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풀배열 커스텀! 몬스타기어 가츠 스텔라100 풀알루미늄 키보드 심층 분석 (해체쇼, 레이턴시 등)

IP
2024.10.01. 08:47:45
조회 수
607
1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퀘이사존

이제 10만 원 전후로 커스텀 가능한 입문용 키보드 사양이 상향 평준화되었습니다. 예전에 비해 발전된 사양을 탑재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한 다양한 키보드들이 말 그대로 쏟아져 나오며 소비자들의 지갑을 노리고 있는데요, 이제는 기성품에 가까운 키보드 포지션에서도 스위치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핫스왑 기판을 사용하고 알루미늄 하우징에 2.4Ghz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등 기성품과 커스텀 키보드의 경계가 많이 옅어진 느낌입니다.


퀘이사존

상어와 닌자 시리즈로 많은 키붕이들에게 존재감을 나타낸 몬스타기어에서도 흐름에 맞게 다양한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10만 원 전후의 입문용 풀배열 무선 풀알루미늄 키보드인 몬스타기어 가츠 스텔라100 입니다. 이전에 리뷰했던 몬스타기어 닌자87 PRO ALU와 같은 제조사에서 출시한 배열이 다른 형제 제품입니다. 화이트와 블랙, 퍼플 3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으며 리뷰할 제품은 블랙입니다.


퀘이사존

상어와 닌자 시리즈로 많은 키붕이들에게 존재감을 나타낸 몬스타기어에서도 흐름에 맞게 다양한 키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10만 원 전후의 입문용 풀배열 무선 풀알루미늄 키보드인 몬스타기어 가츠 스텔라100 입니다. 이전에 리뷰했던 몬스타기어 닌자87 PRO ALU와 같은 제조사에서 출시한 배열이 다른 형제 제품입니다. 화이트와 블랙, 퍼플 3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으며 리뷰할 제품은 블랙입니다.






제품 상세 정보


퀘이사존
몬스타기어 GUTS STELLA100 키보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5핀 정방향(SF) 핫스왑 - 게이트론, 체리 MX, 카일 등 대부분의 스위치와 호환

- 다양한 스위치와 키캡 선택 가능 (베어본 선택 가능)

- 스위치 및 스테빌라이저 손윤활(풀윤활) 선택 가능

- 전형적인 폼떡 구조 및 구성이 주는 thocky 한 타건음

- 풀알루미늄 하우징 + 유선, 2.4GHz 무선, 블루투스 연결 방식(트라이모드)

- '양말 가스켓 구조' + 'Flex-cut PCB & 보강판' = 부드러운 타건감

- MDA 프로파일 PBT 키캡

- 화이트, 블랙, 퍼플 3가지 컬러 제공

- 분체 도장 (스프레이 코팅)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키캡과 스위치가 포함된 기본 완제품을 구매할 때는 129,000원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위치는 Huano 화심축으로 공장 윤활 컨디션이 꽤 양호한 제품도 있지만 아무래도 스위치 개체별 편차가 있는 편입니다. 손윤활을 해주면 좀 더 균일하고 정돈된 타건이 가능하기에 여건이 허락한다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손윤활을 추천드립니다. 시간 절약을 위해 구매할 때 손윤활 옵션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퀘이사존

선택지가 좁은 편인 풀알루 풀키 배열(98~100배열) 중에서 입문기에 해당하는 제품이지만 준수한 폼떡 빌드가 되어 있어 도각 거리는 조약돌 소리를 기대한다면 상당히 부합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텐키의 숫자 '0'이 2u 사이즈라 이질감이 들지 않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질감이 느껴지는 분체도장 방식을 선택해 티 없이 매끄러운 하우징 표면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조금 아쉬울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패키지 및 언박싱


퀘이사존
▲ 제품 상자에 LED 표시등 로고와 흡사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상자 디자인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오픈해 보겠습니다.


퀘이사존

▲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몬스타기어 가츠 스텔라100 블랙 키보드

② 한국어 제품 설명서

③ 1.8m A to C USB 케이블

④ 스위치 & 키캡 리무버

⑤ 2.4Ghz 용 무선 리시버(동글)

⑥ 여분 스위치 x 2


퀘이사존

▲ 사용 설명서에는 각종 연결 방법에 대한 내용과 FN 키조합, 백라이트 사용법 등이 나타나 있습니다. 설명서 내 별도의 VIA 사용법은 없으며 [몬스타기어 홈페이지] - [다운로드] - [펌웨어, 키보드] - 스텔라100 에서 QMK & VIA를 활용할 수 있는 json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 충전 혹은 유선 연결 시 필요한 A to C USB 케이블입니다. 뻣뻣한 고무 재질이라 유선 연결을 선호하는 저에겐 조금 아쉽게 다가왔습니다. 8,000mAh의 고용량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기에 충전에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 같은데 상품 페이지 내에서 충전에 걸리는 시간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추후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동봉된 스위치 & 키캡 리무버는 고퀄리티는 아니며 임시로 사용하기에 무난한 수준입니다.


퀘이사존

▲ 무선 연결을 위한 리시버(동글)이 따로 제공됩니다. 키보드 하우징 내에서 따로 보관 가능한 공간이 없기에 분실하지 않도록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분으로 2개 제공되는 Huano 화심축은 스위치 불량 시 교체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 밖에 키보드 무게를 측정해 보았으나 제가 사용하는 전자저울이 최대 2kg까지만 측정할 수 있는데 2kg를 초과한다고 나와서 측정에 실패했습니다. 제원상 무게는 1.985kg입니다.





제품 디테일(외부)


퀘이사존
퀘이사존

▲ 무난한 두께의 베젤을 지닌 블랙 하우징입니다. 키캡의 경우 알파열은 다크 그레이, 모디열은 블랙이며 방향키 및 포인트로 퍼플 컬러를 채택했습니다. 알파열 및 텐키의 문자 각인의 경우 MDA 프로파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방향키 위에 별똥별 모양의 LED 표시등이 눈에 띕니다.


퀘이사존

▲ 하판입니다. 6개의 나사로 체결하는 방식이며 4개의 실리콘 범폰이 있습니다. 가운데는 무게추라고 하기에 오히려 손해인 아크릴 판이 있는데요, 상단에 몬스타기어와 GUTS 로고를 제외하면 갤럭시100과 동일한 디자인 같습니다.


퀘이사존

▲ 커스텀 키보드는 보통 육각렌치를 많이 사용하는데 스텔라100은 대중적인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분해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 하우징을 주물인지 CNC로 생산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분체 도장 방식을 채택해서 표면의 질감이 느껴지는 형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아노다이징 방식의 하우징에 비해 표면이 거칠지만 긁히거나 찍혔을 때 티가 덜 나는 편입니다. 전기영동과는 또 다른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케바케겠지만 나름 현미경 검수를 해보니 이전에 리뷰했던 몬스타기어 닌자87 PRO ALU와 비교했을 때 도료의 뭉침이 거의 없고 하우징 마감도 깔끔한 편이었습니다.


퀘이사존

▲ 키보드 가운데 C타입 유선 연결/충전 포트와 2개의 전환 스위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유무선 전환 스위치가 외부에 있어 연결 전환이 편리합니다. 옆에 스텔라 로고가 있는데 키보드를 사용할 때 보이지 않는 부위에 위치해있어 큰 의미는 없습니다.


퀘이사존
▲ 방향키 위에는 별똥별 모양의 LED 표시등(인디케이터)이 있습니다. 키 조작으로 조명 효과를 제어할 수 있으며 연결 방식을 전환할 때 인디케이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퀘이사존

▲ 그 외 캡스락, 윈락, 넘락의 ON/OFF는 per key white LED 점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 측면으로 본 스텔라100입니다. 몬스타기어 닌자87 PRO ALU와 완전히 동일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SA와 XDA 프로파일이 섞인 MDA 프로파일 키캡은 스텝 스컬처2가 적용되어 있으며 OEM이나 체리 프로파일보다는 높이가 높은 편이라 손목 건강을 생각한다면 팜레스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 제공된 키캡은 PBT 소재의 이중사출(Doubleshot)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PBT 함량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높이와 두께(밀도) 때문인지 체리 프로파일 키캡에 비해 로우한 피치 성향을 띱니다. 일반적으로 노폼 클래키 빌드보다는 폼떡 빌드에 선호되는 키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딥디쉬 대신 3개의 돌기가 'F', 'J' 기준 위치를 나타냅니다.


퀘이사존

▲ 키캡 두께는 편차가 좀 있지만 평균 1.5mm 이상으로 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퀘이사존

▲ 스위치 아래에 LED가 있는 '정방향 스위치 방식' + '비투과 키캡' 조합의 기본 구성에서는 키캡 사이에 은은하게 비치는 RGB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이 밝을 때 LED가 잘 보이는 터라 광량이 부족하진 않았습니다.






제품 디테일(내부)


퀘이사존
▲ 정방향 5핀 핫스왑 소켓이라 모든 키캡 프로파일에 간섭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퀘이사존

▲ 제공된 PP 보강판은 보강판에 장착하는 보강용 스테빌라이저를 지원합니다. 스테빌에는 구리스형 윤활제가 도포 되어있습니다.



▲ 무른 소재인 PP보강판과 보강형 스테빌 조합이다 보니 유격이 존재합니다. 다만 기본 상태에서 스테빌을 타건할 때 이질감이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보강판에 테이핑 작업을 해주면 유격을 완화할 수 있으니 이질감을 느꼈다면 해당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퀘이사존

▲ 하판에 있는 6개의 나사를 풀면 하우징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상부 하우징, 하우 하우징, 기보강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퀘이사존

▲ 상부 하우징은 안쪽에도 도장 뭉친 곳이나 까진 곳 없이 양호했습니다. LED 인디케이터는 별도 나사 없이 디퓨저를 끼운 모습입니다.


퀘이사존

▲ 하부 하우징에는 3.7V 4,000mAh의 리튬 배터리가 2개 들어있습니다.


퀘이사존

▲ 하부 하우징 바로 위에 쇼트 방지용 PET 필름 한 장과 EPDM 하부폼 한 장이 들어있습니다.


퀘이사존
▲ 기보강(기판 + 보강판)입니다. 보강판에 flex cut이 꽤 많이 들어가 있네요. 타건시 틈 사이로 소리가 많이 새어 나와 폼떡 빌드 특유의 thocky 한 사운드를 들려줄 것 같습니다.


퀘이사존

▲ 보강판에 실리콘 양말 가스켓을 끼워 빌드 하는 구조입니다. 가스켓 여분이 따로 제공되지 않으므로 분실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몬스타기어 닌자87 PRO ALU에 사용된 양말 가스켓과 동일합니다.


퀘이사존

▲ PCB 기판 위에는 바치리 스위치와 궁합이 좋은 PET 시트와 IXPE 패드가 올려져 있으며, PP 보강판 사이에 포론 기보강 흡음재를 채워 넣었습니다. 내부 구조는 최신 유행 바치리 폼떡 빌드를 충실히 따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퀘이사존

▲ 기판에도 꼼꼼하게 flex cut이 들어가 있습니다. 독특하게 기판이 무보강용 스테빌라이저를 지원합니다. 다만 보강판이 무보강 스테빌을 지원하지 않으니 무보강 스테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강판을 갈아내거나 도면을 입수해서 새로 제작하는 방법밖에 없겠네요.


퀘이사존

▲ 핑 노이즈가 심한 편은 아니지만 이왕 분해한 김에 force break mod를 적용했습니다. 상하부 하우징이 맞닿는 결합부에 마스킹 테이프로 붙여주었는데요, 핑노이즈에 엄청난 개선은 없었지만 마음의 위안을 얻었습니다.







스위치 및 타건 영상


퀘이사존

▲ 후아노사의 화심축입니다. 파스텔톤 핑크빛 하우징에 화이트 스템이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퀘이사존

▲ 스템(슬라이더)과 스프링에 공장윤활이 된 제품입니다. 손윤활이 아니다 보니 스위치 개체별 윤활 편차가 꽤 있었습니다. 바닥치는 롱폴 스템을 사용했으며 입력압이 상당히 낮은 편이라 타건시 저항감이 크지 않습니다.


퀘이사존

▲ 돌기 및 4면에 구리스형 윤활제가 도포되어 있습니다.


▲ 타건 영상입니다. 도각도각, 보글보글로 표현되는 조약돌 소리를 들려주는데요, 화심축과 MDA 프로파일 키캡(PBT)의 조합은 약간 로우 피치 성향을 나타내는 것 같네요. 날카로움 대신 둥글고 살짝 느끼한 느낌을 주는 타건음은 호불호 없이 대중적인 입맛을 충족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옥축보다 화심축이 잡소리가 적은 편이라 보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테빌의 경우 백슾 등 일부 개체에서 미세한 잡소리가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준수한 편이라 판단됩니다. 만약 스테빌 뽑기에 실패했고 애써 수평 잡고 재윤활에 시간 들이기 곤란한 저 같은 키린이라면 일명 짱테빌(디자이너 스튜디오) 하나 구매해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타건 영상입니다. 도각도각, 보글보글로 표현되는 조약돌 소리를 들려주는데요, 화심축과 MDA 프로파일 키캡(PBT)의 조합은 약간 로우 피치 성향을 나타내는 것 같네요. 날카로움 대신 둥글고 살짝 느끼한 느낌을 주는 타건음은 호불호 없이 대중적인 입맛을 충족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옥축보다 화심축이 잡소리가 적은 편이라 보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테빌의 경우 백슾 등 일부 개체에서 미세한 잡소리가 있었으나 전체적으로 준수한 편이라 판단됩니다. 만약 스테빌 뽑기에 실패했고 애써 수평 잡고 재윤활에 시간 들이기 곤란한 저 같은 키린이라면 일명 짱테빌(디자이너 스튜디오) 하나 구매해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판 레이턴시 측정


퀘이사존
▲ 짜잔! 자석축 외엔 그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시간입니다. 바로 기판 레이턴시를 측정해 보겠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에서는 레이턴시 측정이 큰 의미가 없기에 유선과 2.4Ghz 무선 연결 방식만 측정하겠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진행한 기판의 레이턴시 측정 결과를 토대로 보니 상당히 높은 테스트 신뢰도를 보였기에 어느 정도는 결과를 믿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의 경우 기판 레이턴시 측정 시 10~12ms 정도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퀘이사존
▲ 테스트 옵션은 유지 시간 30ms, 테스트 간격 50ms, 1번 측정 시 100회 테스트입니다. 100회짜리 1세트를 10세트 진행(총 1000회) 해서 중간 값 결과를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퀘이사존

▲ 유선으로 측정한 기판 레이턴시 측정값입니다. 9~10ms 정도로 측정되었으며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커스텀 키보드에서 비교해 보면 Matrix lab의 매3 기판과 모드 소넷 기판과 유사한 결과가 나왔네요. 편차가 꽤 있어 보여서 진성 리듬게이머에게 빡겜용으로 추천드리긴 어렵겠지만 일반적인 게임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문제없는 수준이기도 합니다.


퀘이사존

▲ 2.4Ghz 무선 연결 상태에서 레이턴시를 측정한 결과 값입니다. 15~17ms 사이이며 게임용보다는 일반적인 사무 및 작업 환경에서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VIA 활용


퀘이사존
▲ 몬스타기어 홈페이지에서 VIA 및 QMK 사용을 위한 json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 json 파일이 있으면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비아(https://usevia.app/)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IA는 간단한 키매핑부터 매크로, 커스텀 매핑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확장성이 높습니다. VIA의 일부 기능만 이용할 수 있는 몇몇 키보드들과는 달리 LT(레이어 탭), MT(모디열 탭) 등 유용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VIA에서 간단히 LT(레이어탭) 기능을 활용해 보았습니다. 스텔라100은 우측 모디열에 컨트롤키(우컨)가 없기에 한자키가 할당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키보드의 'FN' 키에 'SPECIAL' 탭의 'any' 키를 할당한 다음 LT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FN'을 짧게 누르면 한자키가 작동되고 'FN'을 길게 누르면 'FN' 키가 작동되게 설정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윈도우키가 없는 키보드의 캡스락에 LT나 MT 기능을 적용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키캡 놀이


퀘이사존
▲ 기본 키캡도 나쁘지 않지만 진짜 오랜만에 블랙 하우징을 사용하는 터라 너무 신난 나머지 키캡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심플하고 깔끔한 키코보 WOB에 포인트 역할을 하는 키코보 RainWob를 조합해 보겠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어떠신가요? 체리 프로파일 키캡을 끼워주니 새로운 느낌이 나네요. 스텔라100의 상하 베젤이 넓은 편이 아니다 보니 어떤 키캡과도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본인이 심플하고 깔끔한 것을 좋아한다면 올블랙 컨셉으로 가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


퀘이사존


* PLUS

- 하우징 컬러, 키캡, 스위치, 윤활 여부 등 다양한 조합 선택 가능

- 3가지 연결 방식 지원(트라이모드)

- 폼떡 구조 + 바치리가 주는 도각도각 thocky 한 타건음

- 합리적인 가격에 입문할 수 있는 풀배열 풀알루 키보드

- 정발 제품으로 빠른 배송과 AS를 기대할 수 있음

- 8,000mAh 고용량 배터리

- VIA 완벽 지원



* MINUS

- 보강판 선택 불가

- 분체 도장(스프레이 코팅) 방식



* 한 줄 평

- 입문용으로 무난한 풀배열 풀알루미늄 커스텀 키보드




"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꿀박기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QHD 게이밍 27인치모니터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510P 리뷰
외부 체험단 먼지로봇팔도 달려있다! M40 로봇청소기 (1)
외부 체험단 하이닉스 A 다이의 킹뱅크 DDR5 EXPO 메모리, KINGBANK DDR5 Heatsink Series CL28 6000MHz (1)
다나와 체험단 프리플로우 archon REAL IX KUSTOM 풀알루미늄 무선 키보드 (1)
외부 체험단 초고중량 싱글 모니터거치대 카멜 모니터암 CA10(화이트) (1)
외부 체험단 AMD 라이젠7 9700X + 서린 팀그룹 DDR5-4800 조립 사용후기 (1)
다나와 체험단 쿨링팬과 Qi2인증 탑재된 맥세이프 차량용 거치대 ESR 할로락 EC698 (1)
외부 체험단 고성능 노트북 추천 갤럭시 북5 Pro 360 Galaxy AI와 Copilot+PC의 만남 (1)
다나와 체험단 맥세이프 차량용 충전기 ESR 할로락 Qi2 무선충전거치대로 안전주행 (1)
외부 체험단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COX CK88 3모드 기계식 키보드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몽글몽글 조용한 타건감이 매력적인 키보드~! COX CK88 유무선 기계식 (딥씨축) (1)
외부 체험단 엘가토 페이스캠 네오 웹캠 후기 (1)
다나와 체험단 삼성 SSD 추천, 990 EVOPlus 1TB 테스트 진행해보니? (1)
외부 체험단 사무용으로 최고~! 저소음 무선키보드 무선마우스 장패드 아이노트 KM780RB (2)
외부 체험단 라익미 LE60 사운드미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AI 이어폰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휴대용에 이런 밝기? 770안시 휴대용 미니 빔프로젝터 제우스 X770 (1)
다나와 체험단 작지만 강력한 미니빔프로젝터 추천 휴대성과 성능을 모두 갖춘 제우스 X770 (1)
다나와 체험단 PC케이스추천 마이크로닉스 WIZMAX 상세리뷰 (2)
다나와 체험단 풀무원 김치냉장고 148L 출시기념 뮤지엄김치간 체험행사 다녀온 후기 (2)
외부 체험단 하이닉스 A다이가 사용된 고성능 메모리, 킹뱅크 KINGBANK DDR5 White SharpBlade RGB 7200MHz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