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면서
이번에 사용해 본 제품은 삼성전자의 PRO PLUS SD카드 128G입니다. 마이크로 SD카드의 경우 스마트폰, 태블릿, 액션캠 등 소형 기기들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SD 카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카메라에 장착하여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등에 쓰이고 있죠. 삼성전자의 PRO PLUS의 경우 사진이나 동영상 등 카메라를 이용한여 미디어 작업을 하는 사람들 위해 발매된 제품입니다.
방수나 온도, 자기장, 충격 등 다양한 외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졌다는 것이 PRO PLUS SD카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HS-1 규격을 사용하며 최대 순차 읽기 180MB/s, 쓰기 130MB/s로 상당히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UHS 스피드 클래스 U3,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V30을 지원합니다. 즉 최저 쓰기 속도가 30MB/s 이상이라는 것이죠.
■ 포장 및 외형
시원한 파란색 배경에 SD카드가 들어있습니다.
상단에는 제품명, 최대 지원 속도, 용량이 적혀있습니다.
하단에는 4K 촬영이 가능하다는 문구와 U3, V30 클래스를 지원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K 24~30프레임 촬영 시 V30 이상의 SD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건 이제는 기본이 되었죠.
제품 뒷면에는 SD카드의 보호 기능에 대해서 적혀있습니다. 정말 큰 충격이 아니라면 고장 날 일이 없을 것 같네요.
제품 앞면에는 용량, 제품명, 지원하는 클래스, 속도 등이 적혀있습니다.
SD카드가 Secure Digital card의 약자인 만큼 옆에는 쓰기 방지 탭이 있습니다.
뒷면을 보면 UHS-1 형식의 SD카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UHS-2의 경우 아래쪽에도 접점이 있지요.
SD카드와 함께 보내주신 SD카드 보관 케이스입니다.
SD카드를 여러 개 사용한다면 하나쯤 구매해두면 편리할 듯하네요. 손지갑 형태로 되어 있어서 지폐 등을 같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SD카드 리더기입니다. 컴퓨터에 연결할 때는 위의 제품을 사용하고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복사할 때는 아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제품은 UHS-2의 속도까지 지원하고 아래 제품은 최대 100MS/s의 읽기, 쓰기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테스트를 해보면서 당황스럽더군요. 제품에 따라 SD카드 리더기의 호환성이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위의 제품을 사용해도 최대 100MB/s의 속도밖에 나오질 않았습니다. 혹시 테스트 프로그램의 문제인가 싶어서 실제 파일을 복사해 보았습니다.
실제 파일 복사 시에도 약 86MB/s의 속도만 확인할 수 있더군요. 스펙에 맞는 속도는 아니지만 복사할 때 꾸준히 최고 속도를 유지해 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속도 테스트의 경우 다른 메모리 카드 리더기를 구매해서 다시 테스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유지력 부분은 문제가 없어 보이는 데 최대 읽기/쓰기 속도가 아쉽네요. 다른 분들의 사용기를 확인해 봤을 때 150MB/s 이상 나오더라고요.
■ 마무리
- 24년 7월 다나와 가격
24년 3월에 발매된 따끈따끈한 SD카드입니다. U3, V30 클래스를 지원하여 최저 쓰기 속도 30MB/s를 충족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일반 4K 동영상까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읽기 180MB/s, 쓰기 130MB/s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보호 기능으로 소중한 사진과 동영상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겠네요. 메인 혹은 서브 SD카드로 매우 만족스러울 거라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