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FSR 3, AFMF 2로 게임 성능 뻥튀기!
역대급 편의성과 활용도를 지닌 AMD Software : Adrenalin Edition 24.8.1"
1. AMD Software : Adrenalin Edition 24.8.1
다운로드 및 변경점은?
안녕하세요 월터입니다. ASUS 다나와 서포터즈 활동도 어느덧 3주차에 접어들었는데요,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드렸던 바와 같이 이번 시간에는 라데온 전용 소프트웨어인 '아드레날린 에디션'에 대해서 살펴보고 최근 공개된 FSR3와 AFMF2, 그리고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게이밍 부스터나 시스템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아드레날린 에디션의 새로운 버전 릴리즈 노트가 공개되었는데요, 해당 버전은 24.20.01.02로 8월 1일에 공개되었으며 현재까지는 베타버전에 해당되는 프리뷰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어 있는 상황이고, 일반적인 업데이트 경로로는 다운받을 수 없어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 한해 별도로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에디션 : 프리뷰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
굳이 이번 릴리즈 노트를 가지고 와서 언급하는 이유는 그야말로 대격변급 업데이트가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주된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면, 게임 엔진 외부에서 FPS를 높이는 '프레임 보간 기술인 AFMF(AMD Fluid Motion Frames)'의 '2'가 등장한 것인데요, 주로 추가된 내용으로는 API의 확장, 전체 창모드 지원, Radeon™ Chill과 AFMF 동시 지원, AFMF 자체의 최적화 모드의 추가 등이 있습니다.
AFMF는 RX 7000번대를 포함해 RDNA 3 기반의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프레임 보간 기술로, 아드레날린 에디션에서 HYPR-RX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를 구동시에 프레임 레이턴시를 줄이고 게임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하여 평균 2배 이상의 fps 향상을 체감하게 해주기에 일명 '더블 프레임'이라는 별명을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기존 AFMF 1에서 2로 넘어오면서, OpenGL, Vulkan, DirectX® 11 및 12 타이틀에서도 사용할 수있게 되었는데요, 주의할 점은 AFMF 2에서는 전체화면 또는 전체 창모드에서 V-SYNC가 비활성화된 상태에서 게임을 플레이해야합니다.
그럼, 아드레날린 에디션을 살펴볼까요, 실행 단축키는 'Alt+R'이며, 기본적으로 아드레날린 에디션은 컴퓨터 안에 설치되어 있는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추적하여 홈, 또는 게임 탭에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요, 게임 플랫폼과 연동되어 스팀이나 라이엇, 블리자드 게임 등 플랫폼에 대한 제한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기능은 HYPR-RX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성능 부스팅과 화면 녹화 및 스트리밍, 미디어 편집 기능, 시스템 오버클럭 및 게임 프레임 및 시스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인게임 오버레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게임 오버레이를 활용하면 CPU와 GPU의 시스템 모니터링은 물론 게임 프레임 및 프레임 생성 렉 등을 수치화하여 볼 수 있기도 하고, 그래프 형태로 확인도 가능해서, 일반적으로 프레임 모니터링으로 알려진 MSI 애프터 버너 같은 외부 프로그램 없이 자체 소프트웨어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편리했습니다.
가장 메인이 되는 기능은 아무래도 HYPR-RX 기능이겠죠. 쉽게 말해 성능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게임 부스팅 기능인데, HYPR-RX, 품질, HYPR-RX Eco, 기본값, 글로벌(사용자 설정) 등의 5가지 프리셋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HYPR-RX'나 Eco 모드라고 생각하는데요, 게임하면서 기본값으로 설정할 일은 크게 없고, 고성능과 절전 모드 두 가지 중 하나를 주로 선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Radeon™ Super Resolution & FSR 3
게임 탭으로 넘어오게되면 HYPR-RX의 더 세부적인 옵션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라데온의 업스케일링 기술인 FSR(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역시 이곳에서 활성화가 가능한데요, 모니터 해상도보다 낮은 게임 해상도를 업스케일링해서 여유 프레임을 가져가거나 지연시간을 줄이는 안티렉+, 그래픽 품질을 향상시키는 네이티브 안티 앨리어싱등의 기능을 내포하고 있으며, 하단 그래픽 탭의 Radeon™ Super Resolution이라는 설정 창으로 On/Off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FSR 3까지 사용할 수 있고, FSR 2 대비 더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 안정적인 성능 향상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FSR2 역시도 현역이라고 볼 수 있으며, 출시 예정인 게임 중에서도 FSR 2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있고, FSR 3를 지원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신작 게임 중에서는 더 퍼스트 디센던트를 포함해 갓 오브워와 사펑, 우콩 등이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게임들 중에서도 FSR 2를 지원하는 게임과 FSR 3를 지원하는 게임이 나뉘어 있는데요, 2는 대표적으로 제다이 서바이버, 사이버펑크, P의 거짓, 레지던트 이블 4 등이 있고, 3를 지원하는 게임은 호라이즌과 스파이더맨, 고오쓰, 아바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더 퍼스트 디센던트'는 개발단계에서부터 AMD와의 협업으로 FSR을 적용한 대표적인 게임으로 FSR을 적용하지 않았을때 인게임 프레임은 평균 약 65~80까지 낮은 fps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FSR을 적용하면 평균 fps가 150~180까지 올라가는데요, 세부적인 그래픽 옵션과 시스템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AFMF를 활성화하지 않았음에도 이정도면 엄청난 성능 향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AMD Fluid Motion Frames 2
그럼 바로 이어서 프레임 보간기술, AFMF 2도 살펴볼까요, 이전에 진행했던 서포터즈에서도 이미 AFMF 1에 대한 사용 후기를 언급했었는데요, 단순히 프레임율을 높이는 것에 더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과 텍스쳐를 표현하며 레이턴시를 크게 줄여준다는 것에 큰 만족감을 느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두 가지 세부 옵션이 추가되었는데요, 하나는 '성능 옵션', 다른 하나는 '검색 모드'로 먼저 성능 모드에서는 필요 이상의 프레임 생성을 줄이는 것으로, 자동, 품질, 성능 3가지 옵션이 있으며 높은 퍼포먼스를 선호한다면, '품질'을,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선호한다면, '성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검색 모드'는 개선된 프레임을 제공하는 것으로 자동, 표준, 성능 3가지 단계가 있으며, FHD는 표준, QHD(2560×1440) 이상의 해상도에서는 높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전 대비 화면 떨림이나 끊킴 현상이 줄어들어 더 자연스러운 프레임을 보여준다는 것이 이번 개선점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그럼 더 퍼스트 디센던트를 통해 AFMF 2의 활성화/비활성화 fps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은 영상의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FSR 3는 기본으로 켠 상태에서 AFMF를 비활성화 하였을때 레이드에서 평균 200fps, 필드에서 평균 165fps가 측정되던 것이, AFMF를 활성화하면 레이드에서 평균 390~400fps, 필드에서 약 350fps가 측정되어 '더블 프레임'이라는 별명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구사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 퍼스트 디센던트의 더 자세한 게임 테스트는 저번주 리뷰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ASUS DUAL Radeon™ RX 7600 O8G V2 OC D6 8GB 벤치마크
및 퍼스트 디센던트 게임 테스트
이밖에도 제가 주로 하는 게임들에 대한 테스트도 진행해보았는데요, AFMF의 최대 장점은 바로 FSR과 다르게 지원 여부에 관계 없이 프레임을 뻥튀기 시켜주는데 있습니다. 다만 이는 게임별 격차가 큰 편이고, 대표적으로 극한의 발적화로 악명이 높은 '헬다이버즈2' 등에서는 비활성화시 평균 60fps가 측정되는 반면 AFMF를 활성화했을때에는 평균 약 90fps가 측정되어 소폭의 상승량을 보여주었는데, 사실 2배까진 아니더라도 이정도면 발적화 게임치고 상당한 프레임 뻥튀기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이어서 리그오브 레전드입니다. 사실 RX 7600 급으로 오게 되면 FHD에서 굳이 AFMF까지 켜지 않아도 원활한 게임 플레이 및 왠만한 모니터 주사율을 거진 뽑을 수 있는 정도이기도 한데요, AFMF를 활성화 하지 않았을때 평균 250fps, 활성화했을때 평균 400fps 이상을 뽑아주었고 일정 구간에서는 600fps 이상의 최대 2배가량 프레임 부스팅을 해주었기에 240Hz 이상의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모니터 효율을 최대한으로 가져갈 수 있어보였습니다.
◆Radeon™ Chill
마지막으로 이번에 추가된 기능 중에 하나는 바로 'Radeon™ Chill'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오버프레임을 제어하고 전력 효율을 증대 시키는 것으로 FPS의 한도를 정해두고 한도까지 FPS를 뽑아내면서 그 이상의 프레임은 전력소비를 줄이거나 티어링을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시키는 기능입니다.
AMD Free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와도 함께 작동하며, 실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에서 제가 설정한 max 30fps 한도 내에 안정적이고 균일한 밸런스의 프레임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동시에 평균적으로 150W의 전력으로 사용하던 그래픽카드 소비 전력은 평균 약 65W가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2. 녹화, 스트리밍 기능까지 있는 아드레날린 에디션
아드레날린 에디션의 추가 기능은 화면 녹화와 라이브 스트리밍 등이 있습니다. 플레이하는 게임을 OBS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녹화할 수 있고, 인게임 오버레이도 적용되어 실제 게임 프레임을 동시에 화면에 띄우면서 녹화할 수 있어서 벤치마크를 하거나 내 게임 프레임을 녹화하고 싶을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트위치나 유튜브 등 라이브 플랫폼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다만 아쉬운 점은 아프리카 TV나 치지직 같이 국내 한정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은 아직 지원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시스템에 큰 부하 없이 게임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3. 원클릭으로 간편한 시스템 오버클럭,바이오스 들어갈 일 없어요
성능탭에 들어가게 되면 CPU와 GPU를 직접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시스템이 라이젠과 라데온으로 이루어진 라라랜드라면, CPU와 GPU를 모두 원클릭으로 오버클럭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시스템 탭 하단의 자동 튜닝에서 '자동 오버클럭'을 클릭하면 재부팅과 함께 시스템 허용치에 맞는 자동 오버클럭이 진행됩니다.
이는 별도로 CPU나 GPU 개별 오버클럭도 가능하고, 동일한 방식으로 하단의 CPU 오버클럭이나 GPU 오버클럭을 눌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자동 오버클럭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CPU 같은 경우 0.2GHz 클럭 향상이 이루어졌고, 이는 쿨러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이며, 기본 쿨러에서 이정도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으니 더 좋은 쿨러로는 높은 기대값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고 GPU의 경우 부스트 클럭이 2987MHz로, VRAM 클럭이 2340으로 향상되었습니다.
4. 마치며
총평입니다. 이번 주차에는 라데온 전용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원클릭으로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게임 부스팅과 시스템 오버클럭이 굉장히 인상적이었고, 특히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AFMF 2와 FSR 3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었기에 정식버전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한창 엔당 유저가 되었을때 매번 라데온은 드라이버가 문제다, 소프트웨어가 문제다 라는 말이 계속 나오곤 했었는데, 과연 이제 RDNA 3기반의 RX6000/7000 번대를 경험해보고도 이런 말이 나올까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최근 라데온의 행보는 긍정적이며 칭찬할만 한 것 같고, 특히 이번에 사용해본 RX 7600의 FHD 대응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주에는 지금까지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을 짚어보고 여러 다른 게임 테스트, 및 유튜브 영상을 통해 최종 리뷰를 진행하고자 하니 마지막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