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규격 : ATX
80plus 인증 : 실버
파워 길이 : 14cm
쿨링팬 : 120mm
보증기간 : 7년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900W 80PLUS 실버 ATX3.1은 80plus 실버 인증을 받은 파워서플라이로 900W의 대용량이 특징입니다. 클래식 2 풀체인지 라인업 중 최대 용량인 만큼 고성능의 프로세서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ATX 3.1, PCIe 5.1을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최신 하드웨어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쿨링팬은 일반적인 파워들과 동일하게 120mm 크기의 쿨링팬이 사용되었으며 Long Life 냉각팬의 적용으로 기존 제품 대비 소음이 적고 수명이 길어졌습니다.
보증기간은 7년을 제공하기 때문에 충분히 오랜 기간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언박싱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900W 80PLUS 실버 ATX3.1 상자에는 제품 특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80 plus 230V EU 실버 인증 외에도 사이베네틱스 ETA 실버 230V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며 ATX 3.1, PCIe 5.1을 지원하고 있어 최신 하드웨어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구성품은 나사, 매뉴얼, 전원 케이블, 파워서플라이 본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살펴보기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900W 80PLUS 실버 ATX3.1에는 120mm 쿨링팬이 적용되어 있으며 Long Life 냉각팬이 사용되어 기존 제품 대비 소음이 적고 쿨링팬의 수명을 길어졌습니다.
파워 옆쪽에는 제품명이 적혀있으며 전체적으로 검은색 바탕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반대쪽에는 제품의 스펙이 나와있는데 프리 볼트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110V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12V 가용량의 경우 100%이며 효율이 좋은 DC to DC 설계가 사용되어 고성능 부품에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효율의 경우 80plus 실버 인증과 Cybenetics ETA 실버 인증을 받은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이 보장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소음 인증임 LAMBDA 인증도 받아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의 안정성을 위해 8가지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있어 정전기 등 만일에 사태에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케이블이 나오는 부분인데 비교적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고 대부분의 케이블을 플랫 처리되어 있습니다.
반대쪽은 통풍구 및 전원 단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전원 단자 옆에는 전원 버튼이 있는 일반적인 구조입니다.
케이블 구성
메인보드 및 CPU 전원 케이블입니다. 메인보드는 24pin, CPU 전원은 8+(4+4) pin 구성으로 되어 있어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PCIe 케이블의 경우 6+2pin 4개가 제공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600W를 지원하는 PCIe 5.1 커넥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최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에 SATA 커넥터는 8개 IDE 커넥터는 3개를 제공하고 있어 충분히 많은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설치
파워 길이가 14cm 수준으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큰 문제 없이 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 VGA에 맞게 PCIe 케이블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테스트
파워 테스트기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전압들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소모 전력
*테스트 시스템(바이오스 기본 세팅)
cpu : intel i5 13600K
M/B : 기가바이트 b760m AORUS elite
RAM : SAMSUNG DDR5 4800MHz 16GB * 2
SSD : WD black sn850x 2T
VGA : Geforce RTX 2070 super
쿨러 : 에너맥스 AQUAFUSION ADV 360 ARGB
케이스 : 안텍 C5 MESH ARGB BTF
각각 IDLE 상태와 OCCT 파워 테스트 동작 중의 전력 소모입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 동작 중에서는 620W 정도의 전력을 소모했습니다.
OCCT 파워 테스트 AVX2 세팅 기준으로 30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테스트 진행 동안 문제가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전압들도 안정적으로 나왔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900W 80PLUS 실버 ATX3.1은 하이브리드-E 플랫폼으로 2세대 GPU-VR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CPU나 그래픽카드 사용에 따라 전압이 변동되는 부분을 안정적으로 제어해 줍니다.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전압 제어가 가능해 전압의 변동이 적습니다.
소음
PC가 켜져 있는데 IDLE 상태에서의 파워입니다. 쿨링팬이 돌아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제품 온도 50도 이하에서는 제로 팬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소음이 아예 없습니다.
그리고 OCCT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쿨링팬이 돌아갈 때에도 소음 수준은 크지 않았으며 다른 시스템 쿨러 등의 소리 때문에 인지가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파워 소음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PC 사용 후에 잔열이 남아 있는 부분은 애프터 쿨링이 동작하여 열을 식혀줍니다.
마치며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900W 80PLUS 실버 ATX3.1은 마이크로닉스 클래식 2 풀체인지 라인업에서 가장 큰 용량을 가지고 있는 제품인 만큼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고성능 부품을 사용하려고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또한, ATX 3.1, PCIe 5.1을 지원하고 있어 최신 하드웨어 사용에도 문제가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효율도 준수한 편이며 소음도 적은 제품인 만큼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파워서플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 하드웨어 호환, 7년의 AS 기간, 효율 및 소음 등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용량 대비 가격대도 합리적인 제품인 만큼 900W 급 파워를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 링크
https://m.site.naver.com/1ssI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