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yB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PC 모니터는 사용 용도 및 금액대별로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고, 이로 인해 사용자는 본인의 니즈에 맞는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27인치 게이밍모니터 에이서 XV272U V3는 동일한 가격대에선 가히 비교 제품조차 없을 정도로 그 성능과 구성이 매우 좋은 제품으로, 만약 누군가 제게 20만 원대로 살 수 있는 모니터를 물어본다면 해당 제품을 자신 있게 추천할 정도의 품질을 갖추고 있었는데, 이를 직접 살펴보시고 제품 구매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에이서 XV272U V3는 현재 기준 279,000원(공식몰 기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후부터 하나씩 확인해 보시겠지만 가격 대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하드웨어 스펙과 성능, 그리고 사용자 편의 옵션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 적어도 제가 사용해 본 20만 원대 모니터 중에선 가장 좋은 제품이었는데 이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립 과정은 별도의 공구 없이 가능할 정도로 별게 없습니다. 스탠드와 모니터도 원터치 방식으로 결합이 되어 조립 편의성이 좋았으며, 기본 스탠드는 틸트, 스위블, 피벗, 엘리베이션이 가능한 멀티 스탠드로 사용 환경과 사용자의 신체에 따라 최적의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조립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 기본이라 볼 수 있는 3면 슬림 베젤 형태로 되어 있으며, 특히 고가의 게이밍 모니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Fast IPS 패널을 사용해 높은 성능을 구현하면서 밝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 게임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및 각종 작업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보시면 되는데, 중요한 디스플레이 스펙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 크기 : 27인치 패널 종류 : Fast IPS 패널 형태 : 평면 표면 코팅 : 논글레어 최대 해상도 : WQHD (2560x1440) 화면 비율 : 16:9 시야각 : 178°(H), 178°(V) 밝기 : 최대 400Nits(HDR 모드 시) 명암비 : 100,000,000:1 max (ACM) 응답속도 : 0.5ms(GTG, Min.) 주사율 : 최대 180Hz 컬러 : 16.7M/8Bit 색재현율 : sRGB -100%(커버리지), 130%(크기) Adobe RGB - 87%(커버리지), 97%(크기) DCI-P3 - 95%(커버리지), 96%(크기) 제품 페이지 발췌 |
뒷면의 모습입니다. 무난하고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LED 백라이트는 없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메인 컨트롤 패널은 정면이 아닌 뒷면 기준 좌측 하단에 위치해 있어 외형상 깔끔한 구성으로 되어 있고, 푸시 버튼과 조그 스틱이 같이 구성되어 조작 편의성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27인치 게이밍모니터 에이서 XV272U V3의 단자 구성은 DP(1.2) 1개, HDMI(2.0) 2개, 오디오 아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역시 가장 보편적이며 다양한 장치와 연결하여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는 구성입니다.
다만 참고로 알아야 할 점은 180Hz 주사율을 활용하기 위해선 DP 연결이 필수라는 점입니다. HDMI로 연결하면 최대 144Hz 주사율까지만 설정 가능합니다.
PC와 연결하기 전 멀티 스탠드의 가동 범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우선 높낮이(엘리베이션)은 120mm의 구동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의 신체에 맞게 모니터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스위블은 ±360°, 피벗은 +/-90°, 틸트는 -5°~25°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모니터를 위치, 방향에 상관없이 놓고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세로 모니터로까지 사용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구동에는 큰 힘들이지 않고 가능했으며, 고정력도 매우 준수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멀티 스탠드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에 따라선 모니터암 장착이 필요할 수 있기에 이를 위한 배사홀(100x100mm)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27인치 게이밍모니터 에이서 XV272U V3를 제가 사용하는 PC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이후 내용 보시기에 앞서 다음 항목들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모든 실사용에는 설정 초기화 후 밝기만 최대로 변경한 뒤 해상도는 WQHD(2560x1440), 주사율은 180Hz로 설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해당 플랫폼의 특성상 해당 제품 본연의 화질과 주사율 등을 있는 그대로 전달할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실제 화질과 주사율, 반응속도는 가능하다면 해당 제품의 실물을 직접 보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초기 불량 확인 겸 이미지 화질 상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IPS 패널은 광시야각(178°), 준수한 명암비를 주된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보시는 대로 기본적인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표면에는 논글레어 처리가 되어 있어 빛반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다 Fast IPS 패널이기에 게이밍 스펙(빠른 응답속도, 높은 주사율)까지 가지고 있는데 이는 좀 더 뒤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또 팁이 아닌 팁을 알려드리자면, 앞선 스펙 설명에서 색재현율이 색재현율이 DCI-P3 - 95%인데, 밝기를 100으로 변경하고 색 설정을 R : 87, G : 99, B : 100으로 설정할 경우, DCI-P3 기준 색재현율이 97%까지 상승하니 모니터 설정 시 참고해 주시면 될듯합니다. (참고 : 유튜버 눈쟁이)
이어 멀티미디어용으로의 만족도를 확인해 보기 위해 다양한 영상을 시청해 보았습니다. 보시는 대로 가격 대비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IPS 패널의 27인치 모니터로서는 매우 준수한 화질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영상을 시청함에 있어 만족감을 준다는 것은 일반 사진, 영상 편집이나 문서 작업등 다용도로도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에이서 XV272U V3은 27인치 게이밍모니터로, 이에 맞게 WQHD(2560x1440) 고해상도와 180Hz의 고 주사율, 0.5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Fast IPS 패널의 밝고 선명함이 같이 시너지를 일으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 보다 만족할 만한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의 만족도도 매우 높았습니다. 사실상 하이엔드급 게이밍 모니터에 근접할 만한 성능을 갖추었다고 보시면 되는데, 이 정도의 체감 성능을 갖추면서도 해당 제품의 가격이 고작 20만 원대라는 점이 놀라울 뿐이었습니다.
하이엔드급 고사양 PC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이 외의 모든 게이밍 PC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감히 평가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 외에도 게임 관련 편의 옵션들도 두루 갖추고 있었습니다. 제공하는 기능들의 이름만 보아도 아실 테니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대신 제 기준 살짝 아쉬웠던 항목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바로 조준점 기능인데, 기본적인 모양과 시인성은 매우 준수했으나 색상이 흰색 하나만 제공해서 플레이하는 게임에 따라선 오히려 조준점이 보이지 않아 불편함이 생길 여지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다른 색상으로 구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었다면 더 사용하기 좋았을 것입니다.
에이서 XV272U V3 27인치 모니터는 작업용으로도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나 관련하여 높은 스펙의 전용 모니터가 필요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문서, 이미지, 영상 편집 작업에 어떠한 결격사유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는 사용자의 시력보호를 위한 ACER VisionCare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쉽게 말해 로우 블루 라이트 옵션이라 보시면 되는데, 사용자에 따라 단계별로 강도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사진은 비활성화와 최대 단계 비교)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27인치 게이밍모니터 에이서 XV272U V3은 30만 원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게이밍 모니터라는 수식어도 부족할 정도로 제 기준 비슷한 가격대에선 가히 최고의 선택지라 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성능과 사용 편의성을 두루 갖춘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상 하이엔드 PC를 사용하는 분이 아닌 이상, 게임부터 일반 작업까지 모든 활용에 적합하며 가격 대비 가성비를 넘어 갓성비 모니터 중에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참고할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최대 주사율인 180Hz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선 DP 연결이 필수라는 점과 보다 높은 사용 만족감을 얻기 위해선 모니터 세부 설정을 어느 정도 만질 줄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까지 살펴보시고 해당 제품에 관심이 생긴 분들이라면 아래의 제품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