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락 로봇청소기 '큐레보 프로 (QREVO PRO)'에 대한 소개입니다. 이전에 큐레보 S 모델을 다루기도 하였는데요. 외형상 크게 다르지 않고 기능이나 성능도 대동소이한 모델 같습니다. 다만 S 모델이 물걸레 리프팅으로 카펫 청소에 좀 더 좋은 기능이 담겼고 그리고 나중에 나왔다 보니 가격적으로 좀 더 비싸다고 느껴지네요.
그런 관점에서 가격적으로 보다 접근성이 좋은 '로보락 큐레보 프로 (QREVO PRO)'를 염두에 두셔도 좋으리라 보입니다.
대체로 큐레보 프로의 청소 성능이나 사양은 꽤 흡족스럽고요. 7000PA 흡입력, 충격 방지 센서, 앱 연동 및 제어, 그리고 가장 편한 포인트는 바로 물통에 물만 넣는다면 자동으로 뜨거운 물로 걸레를 세척하는 기능이 담겨 있는 점이죠. 예전 모델들은 물걸레를 직접 빨아야 했고 물통의 물 역시 로봇에 직접 넣어야 해서 불편했었는데요. 이젠 그렇지 않아도 되고 보다 편리하게 집안 청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키지
구성-
로보락 큐레보 프로(QREVO PRO) 청소기, 물걸레, 전원 어댑터, 매뉴얼, 먼지 필터, 물통 2종류
디자인 및 특이사항
디자인은 여타 로봇 청소기와 크게 다를 바 없네요.
원형으로 되어 있고, 상단과 측면부에 충격 방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이물질을 중앙으로 몰아주는 브러시,
그리고 레드 컬러의 메인 브러시는 하단에 자리하고 있고요.
물걸레는 자력을 지녔고, 손쉽게 뗐다 붙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다만 실사용 중 바닥에 전깃줄과 같은 장애물이 있다면 물걸레가 손쉽게 이탈하게 되는 부분은 좀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이후 모델에선 자성이 보다 강해지면 어떨까도 싶습니다.
메인 브러시는 이물질을 직접적으로 청소 통으로 넘겨주는 용도이고요.
주요 포인트는 긴 머리카락이 중앙이 아닌 좌, 우측면에 끼이게 되어 주요 청소 기능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물통은 2개이고요.
좌측은 걸레를 세척한 오수가 담기게 되고, 우측은 깨끗한 물로 걸레를 세척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물통 2개만 직접 관리한다면 나머진 로보락 큐레보 프로가 알아서 청소를 하게 되는 구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앱 연동
어플은 와이파이 망을 통해 페어링이 되고요.
특별히 어려운 건 없겠고, 외부에서 청소를 키거나 예약 청소를 할 수 있어 앱사용은 필수불가결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수동 청소 제어도 가능한 부분입니다.
청소하게 될 공간의 지도를 만드는 작업이 요구되는데 빠른 매핑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꼼꼼히 보다 세세하게 매핑을 할 수도 있겠으나 매핑에 따른 실제 청소에 크나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네요. 따라서 빠른 매핑 설정을 추천드립니다.
46평 내부 공간을 빠른 매핑으로 진행해 보니 대략 18분 정도 소요된 거 같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청소는 진공 청소, 물 걸레 청소가 메인이고요. 예약 청소와 같은 기능 역시 앱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약 청소로 외출 시간대에 가동하고 있고요. 집이 비어 있는 시간대 설정을 해둔다면 여러모로 유용한 거 같습니다.
실사용 소감
아마도 모든 청소기의 문제점이랄까요? 로봇은 결국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바닥에 청소에 방해가 되는 이물질이 있다면 청소가 중단이 됩니다.
그로인해 물걸레가 탈착된다면 역시 마찬가지겠죠.
그래서 실사용을 위해 바닥에 여타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단점 아닌 장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긍정적 포인트는 항시 바닥을 어지럽히지 않는 습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음의 경우 진공 청소 모드에선 72dB 수준의 소음을 보이고요.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까지는 아니지만 꽤 소음이 들리는 타입입니다.
대신 물걸레 청소로 전환한다면 60dB 수준으로 정숙해지네요. 소음에 정말 민감하다면 저처럼 예약 청소 기능을 추천드려봅니다.
혹은 방해 금지 모드라고 하여 야간 시간대에 소음을 최대한 낮춰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청소기로써 청소 성능은 본질이겠죠.
실상 여타 바타입의 청소기와 견주어 로봇청소기는 청소 성능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로보락 큐레보 프로는 그런 편견을 많이 깨주었습니다. 작년에 로보락을 처음 접하였을 때에도 청소하나 만큼은 대만족이었고 이번 모델 역시 그런 부분에선 아쉬움이 느껴지진 않네요.
바닥에 밀가루를 도포하였고, 몇 차례 오가면서 깨끗해지는 점 체크할 수 있습니다.
외곽 청소 성능이 98%라고 하는데, 실제 물걸레가 삐쭉 나와서 청소를 하게 되고요.
다만 아쉬운 부분은 물걸레가 먼지 흡입이 되는 건 결코 아니기 때문에 외곽 청소 관련하여 100점 만점을 주기에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그래서 청소에 진심이신 분들 이라면 로봇 청소기가 닿지 않는 곳을 수작업으로 관리해야 하는 건 어쩔 수 없어 보이네요.
로보락 큐레보 프로의 가장 큰 편리함은 몇 차례 언급 드렸듯 물걸레 자동 세척을 하는 부분이고요.
뜨거운 물로 세척이 되는 부분. 세척한 물은 따로 통에 담기고, 세척을 위한 물을 리필하는 관리가 필요하겠네요.
마치며
로보락 큐레보 프로 (QREVO PRO) 로봇 청소기를 써보니 실내 청결에 큰 도움을 얻게 된 거 같습니다. 유저 사용 편의성이 크게 강조되어 있고 그런 부분이 작년에 접해본 모델과 달리 업그레이드가 되어 출시된 점은 나쁘지 않은 인상입니다.
사용하면서 신경을 쓸 지점이 로봇이 정지되지 않도록 바닥의 이물질 제거, 물통 비우기& 물 리필 정도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포인트만 잘 캐치한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청소기가 아닐까 하네요. 유저에 따라 가격적 부담을 느낄 수는 있겠으나 날마다 청소하는 것이 번거로우신 분이라면 추천 드려봅니다.
"로봇청소기 전문브랜드 로보락 Q REVO PRO 리뷰를 위해
roborock 본사로부터 큐 레보 프로 반납 후 글 저작권료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