮은 전력이 측정되었고, 일반적인 FHD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 약 279W 정도의 소비전력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밝기를 더 낮추거나 에코모드로 사용하면 더 낮은 전력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쾌적한 화면을 보면서도 200W대의 소비 전력은 낮은 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빔프로젝터를 사용할 때 가장 거슬리는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소음'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동일하게 FHD급 영상을 투사할때 측정하였으며 스마트폰 소음 측정기를 활용해 측정한 결과 평균 약 41.5dB로 준수한 소음이 측정되었습니다.
3. 장단점
▶장점
1.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어느 곳에나 잘 어울린다.
2. 가정용은 물론 회의실이나 강의실, 교회등에서 모두 사용하기 좋은 올라운더형 제품이다.
3. 가격대비 준수한 화질과 강한 출력의 내장 스피커가 있다.
4. 낮은 소비 전력과 대기 전력으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다.
5. 최대 120인치의 대화면 투사가 가능하다.
▶단점
1. 높이 조절 받침대나, 렌즈 보호캡, 간편한 키스톤 제어 등 세세한 디테일이 적용된 제품이기에 크게 단점이 되는 요소는 없었다.
4.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가성비 빔프로젝터 브랜드, 비비텍의 신제품 MW722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선명하고 준수한 색감에 콘텐츠를 시청하기에 전혀 무리없는 화질과 강한 출력의 스피커, 낮은 소비 전력, 깔끔하고 심플한 외관 디자인등이 모두 마음에 들었던 제품이었습니다.
제품 무게나 크기, 가성비 등을 고려했을 때 회의실이나 강의실, 교회등에서 사용하기 좋아보였고, 가정용 홈시네마빔으로 사용하더라도 부담없이 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최대 120인치의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니 좁은 공간도 설치할 수 있지만 큰 공간에서도 커버가 가능하다는 게 더 큰 매력포인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올라운더 성향을 지닌 빔프로젝터가 필요하셨던 분들에게 저렴하지만 퀄리티 좋은 제품으로 추천드리면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