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만큼 시중에 다양한 제조사에서 나온 좋은 컴퓨터 파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고 있는 때가 있을까 싶을 정도인데요. 국산 브랜드인 MAXWELL로 유명한 맥스엘리트에서는 듀크(DUKE), 카운트(COUNT), 바론(BARON), 프리모(PRIMO) 총 4가지로 파워 라인업을 다양화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보급형 브랜드인 프리모 600W 스탠다드 파워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닐에 밀봉된 제품 상자가 배송이 왔습니다. 앞면은 하얀색 바탕에 그릴 모양이 인쇄되어 있으며, 제품명이 크게 나와있네요.
뒷면에는 검은 바탕에 제품 스펙이 표기 되어 있습니다.
밀봉 비닐을 제거하면 봉인 스티커가 있어 재포장 의심을 피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파워 본체가 공기 완충제에 넣어져 있어 충격에 의한 파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설명서, 제품 본체, 전원 케이블이 있습니다.
제품 그릴 모양이 사선으로 되어 있어 스타일리쉬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내부팬은 저소음 120mm Hydraulic Bearing 팬을 적용하여 저소음과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제품 후면은 벌집 구조로 되어 있어 열기 배출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스펙 표기가 되어 있는 란도 있고, 국산브랜드인 만큼 그 옆에는 주의 사항이 한글로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7중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정전, 과전압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다른 부품에 피해를 가지 않게 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케이블 종류는 슬리빙 처리된 24Pin 케이블 1개
플랫처리된 CPU 4+4 전원 케이블 1개
PCIe 6+2 전원 케이블 2개는 Y자 형태가 아닌 개별 케이블로 나와 있습니다.
SATA+Molex 선은 2+1으로 케이블 2개가 있습니다.
파워를 설치해주었습니다.
파워 크기가 ATX 표준 사이즈라 보급형 케이스에도 아주 잘 맞습니다.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에 필요한 케이블들을 꽂아 주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PCIe 케이블이 Y자가 아니고 케이블 하나로 되어 있어서 그래픽카드 전력 공급이 안정적으로 좀 더 좋을 듯 하네요.
24Pin 케이블을 슬리빙 처리 되어 있고, 나머지 케이블은 플랫처리가 되어 선정리도 쉽고 블랙이라 선이 잘 보이지 않아 깔끔해 보입니다.
작동시켜 보니 조용히 잘 돌아가는데 전력 공급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테스트 환경: 실내 온도 29℃ (습도 67%)
- CPU: 라이젠5 3500X
- GPU: 지포스 RTX 2070 SUPER
요즘에 봤을 때 보급형 구성이지만 2070 슈퍼가 전력을 꽤 먹는 제품이라 파워 권장사양은 650w로 나와있습니다. 오버클럭은 램오버만 해주었습니다.
전력을 공급하지 않을 때와 대기전력, 부팅시 전력 소모량입니다.
눈에 띄는 점은 대기전력이 0.5W 미만으로 0W로 표기된다는 점이네요. 부팅 시 들쭉 날쭉한 전력소모에도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줬습니다.
유휴 상태에서의 +12V, +5V, CPU 전압, GPU 전압 그래프 모습입니다.
CPU-Z에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CPU에 과부하를 줘보니 전력 소모는 총 155W로 나오네요. 전압 그래프는 꽤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이번엔 3D MARK사의 FireStrike 테스트를 통해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줘봤습니다. 총 전력 소모는 333W까지 증가했고, 전압 그래프가 테스트 시네마가 바뀔 때 마다 출렁거리긴 하지만 안정적으로 작동 되네요.
테스트 결과 600W 대비 최대 부하시 333W로 약 56%의 전력을 소모하는데 60% 부하 안에서는 저소음 작동 구간에 최대 전력 효율 사용 구간이라 위 구성의 컴퓨터에서 딱 맞는 파워라 볼 수 있겠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4060~4070까지 사용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 제품입니다. 실제 사용시 고주파 없고, 아주 조용하게 구동하여 소음 발생이 거의 없어 좋았습니다.
1. 가성비 PC에 들어갈 보급형 파워를 찾는 분
2. 7중 보호회로 탑재로 유사시 PC를 보호하는 파워를 찾는 분
3. 조용한 파워서플라이를 찾는 분
4. PCIe 케이블이 단독 케이블로 구성된 파워를 찾는 분
이상의 분들에게 추천 해드립니다.
구매 링크: https://m.site.naver.com/1se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