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촬영에 적절한 속도는 물론, 10년 보장에 가성비까지 든든하게"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삼성의 새로운 SD 카드, '삼성 Pro Plus 128GB'가 출시되어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카메라나 촬영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삼성의 SD 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성능 대비 가성비가 좋은 편이라 저도 고가의 미러리스 카메라나 액션캠, 홈CCTV 장착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SD 카드 규격으로 출시된 이 제품은 최대 512GB 용량까지 라인업이 있고, 읽기 속도 최대 180MB/s, 쓰기 최대 130MB/s 스펙을 지닌 제품인데요, 출시가도 아주 적절하게 출시되었고 4K 영상 촬영에 적합한 수준의 스펙을 지녀서 최근 대중화된 4K 영상 촬영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눈여겨 보셔도 될 카드입니다.
1. 외관 및 주요 특징
외관은 삼성 SD카드 답게 화이트 프레임에 블루톤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스티커에는 읽기 및 쓰기 속도, 용량과 모델명이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스펙
- 4K 촬영 지원
- 방수 : 수심 최대 1m, 바닷물에서도 72시간 견딤
- 데이터보호 : X-ray(100mGy) 및 자기장 최대 15000가우스로 부터 보호
- 충격 방지 : 최대 1500g
- 낙하 저항 : 최대 5m
- 스와이프 : 최대 10,000회
- 보증 기간 : 10년
삼성 Pro Plus는 UHS-I(U3)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이 덕에 보장 쓰기 속도가 30MB/s이기도 하고 왠만한 리더기나 기기에 호환이 되는 편이며, UHS-II를 지원하는 맥북 M1 프로 16인치나 레이저 썬더볼트 독과도 잘 호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속도 테스트
이전부터 삼성의 마이크로 SD 카드를 사용해오고 있던 유저로써 이번 SD 카드의 등장은 더욱 반가울 수 밖에 없었는데요, 기존 마이크로 SD 카드 Pro 급과 동일한 속도로 급나누기가 되어 있고, 속도로 보면 마이크로 SD Pro Plus와 동급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타 브랜드의 동일 규격 모델 대비 높은 데이터 안정성을 지녀서 삼성 제품을 고집했던 것도 있는데요, 10년이라는 보증기간은 정말 쉽게 이기긴 어려워보입니다.
출처 : 삼성
128GB 용량으로는 4K 영상 촬영시 약 4시간, FHD 영상은 약 11시간, 4K 사진은 약 2.2만장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대체로 시네마 라인업이 아닌 일반 미러리스 카메라로는 연속 촬영이 10분 이상 유지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128GB도 아주 넉넉한 용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방송 제작 경험을 미루어 보면 하루 촬영시 서브캠용으로 사용하기 딱 좋은 용량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장비는 소니의 A7CR과 ZV-E1 2가지 바디로, 모두 4K 사진 및 영상 촬영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실제 셔터 딜레이도 없는 편이었고, 4K 영상 촬영에 불편함이 없었으며, 인식 속도도 모두 빠르고 정상적으로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아주 극한의 방송 생태계에서 상업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A7C2에서 CR에 이르기까지 중급기 라인업에서는 충분히 높은 사용성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어서 규격대로 읽기 및 쓰기 속도가 잘 나오는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읽기속도는 거의 181MB/s가 잘 유지되는 편이었고, 쓰기 속도는 평균 118.5MB/s가 측정되었는데, 순차 단일 쓰기에서는 130MB/s의 속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아 스펙상의 속도를 잘 뽑아내주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SD카드의 실사용 환경에서 어느정도 속도 측정이 되는지 확인해보았는데요, 실질적으로 4K 소스를 촬영할때 쓰기는 약 70MB/s, 읽기는 약 49MB/s로 지속적으로 테스트해보더라도 장시간 유지되는 4K 촬영에 적절한 스펙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촬영하고난 소스 영상은 대부분 저처럼 외장하드나 PC 및 노트북 하드에 옮겨 사용하실텐데요, 이를 가정해 약 7GB의 영상 소스를 SD카드로 옮겨도 보고 SD카드에서 하드로 옮겨보기도 했는데요, SD카드에 7GB 용량의 영상을 전달할땐 약 30~40초 가량이 소요되었고, 마찬가지 SD카드에서 하드로 전달할땐 약 20~30초 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3.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삼성 Pro Plus 128GB SD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128GB가 약 2만원대로 4K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엄청난 가성비 제품이 아닌가 싶고, 여러 보호 기능과 더불어 삼성의 10년 보증까지 있으니 긴 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시네마 라인업의 초 고가 영상 카메라를 사용하시는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쓰기 아주 좋은 스펙과 보장을 지닌 제품이고, 혹시라도 난 더 빠른 속도를 원한다 하면 얼티메이트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찌됐든 이번에 출시된 라인업의 가성비가 좋은 것은 반박할 수 없기 때문이죠.
창작의 재미를 높여줄 빠른 읽기/쓰기 속도에 전문성을 높여줄 수 있는 고성능 삼성 플래시 메모리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면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