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치짐 TANCHJIM 루나 USB DAC/AMP에 대한 소개입니다. 루나는 일반 버전과 아사노 탄치 한정판 버전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본 글에선 아사노 탄치 디자인으로 다뤄볼 예정이고요. 아마도 10만 원 중후반대 꼬다리 DAC, USB -DAC 기준에서 상당 부분 경쟁력이 있는 모델이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텐치짐 루나의 핵심 사양으로는 듀얼 CS43198 DAC 칩을 갖춘 프리미엄 듀얼 DAC 칩셋을 보유하는 부분입니다. 0.000139%, 높은 SNR 및 DNR 약 132dB의 낮은 왜곡률을 보장하며 깔끔한 오디오 신호 처리를 제공합니다. 포맷은 32 비트/768kHz PCM 및 네이티브 DSD256 오디오 신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아사노 탄치 버전은 일러스트 및 알록달록한 패턴 디자인으로 애니 일러스트를 선호하는 마니아적인 측면에서 좋은 제공을 하고 있지 않나 예상됩니다.
구성-
텐치짐 TANCHJIM 루나 아사노 탄치 한정판 USB DAC/AMP, TYPE-C 케이블, USB-A 변환 포트, 매뉴얼
디자인
텐치짐 루나(Tanchjim Luna) 아사노 탄치 (Asano Tanch) Limited Edition은 CNC 가공 알루미늄 합금의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체 섀시는 항공 우주 등급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합니다.
전면 미러 로고 및 후면 아사노 탄치 일러스트가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게다가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연결
기본적으로 은도금 동선 TYPE-C 케이블을 통하여 뮤직 플레이어 혹은 PC나 노트북 등에 연결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거기에 TYPE-A 변환 어댑터로 여타 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mm Single-Ended와 4.4mm Blanced 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출력은 하이 모드에서 각각 2Vrms와 4Vrms를 제공합니다 (로우 모드 시 1Vrms, 2Vrms)
텐치짐 TANCHJIM 루나 아사노 탄치 한정판 USB DAC/AMP 제품 사양
듀얼 CS43198 DAC 칩.
3.5mm + 4.4mm 듀얼 헤드폰 출력 포트.
1 ~4VRMS, 285mW @ 32Ω 임피던스
2 레벨 게인 모드.
고품질 차폐 배선.
비선형 볼륨 컨트롤.
전환 가능한 클래스 AB/클래스 H 증폭 모드.
네이티브 DSD256 및 PCM 32 비트/758kHz 오디오 신호 디코딩 지원.
CNC 가공 알루미늄 합금 섀시.
은도금 동선 Type-C 커넥터 케이블.
사운드 성향
테스트에 사용된 리시버들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요소는 전반적인 사운드 변화 폭이 상당하다기보다는 미세한 파형의 변화로 인해 음의 확장성, 약간의 공간감의 확장, 그리고 음색적으로 와닿는 이쁘게 퍼지는 입자감이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깔끔한 배경음을 기반으로 한 정숙하고 깔끔한 해상력의 사운드를 청취할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가 아닐까 합니다. 여타 앰핑이 되는 디바이스들은 덩달아 노이즈까지 상승하기 마련이고 이를 잘 제어하는 기기가 제조사의 기술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텐치짐 루나의 경우 상당 부분 노이즈 억제력이 수준급이라 느껴집니다.
SNR 및 DNR에선 132dB의 낮은 초저 왜곡을 나타내는데 가격대비 준수한 수준의 노이즈 억제력이라 생각됩니다.
전반적으로 원음에 준하는 깔끔한 사운드. 뉴트럴에서 이쁘게 확산되는 음색적 입자감. 미세한 공간감 확장. 클린한 배경음과 더불어 노이즈 억제력을 기반으로 한 사운드 품질을 기대해 볼 수 있는 USB DAC/AMP가 아닐까 합니다.
거기에 상단부분 밀도감이 존재하는 성격을 갖추고 있으며 촘촘한 디테일로 음과 음 사이 힘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명료도와 해상력에 뒷받침이 되기 때문에 한 음 한 음 또렷이 청취하는 것을 요구한다면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아닐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맑고 선명도가 높은 사운드 튜닝으로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기본 성향을 한 단계 드레스업 시켜주는 방향 그리고 왜곡적인 느낌이 아닌 클린한 사운드 품질과 밸런싱을 갖춘 USB DAC이라 보입니다.
듀얼 CS43198 DAC에 대한 구조를 살펴보면 각각의 DAC이 3.5mm와 4.4mm 출력을 담당하는 방식임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텐치짐 TANCHJIM 루나 USB DAC/AMP 아사노 탄치 한정판 모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디자인은 언제나 그랬듯 개개인의 취향에 갈리는 형상이지만 아사노 탄치 디자인은 꽤 마니아적인 측면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입니다. 다만 만듦새나 사용된 재질이 저렴하지 않고 준수한 편이라 느껴집니다.
거기에 음향 기기에서 중요할 사운드의 경우 플래그십 라인업답게 정갈하고 모난 구석 없이 구동이나 노이즈, 출력 등에 있어 부족하다고 느껴지진 않네요. 다만 플래그십 그 이상의 기능을 첨가한다면 블루투스 기능까지 덧대여진다면 더할 나위 없어 보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차후 적용이 된다면 좋겠네요.
여타 음색적인 부분은 미세할 수 있으나 이쁘게 확장되는 입자감과 공간감과 배경 노이즈 정돈이 가격대비 인상적이라 느껴집니다.
' 하이파이고 팀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쓰였습니다.
본문 내용은 리뷰어 소신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