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극가성비 키보드들이 계속 국내에 유입되다 보니 기계식 키보드의 가격들이 점차 내려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는 5만 원 이하에서도 기대 이상인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죠. 특히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위치는 공장 윤활까지 되어 퀄리티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요즘 트렌트인 가스켓 구조와 여러 기능을 담고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인 지클릭커 레트로 레드 슈퍼히어로 SPK104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사무용은 물론이고 게임용으로 무난한 키보드네요.
"지클릭커 레트로 레드 슈퍼히어로 SPK104 패키지, 디자인"
이전에도 지클릭커 제품을 소개했었는데 가성비 괜찮더군요. SPK104는 공장 윤활된 저소음 특주축 장착, 레드 포인트 키 캡 제공, 레인보우 LED. 가스켓 구조, 손쉬운 스위치 교체 방식인 핫스왑 등이 특징입니다.
키보드를 제외한 구성품으로는 여러 가지 종류의 레드 포인트 키 캡, 여분의 스위치,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특이하게 클릭, 리니어 두 종류의 스위치를 넣어놨네요.
일반적인 104 키 레이아웃을 가진 풀 배열 디자인이며 레트로 감성이 녹아든 깔끔한 모습입니다. 유선 인터페이스만 지원, 하우징은 ABS 재질이네요.
아이보리 하우징과 화이트, 그레이 투 톤으로 구성된 키 캡이 되게 잘 어울리네요. 영문은 LED가 투과되는 방식, 한글은 레이저 각인으로 보이고 상태 표시 LED는 방향 키 부근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바닥면은 1단계 높낮이 받침대와 미끄럼 방지 패드를 제외하면 딱히 특이점 없이 심플한 모습이네요.
키 캡은 ABS 이중 사출 방식이라 영문 각인 경우 오래 사용해도 지워질 염려가 없고 스페이스바 안쪽에는 울림을 방지하기 위해 흡음재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네요. 또한 상판에도 스페이스바 자리에는 실리콘 재질을 덧대어 내부 소음이 새어 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자판을 손으로 눌러보면 약간의 푹신함이 느껴지는데요, 가스켓 구조도 적용되었습니다.
최근 키보드 제조사들은 자사만의 특주축을 많이 적용하는데 지클릭커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장 윤활된 클라우드 퍼플 스위치는 입력 압력 43±10gf, 반발력 53±5gf를 가진 저소음 리니어 타입으로 조용하고 부드러운 타건이 가능합니다. 스태빌라이저 윤활은 보이지 않고 LED는 역방향, 기판은 3구 전용에 핫스왑을 지원하네요.
기계식 키보드라면 키 캡 교체도 재미죠. ESC, 방향 키, 스페이스, 엔터 등 추가 포인트 키 캡이 꽤나 많이 들어 있어 취향에 맞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지클릭커 레트로 레드 슈퍼히어로 SPK104 LED, 타건"
감성적 레인보우 LED를 지원하며 각인은 영문만 빛이 투과되네요. 키 조합으로 다양한 모드, 밝기, 속도 조절이 됩니다.
평소에도 리니어를 좋아해 사용해서 그런지 클라우드 퍼플 스위치 타건감 괜찮네요. 적당한 반발력에 서걱임도 적고 타건음도 크지 않습니다. 하우징 내부에 가스켓 구조, 흡음재도 들어있어 통울림이나 거슬리는 잡음은 인지하기 어려웠네요. 스태빌라이저 수평도 무난한 수준이긴 한데 별도 윤활만 좀 해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지클릭커 레트로 레드 슈퍼히어로 SPK104 후기"
기본은 잘 갖춘 키보드입니다. 특주축인 클라우드 퍼플 스위치의 타건감이 좋고 조용해서 사무, 업무에 적합할 듯싶고요, 무한 동시 입력과 1000Hz 폴링 레이트도 지원하는 만큼 게이밍 환경에서도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레트로 감성 디자인도 실제 보시면 괜찮고 5만 원 이하 가격을 고려하면 아쉬움보다는 장점이 더 눈에 띄기에, 가성비로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한 키보드를 찾으신다면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 사용기는 지클릭커로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