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대표적인 모니터 브랜드라면 오디세이가 먼저 생각날 겁니다. G3부터 G9까지 게이밍 환경에 최적인 다양한 제품들로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죠. 그중 G5 S27CG550은 인기 모델인 C27G54T 게이밍 모니터의 후속으로 주사율이 144Hz에서 165Hz로 높아지고 밝기 또한 250cd에서 300cd 향상되어 더욱 강력한 스펙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빠른 주사율, 1ms 응답 속도,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으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과거에는 24인치가 주류였지만 요즘은 QHD, 4K UHD 같은 고해상도 환경이 보편화되어 27인치 이상 대화면 제품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물론 필요에 따른 차이는 있겠으나 실제 가격 비교 사이트인 다나와의 모니터 사이즈 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27인치가 압도적으로 많이 선택되고 있는 것이 확인되네요.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S27CG550 구성품, 디자인"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으로 받침대와 스탠드, 전원 어댑터, 전원 케이블, DP 케이블, 사용 설명서 및 보증서가 제공되며, 툴리스 방식이라 간단하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를 선택할 때면 평면이냐 커브드냐는 늘 고민거리죠. 둘 모두 장단점이 있어 어느 게 더 좋다고 단정 짖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커브드는 편안한 시야각, 높은 몰입감 덕에 영상 시청이나 게임을 즐길 때 좀 더 장점이 있다 생각되네요. 27인치, 1000R 곡률, 슬림한 베젤, 세련된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 라인업 특유의 외관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참고로 스탠드는 틸트만 가능하다는 점.
올 블랙 무광으로 깔끔하게 마감되었고 월마운트는 75x75 지원, 그리고 스탠드 후면에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고리도 마련되어 있네요.
후면 포트 구성은 단출한 수준으로 왼쪽부터 오디오, HDMI, DP, USB-A, 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OSD 조작은 전면 하단에 배치된 4방향 조그 컨트롤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컨트롤러 경우 전원 표시 LED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가 켜지면 파란색 LED를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S27CG550 활용"
삼성 게이밍 모니터 공통으로 사용되는 익숙한 OSD 인터페이스죠. 주사율, 어댑티브 싱크, 응답속도, 블랙 레벨 등 화면과 게임에 관련된 기능들을 손쉽게 다룰 수 있고 몇 종류의 조준선도 제공됩니다.
16:9 화면비, 디스플레이는 2560x1440 QHD 해상도, 밝기 300 cd/m2의 VA 패널을 사용합니다. 광시야각이어서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선명한 화질과 색감을 표현하고 주위 사물이 비치지 않고 빛 반사도 적은 넌글래어 코팅, 2,500:1 명암비, HDR10 지원으로 진하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네요. 시력 보호를 위한 눈 보호 모드(해제, 낮음, 높은 3단계 설정)도 기본.
HDMI로 연결하면 144Hz, DP 경우 부드러운 게이밍을 위한 165Hz 고 주사율 세팅이 가능하며, 1ms(MPRT) 응답속도와 어댑티브 싱크까지 사용할 수 있어 게임 플레이 시 프레임 밀림 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 주사율은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웹 스크롤, 마우스 포인트 움직임부터 60Hz와 차이가 나죠.
실제 게임을 플레이해 보니 고해상도가 주는 쨍한 화면, 그리고 움직임과 포인팅이 아주 부드러워 게임에 최적화된 모니터인 듯싶네요. 색감도 괜찮고 딱히 아쉬울 게 없는 것 같습니다. 평면 모니터를 주로 사용하는데 오랜만에 커브드를 보니 약간 이질감은 들지만 확실히 화면에 집중할 수 있는 차이가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네요.
30인치 이상 대화면 모니터가 많이 보급되어 데스톱 환경에서 27인치도 이제는 작다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HD 대비 1.7배나 넓은 작업 영역을 제공하는 QHD 해상도를 갖추어 문서 작업, 이미지 편집 등 멀티태스킹을 편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명암비가 높고 VA 특유의 우수한 암부 표현과 거슬리는 빛샘이 거의 없다 보니 동영상이나 영화 감상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S27CG550 후기"
2024년 4월 출시된 최신 게이밍 모니터,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S27CG550은 기본이 탄탄합니다. 대중적으로 인기 많은 27인치 QHD 고해상도로 화질을 높이고 주사율과 응답 속도로 게이밍 환경을 챙겼을 뿐만 아니라 커브드는 화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뭐랄까요, 다양한 기능보다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것만 잘 갖추어 단순하면서도 높은 만족감을 주는 모델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틸트만 되는 스탠드가 좀 아쉽긴 한데 대기업 삼성전자의 서비스까지 고려하면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로는 선택해 보셔도 좋을 만한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