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리뷰보기 - https://piscomu.com/4555)
국내 PC케이스 시장에도 가성비 브랜드로 인지도가 높은 다크플래쉬(darkFlash)는 작년에 키보드 시장까지 진출했죠. 피스커뮤도 국내 출시 전 다크플래쉬 브랜드 그룹인 Aigo 브랜드로 키보드 제품을 가장 먼저 소개한 적이 있는데, 다크플래쉬는 키보드에서도 기계식 키보드를 첫 제품부터 저렴하게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물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능이나 퀄리티는 타협을 봐야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키보드 제품들이 추가로 나오는데 올해부터 출시되는 모델은 퀄리티까지 챙기면서 좀 더 가성비다운 모습으로 나왔습니다. 그 첫 번째 모델은 상반기에 출시한 DF98이죠. 숫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98 키 배열인데, 그럼 다크플래쉬의 DF98 기계식 키보드는 어떤 모습을 갖췄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 상품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54326522
제품 패키지는 박스 형태로 일단 박스 전체까지 포장처리되어 있어서 소비자 입장에선 좀 더 판매제품에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디자인에도 꽤나 신경을 썼는데, 배경은 홀로그램처럼 빛 반사에 따라 색상이 다르며, 전면에는 모델명과 함께 제품 이미지 2개를 담고 있는데 DF98 키보드는 2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죠. 또한, 전면에 주요 특징으로 개스킷(Gasket) 구조, 핫스왑 스위치, ARGB 효과를 표기해놨는데, 참고로 현재 출시된 DF98은 ARGB 효과가 없습니다. 이는 측면에 제품 구분 표시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ARGB 모델이 추후 나올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죠.
박스 후면에서 전면에서 확인한 DF98 키보드 이미지 2가지 컬러 제품에 대한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인터스텔라와 트와일라잇입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좀 더 상세하게 더 많이 언급하고 있으며, 왼쪽에는 제품의 기본 사양 표기를 확인할 수 있죠. 뒤에서 모두 언급하겠지만, DF98 키보드 역시 유무선 3가지 연결방식과 모델명처럼 98키 배열이라는 걸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속박스가 하나 더 들어간 포장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속박스를 열어보면, 비닐포장에 DF98 키보드가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제품 구성은 DF98 키보드, 제품 설명서, 추가 교체용 포인트 키캡, 여분의 스위치, USB 전원 및 충전 케이블, 키캡&스위치 리무버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덮개로 얇은 루프도 포장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다크플래쉬 DF98 기계식 키보드를 살펴보면, 색상은 앞서 언급하고 확인했듯이 2가지 컬러인 인터스텔라와 트와일라잇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인터스펠라는 키보드색상에서 보기 드문 청록색과 화이트 조합이고, 트와일라잇은 블랙과 아이보리 컬러 조합이죠. 키보드 무게는 약 1kg이며, 총 키 수는 98키로 키보드 전체 사이즈가 일반 104 키 풀-배열보다 조금 작죠. 최근 키보드 트렌드 중 하나가 이런 100 키이하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100키이하인 96~98 키 배열의 특징은 키보드 오른쪽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죠. 맨 오른쪽에 배치되는 숫자키패드 바로 왼쪽에 배치되는 특수키 자리와 방향키 자리를 줄이면서 전체 키보드 사이즈가 들어듭니다. 그래서, DF98 키보드 역시 방향키를 오른쪽 쉬프트키 바로 옆에 배치하고, 숫자키패드 위에는 특수키 일부를 배치했죠. 여기에 특수키 자리 맨 오른쪽에는 레버형태의 노브가 배치되어 있는데, 바로 연결모드 전환 노브로 맨 아래 전원 Off부터 위로 한 단계씩 블루투스/무선 2.4G/유선 모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숫자키패드와 백스페이스-바 사이에는 키 기능활성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가 배치되어 있죠.
키캡 경우 앞서 언급한 색상에 따라 투톤 컬러로 적용되어 있으며, 키캡은 모두 PBT 재질에 바깥쪽과 안쪽이 100% 겹쳐지는 이중사출 방식입니다. 또한, 앞서 구성품에서 확인한 추가 교체용 키캡을 사용하면 투톤에서 3가지 컬러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죠. 스페이스-바 같은 긴 키들의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이며, 윤활처리도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 같은 경우 표면에 DF라고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자체 스위치임을 알 수 있고, 옐로우 색상에 황축이며 리니어 타입입니다. 또한, 요즘 트렌드에 맞춰 스위치는 분리할 수 있는 핫스왑 방식이며, 스위치를 분리하면 내부 구조를 간접적으로 조금 확인할 수 있는데, DF98 키보드 역시 개스킷구조와 함께 소음을 줄이도록 실리콘 재질의 패드와 흡음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98 키 배열임에도 1kg대 무게를 가졌죠. 그리고, 스위치 고정 PCB부분은 5핀 방식이라 3핀과 5핀 모두 호환이 가능해 다른 스위치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F98 키보드 역시 Fn키 조합으로 부가 기능들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F1~F2키는 화면밝기조절, F3키는 홈, F4키는 이메일, F5키는 계산기 실행, F6~F8키는 볼륨조절 및 음소거, F9~F12키는 미디어 재생컨트롤 기능을 갖추고 있죠. 또한, 블루투스와 무선 2.4G 연결시 페어링 모드는 숫자 1~4 키까지 지원해 총 4개의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으며, A와 S키는 각각 윈도우와 맥OS 운영체제 레이아웃 자판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전면 한쪽에는 충전 및 유선시 사용되는 USB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타입C 포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키보드 밑바닥 부분에는 모서리 부근으로 미끄럼방지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으며, 앞부분에는 2단 높낮이조절 받침대도 적용되어 있는데, 받침 부분에도 모두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죠. 또한, 받침대 한쪽에는 무선 2.4G 사용 시 이용되는 동글이 수신기가 수납되는 공간이 있습니다. 높낮이 받침대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키보드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에 최적화라 불리는 스텝-스컬처 2 단계배열 확인과 함께 사용자가 원하는 높이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죠. 끝으로, USB 전원 및 충전케이블은 약 1.5m 길이에 신호손실을 줄이도록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USB Type-A to C 인터페이스를 가졌습니다.
직접, 다크플래쉬 DF98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해 보면, 일단 연결법은 다른 유무선 기계식 키보들과 비슷합니다. 유선 같은 경우에는 연결모드 노브를 유선으로 선택한 후, USB 케이블로 키보드와 PC를 서로 연결시켜 주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며, 무선 2.4G 같은 경우에도 노브로 무선 2.4G 모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가 시작되고, 제공되는 수신기를 PC 등 외부기기에 꽂으면 자동 연결됩니다. 만약, 연결이 되지 않을 때는 Fn+숫자 4 키를 눌러서 다시 페어링모드를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숫자 4 키 주변으로는 녹색 LED가 점등되죠. 마지막으로 블루투스 같은 경우에는 PC뿐만 아니라 콘솔, 모바일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먼저 노브를 블루투스 모드로 선택한 후, Fn+숫자 1/2/3 키 중 하나를 선택하면 페어링 모드가 시작되고, 만약 되지 않을 시에는 3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다시 페어링 모드가 시작됩니다. 이때 선택한 숫자키 주변으로는 블루 LED가 점등되고, 페어링모드가 시작되면, 연결할 기기에 블루투스 장치 검색을 통해 'DF98 BT 3.0' 또는 'DF98 BT5.0'이 검색되면 선택해서 연결 마무리하면 됩니다. 참고로, 모바일기기에서 블루투스 연결로 사용하면 일부 Fn키 부가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F98 키보드는 별도의 RGB 라이트 효과는 없기때문에, 바로 타이핑을 해보는데, 앞서 스위치를 언급했듯이 DF98 키보드에 적용된 스위치는 다크플래쉬 자체 스위치로 리니어 타입입니다. 체리 스위치 기준으로 보면 적축에 해당하죠. 그래서, 실제로 타이핑을 해보면 키 입력 시 걸리는 느낌 없이 압력이 부드럽고, 리니어라 원래 소음도 적은 편인데, 내부에 실리콘 패드와 흡음재 등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좀 더 조용한 편임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첫 키보드 제품을 출시한 다크플래쉬는 PC케이스 시장에서 쌓아온 가성비 인지도를 키보드에도 그대로 적용해 올해도 추가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작년에 출시한 제품들은 가격이 저렴한 만큼 소비자입장에서 타협을 봐야 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이번에 출시한 DF98 기계식 키보드는 좀 더 제대로 가성비다운모습을 갖추고 있죠. 쉽게 말해, 가격대비 퀄리티가 더 좋아졌습니다. 5만 원대 가격을 유지하면서, 3가지 유무선 지원은 기본이고, 100% 두께의 이중사출 방식 PBT 키캡, 핫스왑 스위치, 그리고 실리콘 패드와 흡음재까지 제대로 적용해 1kg 무게감까지 가졌습니다. 물론, RGB 백라이트 효과는 빠졌지만, 오히려 RGB보다 키캡 디자인에서 세련된 느낌을 살려서 RGB의 아쉬움도 없죠. 특히, 청록색과 화이트 조합의 인터스텔라 색상 모델은 이런 부분을 더욱 잘 살렸습니다. 또한, 연결모드도 레버식 노브를 적용해 편리하고, 최대 4대의 디바이스 멀티 연결도 지원하죠. 여기에 스위치도 리니어 타입이라 정숙합니다. 물론, 배열 특성상 일부 소비자들에겐 초반 사용 시 어색할 수 있지만, 다크플래쉬가 소비자들에게 심어준 가성비 이미지답게 상반기 출시한 DF98 키보드는 세련되게 잘 살린 가성비 제품임은 분명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본 리뷰는 (주)투웨이&다크플래쉬로부터 제품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