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월입니다 :)
이제 스마트 기능이 첨부되지 않은 제품은 접하기조차 힘든 현재의 TV시장에서, 아마도 가장 높은 사용성과 호환성들을 갖춘 제품을 꼽자면 구글 OS를 탑재한 TV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치 오늘 소개해 드릴 와사비망고 HGP322(현재 최저가 150,140원)와 같은 모델들 말이죠.
와사비망고 HGP322는, 32인치 사이즈에 구글 3.0 OS를 탑재하였으며, 흔히 볼 수 있는 블랙과 화이트 컬러 외에 핑크 및 카키 컬러까지 추가해 주면서 디자인에서의 다양성을 추구하였습니다. 또한 32인치의 라이트함과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다양한 장소에 거치해두고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구성품을 먼저 살펴보면, HGP322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스탠딩용 발 한 쌍과 리모컨 및 AAA 건전지 두 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구글 OS TV는 기본 포함된 스탠드를 사용해서 손쉽게 배치가 가능하지만, 약 3.4kg의 가벼운 체급과 100x100mm 베사홀을 활용한 무빙(이동형) 스탠드들과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공간에서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패널을 제외한 모든부분을 깔끔한 디자인의 화이트 컬러로 마감해둔 제품으로써, 화이트/우드/블랙 할것없이 모든 톤의 실내 인테리어에도 잘 어우러지면서 화사한 분위기 연출에도 도움이 된다는점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TV는 크기 만큼이나 집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담당하는 가전이기 때문에, 인테리어적인 요소도 절대 무시할 수 없으니까 말이죠.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후면의 우측 및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USB-A 포트 두 개와 HDMI 두 개, 그리고 하단에는 RJ45, 옵티컬, 이어폰, 3RCA, RF 안테나, 그리고 HDMI 한 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외형은 모니터를 닮았지만, 다양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구글 OS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콘솔 게임기, TV 안테나, 비디오 입력 등을 이용하여 여러 방식으로 이 32인치 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TV 아래쪽에는 작동 표시 LED와 전원/채널/볼륨 등의 제어 스위치를 배치해두었습니다. 다만, 이 제품은 리모컨을 이용한 컨트롤이 우선시되고, 아래의 스위치는 손으로 더듬더듬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이 스위치들은 첫 사용 시 전원을 켜던 순간 이후로는 눌러본 기억이 없습니다.
화면은 8.5mm 응답속도와 60Hz 주사율, 그리고 1,366 x 768 HD 해상도의 프리미엄 VA 패널을 탑재하였습니다. 실제 시청 시 화질에 대한 불만은 없는 깔끔한 화면을 보여주었으며, 10W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여 영상 및 게임 플레이 시 절대 모자람이 없는 사운드 또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본 32인치 TV는 구글의 공식 파트너로서, 직관성이 뛰어난 구글 3.0 OS를 탑재하여 스마트폰 혹은 구글 홈과 같은 구글 관련 기기나 앱을 조금이라도 접해본 사람들이라면 아무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추었습니다.
초기 설정 단계에서도 구글 홈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진행이 가능하기에, 약간의 초기화 시간만 투자한다면 누구나 어려움 없이 작동을 시작할 수 있죠.
그리고, 구글 계정으로 연동되는 만큼 내가 보유하고 있거나 가족들의 여러 계정들을 등록해두고 마치 OTT 서비스의 프로파일처럼 계정을 넘나들며 개인에게 특화된 콘텐츠나 설정들을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내가 평소 즐겨보는 앱이나 채널 또는 프로그램의 종류를 AI가 학습하여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기능을 통해 나의 관심사나 즐기는 콘텐츠 카테고리를 더욱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미성년(자녀) 계정의 추가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자녀 계정으로 활동 시, 유해할 수 있는 콘텐츠가 추천되거나 자녀가 접근하는 것을 차단해 주며 연령별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OTT 및 스트리밍 앱은 물론,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추가적인 앱들의 검색 및 설치가 자유로우며, 리모컨과 홈 화면을 이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앱과 콘텐츠에 대한 빠른 접근 기능으로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크롬 캐스트를 내부에 탑재하고 있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의 미러링이나 원격 재생을 지원하며, 절전모드로 인해 대기모드로 전환 시에도 옵션 설정에 따라 크롬 캐스트의 활성화를 가능하게 하여 스마트폰으로만 대기모드를 풀고 원하는 영상의 시청을 이어가는 등의 동작도 가능하죠.
콘솔 게임기를 HDMI에 연결하면 알아서 게임기의 기종을 파악하고 자동으로 해당 포트 입력으로 전환해주는 편리함도 갖추었습니다.
와사비망고 HGP322 32인치 구글 TV는, 이전 모델 대비 더욱 업그레이드된 고성능 M9216 칩셋을 적용하였습니다. 덕분에 페이지 이동 또는 화면의 전환 및 기능들의 활용 시 특별히 랙이나 딜레이가 발생하거나 원활하지 않게 처리되는 등의 경우도 없었습니다.
충분한 음량의 내장 스피커와, 뚜렷한 화면을 제공하는 32인치 디스플레이, 높은 호환성과 편의성, 그리고 개인화된 콘텐츠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 3.0 OS의 탑재, 마지막으로 가벼우면서 두 가지 거치 방식 덕분에 자유로운 배치와 이동성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사용감을 가진 서브 TV 또는, 콘솔 게임기와의 연동이나 다양한 앱들을 이용한 스마트한 운용이 가능한 TV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와사비망고의 HGP322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