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독일의 컴퓨터 부품 및 주변기기 전문 제조업체 쿠거는 고성능 게이밍마우스, 키보드, 헤드셋, PC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시중에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PC케이스는 쿠거의 시그니처 모델인 CONQUER 시리즈와 CRATUS 그리고 최근에는 FV 시리즈와 같은 유니크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출시하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쿠거의 미드레인지 PC케이스중 최근에 출시된 제품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4개의 ARGB 쿨링팬과 ARGB/PMW 허브까지 기본 장착하고도 10만원 미만의 가격대로 출시된 COUGAR UNIFACE RGB 블랙 모델입니다.
COUGAR UNIFACE 시리즈는 일반 미들타워와 미니타워 2가지 크기에 ARGB 쿨링팬이 제공되는 RGB모델과 논RGB모델로 구분되며 색상은 화이트/블랙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논RGB모델의 경우 다나와 최저가 기준 76000원에 판매되고 있어 쿠거 제품중에서는 가성비가 뛰어난 라인업입니다.
제품의 구성은 케이스 본체와 유틸박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틸박스 안에는 매뉴얼과 케이블타이, 각종나사 그리고 라이저카드 장착을 위한 스탠오프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외형 및 특징
COUGAR UNIFACE RGB BLACK 은 좌측 강화유리 패널이 적용된 미들타워 폼팩트 케이스로 크기는 493 x 230 x 475mm 입니다. 전면패널과 우측 측면패널에는 내부 공기유입을 위해 타공처리가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먼지유입 방지를 위한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면부 패널은 금속재질로 제작되어 있으며 마그네틱 고정방식으로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해 먼지청소 및 유지관리가 용이합니다.
전면 스틸 패널 안쪽에는 내부 먼지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먼지필터가 있는데 먼지 필터 또한 마그네틱 고정방식이라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케이스의 하단부 먼지필터도 보급형 제품에는 일반적으로 자석고정방식의 필터가 부착되는데 쿠거 유니페이스 RGB는 슬라이딩 방식의 탈부착형 먼지필터가 적용 되어있습니다.
ARGB 쿨링팬
COUGAR UNIFACE RGB에는 전면부 3개, 후면부 1개 총 4개의 ARGB 쿨링팬이 제공됩니다. 쿨링팬의 스펙은 120mm 크기에 속도는 1200±10%RPM이며 쿨링팬의 각종 커넥터들은 기본 제공되는 ARGB/PWM 허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개선된 IO 포트
케이스 상단부에는 마그네틱 방식의 먼지 필터와 IO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IO포트는 USB-C 3.2, USB 3.0 2개, 오디오콤보, 리셋/RGB변환, 전원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최대 20Gbps 속도의 USB 3.2 Type-C 포트가 적용되어 있어 고속전송이 필요한 외장하드/SSD와의 연결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내부 특징
COUGAR UNIFACE RGB는 내부 공간이 꽤 여유로운 편인데요 Mini ITX 부터 E-ATX 폼팩트의 메인보드까지 장착할수 있으며 그래픽카드는 최대 400mm, CPU쿨러는 최대 180mm 크기의 제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면부에 420mm의 수랭쿨러를 장착할 수 있으며 측면에도 최대 240mm 라디에이터 또는 120mm 쿨링팬 2개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PSU 체임버에도 120mm 쿨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으며, 공기흐름을 위한 에어홀과 네개의 케이블 정리홀이 곳곳에 위치해 있어 메인보드 체결되는 케이블과 그래픽카드 전원 케이블들은 좀 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구성은 측면 메인섀시에 2.5인치 SSD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트레이가 제공되며 케이스 하단에는 최대 3.5인치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트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각 트레이는 드라이버 없이 손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핸드 스크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COUGAR UNIFACE RGB에는 네개의 ARGB 쿨링팬을 제어할 수 있는 ARGB/PWM 6포트 허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본 쿨러외에 2개의 ARGB 쿨링팬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 ARGB 포트와 연결해서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로 RGB 색상과 효과를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정리를 위한 공간은 약 2.4cm이며 측면 섀시 가운데 세개의 벨크로타이가 제공되어 케이블타이 없이 케이블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섀시의 두께는 평균 0.7~0.8T로 저가형 제품과 달리 견고한 편입니다
후면 PCI슬롯은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듈방식으로 제작되어 있어 손쉽게 분리 및 회전이 가능해 그래픽카드를 수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설치
COUGAR UNIFACE RGB을 이용해 조립을 완성한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허브 위치선정과 케이블라우팅 설계가 잘되어 있어 2열 수랭쿨러를 장착하고도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했습니다.
RGB효과
COUGAR UNIFACE RGB의 기본 RGB효과입니다. 리셋버튼을 이용해 레인보우, 브리딩, 단일컬러 등 여러가지 효과를 변경하거나, 메인보드 ARGB 포트와 연결 후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이렇게 쿠거 유니페이스 RGB 블랙모델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쿠거 PC케이스중에 10만원 미만의 몇 안되는 보급형 라인업임에도 제품의 빌드 퀄리티는 상당히 우수합니다.
Mini ITX 부터 E-ATX 메인보드, 최대 400mm 길이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전면부에 420mm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는 확장성은 고성능 시스템을 구축하는 분들께도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본 제공되는 6포트 ARGB/PWM 허브를 통해 기본 쿨링팬과 추가 쿨링팬의 연동과 깔끔한 케이블 정리가 가능합니다.
이상 쿠거의 가성비 미들타워 PC케이스 COUGAR UNIFACE RGB 블랙 사용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