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월입니다 :)
최근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 가장 핫 한 소식은 역시 마그네틱 방식의 스위치 즉 자석축을 이용한 제품들의 등장입니다. 이 자석 키보드들은, 래피드 트리거를 이용하여 높은 브레이킹 정밀도와 정확한 연사 입력, 그리고 내 손가락에 알맞은 스트로크의 조절을 제공하여, 게이머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죠.특히, 브레이킹이 중요한 발로란트, 로그라이크, 리듬게임 등을 필두로 하는 장르에서는 래피드 트리거는 이제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오늘 소개해 드릴 한성의 20년 기술력이 녹아있는 자석축 게이밍 키보드 TFG Magentox XL 역시, 자체 개발된 자석축과 듀얼 8K를 구현해둔, 게이머들에게 축복과도 같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본 모델은 필자가 사용한 써피 컬러 외에, 레트로 블루 / 비너스 네이비 / 모카코코아 까지 레트로하면서 단정한 컬러의 네 가지 옵션으로 출시되었으며, 앞서 언급한 스위치를 비롯한 하우징, 키 캡, 소프트웨어 등 모든 부분이 한성의 100% 자체 개발력으로 제작된, 지금까지 쌓아온 한성의 모든 노하우를 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 제품입니다.기본 구성품에는 TFG Magentox XL 본품과 설명서, 키 캡&스위치 리무버, USB C to A 케이블, 3개의 스위치 여유분, 그리고 교체용 키 캡 7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본 제품은 USB 케이블은 이용한 유선 방식의 게이밍 키보드입니다. 때문에 무선 연결에 대한 아쉬움이 있을 수 있겠으나,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접하게 된다면 그런 아쉬움 따위(?)는 싹 잊혀져버립니다.네이밍 끝부분의 XL은 TKL 즉 텐키리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배열의 XF도 함께 출시되었으니, 텐키가 필수인 게이머들이라면 XF 버전을 선택해도 좋겠습니다.전체적으로 깔끔한 이미지를 풍기면서, 약간의 레트로함을 곁들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레이아웃 자체는 일반적인 텐키리스와 동일하며, 하단에는 2단 각도 조절이 가능한 킥 스탠드만 배치되어 있습니다.그리고 F7 키 위쪽으로는 TFG 로고와 USB-C 포트, 그리고 PRO 모드 전환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이 프로모드 활성화 시, 폴링 8K / 스캔 8K 즉, 듀얼 8K 모드로 작동하면서 마그네틱 키보드(자석축)의 고질병인 입력 신호 품질 저하 현상을 억제해 줄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에서는 폴링 8K / 스캔 2K로 작동합니다)그리고 프로 모드에서는 백라이트 RGB가 모두 청록색으로 변환하면서 모드의 활성화를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물론 일반 모드에서는 RGB의 다양한 무빙 패턴과 컬러의 설정이 가능하며, 정방향 LED의 배치 덕분에 확실한 시인성 또한 보장되니, 게이밍 무드의 조성에도 확실하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무엇보다 이 자석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은 한성 자체 개발력으로 탄생한 특주축인 폴라리스 S극 자석 스위치입니다.래피드 트리거 설정 시, 0.1~3.8mm 범위 내에서 0.05mm 단위의 초미세 설정이 가능해서 내 플레이 스타일에 최적화 시켜줄 수 있고, 입력 위치 조절 또한 지원하기 때문에 편한 타건감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약간 과장을 보태면 구름 타법까지 구현해 볼 수 있죠.기본 입력압은 35±10gf로 굉장히 가벼운 타건감을 가졌습니다. 또한 사전(공장) 윤활 작업을 통해 잡소리마저 배제해버린 제품이죠.
타건 해봤을 때의 느낌은 똑 부러지는 맛이 있으면서 명확한 키감을 제공합니다. 다만, 제원상의 입력압에 비해서는 조금 손가락에 걸리는 압력이 높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한성 TFG Magentox는, 알루미늄 보강판과 아웃사이드 개스킷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폼떡이라고 칭할 수 있을 정도로 내부를 흡음재와 패드들로 꽉 채워주었습니다. 덕분에 통울림이나 기타 하우징에서 발생하곤 하는 흔한 잡소리들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스태빌라이저도 찰찰거림이 거의 없는 걸로 봐서 평행 작업 또한 적용된듯하네요. 그리고, 특별히 스페이스바에는 다른 스위치들보다 입력압이 10gf 더 높은 자석축을 적용하여, 무게감이나 길이에 의한 타건감의 편차를 줄여주었고, 스태빌의 소음을 잡기 위한 실리콘 가이드까지 더해준 디테일이 엿보이네요.본 마그네틱 게이밍 키보드는 조금 독특한 형태의 키 캡이 사용되었습니다.
한성에서 자체 개발된 '동그리'라는 이름을 가진 이 키 캡은, 일반 키 캡들에 비해 더 넓은 면적과 귀여운 느낌의 폰트가 외형적인 특징이며, 고함량 PBT와 PC 소재를 이용한 이중 사출 방식으로 제작하여 내구성까지 보장해 준다고 합니다.
컬러 또한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느낌으로 입혀져있어, 데스크 셋업을 위한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을듯하네요.한성에서는 VIA를 기반으로 제작된 WEB UI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 자석 키보드 역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웹 사이트 (https://app.superstore.co.kr/)에서 제공되는 이 서비스는, VIA 웹 사이트를 한 번이라도 사용해 보셨다면 편하게 활용이 가능할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키 매핑이나 레이어 설정부터 매크로 및 백라이트에 대한 제어도 지원하며, TFG Magentox에서는 래피드 트리거 설정까지 이곳에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치를 바꿀 키 들을 선택한 뒤, 입력 시점과 키의 Press & Relase의 민감도까지 디테일하게 값을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키 위쪽에는 현재 설정값들을 표기해 주었기 때문에, 내가 사용할 키의 값들을 직관적으로 바꿔갈 수 있죠.래피드 트리거는 아직까지 완벽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게임은 많이 존재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유저를 거느린 발로란트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만으로도 게이머들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이 아닐 수 없는데요.
필자는 이동키와 앉기 및 점프 키에 각각 내가 원하는 수치를 입력해두고 발로란트를 플레이해보았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일반 기계식 키보드를 이용하여 플레이할 때보다 훨씬 정확한 움직임이 가능했고, 간발의 차이로 킬을 따내는 수가 늘었습니다. 왜 발로란트 플레이어들이 래피드 트리거, 그리고 최근 이슈인 마그네틱 스위치에 열광하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지금까지 살펴본 자석 게이밍 키보드 TFG Magentox 시리즈는, 정확하면서도 반응력 확실한 움직임을 제공하는, 또 가볍고 정확한 키감, 그리고 동그리 키 캡까지 더해진 편안한 타건감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덕분에 마그네틱 스위치를 채택한 제품을 찾는 게이머들이나, 재미있는 타건감을 가진 키보드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꼭 경험해 보셨으면 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