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클로 핸드헬드 게이밍PC에 대한 후속 리뷰입니다. 음...
최근에 행사를 무지무지하면서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자리 매김하기 시작한 MSI클로 제품인데요 인텔 코어 울트라5를 미니PC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소에는 일반 PC처럼 사용하고 게임할때는 패드 없이 직접 클로를 들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PSP을 구입하고 사용했던적이 몇년도 안된것 같은데...벌써 이렇게 고성능의 PC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격세지감이기는 합니다. 그동안 경쟁사 플랫폼을 이용한 UMPC가 다수를 이루었지만. 인텔 코어 울트라5로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전력 효율까지도 잡아지게 되면서 MSI클로도 도전아닌 도전을 한것 같은데요 실 체감 게임 성능에 있어서 차이점을 보이는지 영상도 몇개 첨부했습니다.
MSI클로 게이밍 PC로 게임할때 FPS 게임은 일반 PC처럼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
단 여기서 조건부가 있습니다. 모바일용으로 제작된 FPS게임은 최적화가 되어 있는 만큼 사용에 추천해요 그리고 레이싱 게임이라든지 갓오브워같은 콘솔 게임에 최적화된 게임 타이틀들을 플레이 할때는 패드를 별도로 사용하지 않고 몰입감 가지고 사용할 수 있다는점에서 핸드헬드PC가 장점을 제공합니다.
먼저....포르자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성능 테스트 결과 48프레임 정도 나오네요 품질 높음 기준이며 옵션들 다 먹히고 해서 나온 프레임 값입니다. 실 영상에서도 60프레임 방어에 있어서는 큰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해상도가 낮아도 프레임 확보에 더 힘을 보태는 이유는 디스플레이와 사용자간의 거리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고 기기간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저해상도로 인한 화질 저하 현상이 눈에 보이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해상도를 낮추고 프레임을 높이는 방향으로 품질을 높이면 MSI클로를 이용해서 AAA급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FPS 게임 같은 경우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저는 적응이 잘 안되는 것 같았어요
MSI클로를 도킹스테이션과 블루투스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서 연결이 되면은 일반 미니 PC처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콜오브듀티나 베그등같은 게임을 할때는 패드 사용보다는 키보드 마우스로 해서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전력이 들어간 상태로 플레이 할때는 전력 제한을 없애버리고 최대한의 성능을 뽑아내는 방향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신경쓰지 않더라도 MSI의 AI엔진이 게임 및 작업 환경에 따라서 모드별 설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을 실행하게 된다면 성능모드 자체가 바뀌는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실감있게 게임을 하는것은 역시 RPG라 레이싱 게임같은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런류의 게임이 딱입니다. ^^
-
할인율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빈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니PC 용도와 손에 쥐는 게이밍 PC라는 영역을 복합적으로 생각한다면 추천해볼만한 게이밍PC의 한 카테고리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시뮬레이션 게임할때는 생각 이상으로 역체감 없이 게임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
MSI 가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성뿐만 아니라 게임별 최적화 부분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
무엇보다도 도킹스테이션과 함께 사용하는것을 적극 추천하며 그래서 모바일 분야에서는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의 장점이 분명한만큼 추천해볼만한 가성비 미니PC가 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MSI코리아로부터 물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