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앙증맞은 CPU쿨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주목해 볼 만한 제품이 등장했다. PCCOOLER에서 출시한 CPS R400 ARGB 화이트 쿨러는 92mm 팬쿨러를 탑재한 아담한 타워형 CPU쿨러로써, PC케이스나 메인보드 등의 간섭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과연 이 쿨러의 특징과 성능은 어떠한지 지금부터 세세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가성비쿨러 개봉기
박스 뒷면에서 제품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이 CPU쿨러는 최신 인텔 18XX 및 AMD AM5 플랫폼에도 대응하고 있다.
박스 안 내용물은 액세서리 봉지와 CPU쿨러 본체의 구성이다.
액세서리 봉지 안의 구성품은 설명서, 나사봉지, 인텔용 백플레이트, 인텔용 브라켓, AMD용 브라켓, 써멀구리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브라켓은 비닐 위에 AMD용인지, INTEL용인지 씌어 있어 헷갈릴 염려가 없다.
.
작은 크기로 뛰어난 호환성 실현
PCCOOLER CPS R400 ARGB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아담한 덩치라 할 수 있다. 92mm의 소형 팬을 장착한 피씨쿨러 CPS R400 ARGB는 일견 미니어처나 프라모델로 보일 정도다.
높이도 133mm에 불과해 컴팩트한 크기의 M-ATX 시스템에서도 문제 없이 장착 가능하다.
조립이 쉽고 쾌적한 CPU쿨러
필자는 AMD AM5 소켓을 쓰는 ASUS TUF GAMING A620M-PLUS 메인보드에 피씨쿨러 CPS R400 ARGB를 설치했다.
그러면서 느낀 점은 이 제품은 다른 타워형 CPU쿨러보다 조립하기가 더 쉽고 쾌적하다는 것이었다. 기본적인 부품이 전부 손나사 방식이라 메인보드와 브라켓 연결도 쉽고
브라켓에 CPU쿨러 나사 구멍을 맞추는 것도 무척 편했다.
게다가 이 제품은 조립할 때 팬을 제거할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쿨링팬이 장착된 상태에서도 본체 고정 나사를 조이는 것이 가능하고
쿨링팬이 메모리와 간섭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이다. PCCOOLER CPS R400 ARGB는 원스텝 설치가 가능한 CPU쿨러다.
아름다운 비주얼로 확실한 튜닝 효과 구현
PCCOOLER CPS R400 ARGB는 시스템 튜닝용으로도 최고의 아이템이다. 쿨링팬에 Addressable RGB가 적용되어 다채로운 라이트 모드를 구현하는 데다,
상단 탑커버에도 발광부가 있어 전반적인 LED 시인성이 매우 뛰어나다. 그래서 이 제품은 크기는 작아도 튜닝 효과가 다른 대형 타워 CPU쿨러를 압도한다.
화사하고 예쁜 PC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PCCOOLER CPS R400 ARGB를 추천하는 이유다.
주의할 점은 ARGB 3핀 커넥터를 연결하지 않으면 LED가 켜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튜닝을 위해 이 제품을 구입한다면 메인보드에 3핀 5V ARGB 헤더가 있거나 외부 ARGB 허브 컨트롤러를 따로 구입해 달아야 한다.
또한 ARGB 커넥터를 메인보드에 연결할 때는 12V 4핀헤더에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ARGB 커넥터는 반드시 메인보드에 5V라고 씌어있고 핀이 3개로 되어 있는 헤더에 연결해야 한다.
라이젠5 7600 CPU 온도 벤치마크 테스트
AMD 라이젠 5 7600은 발열이 높기로 유명한 CPU다. 게다가 이번 테스트는 가장 무더운 8월 중순에 진행되어 방의 온도가 30도를 넘는 상황이다. 과연 이런 가혹한 환경에서 작은 덩치의 PCCOOLER CPS R400 ARGB가 어떤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기로 하자.
먼저 쿨링팬의 스피드는 사일런트 모드에서 대략 980RPM, 풀스피드 모드에서 대략 2500RPM 정도가 나왔다.
CPU 온도 측정 결과, 아이들 상태에서는 58~54도 사이에서 출렁거렸으며 풀로드에서는 89도 정도로 유지되었다. 결론적으로 PCCOOLER CPS R400 ARGB는 라이젠5 7600 기본 쿨러보다는 뚜렷하게 우수한 쿨링 성능 발휘했으며 CPU 점유율이 100%를 찍는 인코딩, 렌더링 등의 작업을 주구장창 할 것이 아니라면 라이젠5 7600용으로도 충분히 쓸 만한 제품이라 하겠다.
https://m.site.naver.com/1rI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