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어IT스트 Genie입니다. 인텔의 플래그십 CPU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네이밍 변경과 함께 아키텍처적으로, 스펙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모델은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프로세서입니다.
이번 인텔코어 울트라 시리즈는 애로우레이트 CPU로 TSMC 3나노 공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두개의 코어를 하나의 다이에 통합한 퍼포먼스 하이브리드 아키텍처가 적용되어 성능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작업이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하이퍼 스레딩이 제외되고 스레드 개수는 줄어들었으나 전작대비 P코어는 평균 9%, E코어는 32% 성능향상과 클럭당 성능(IPC), L2 캐시의 증가로 성능적으로 개선이 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최신 CPU이기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던 메인보드와의 호환이 되지않아 Gigabyte Z890 AORUS ELITE WIFI7 ICE 메인보드로 교체해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본인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지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CPU의 외형이 전작대비 조금 바뀌었는데요. 양쪽의 히트 스프레더 모양이 약간 두꺼워졌고, 후면에 LGA 핀 개수도 1851개로 늘어났습니다. 필자가 이번에 사용하는 모델은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의 스펙을 살펴보면 20개의 코어, 20쓰레드 (8개 성능코어, 12개 효율코어)로 구성되었으며 최대 5.5Ghz 클럭가 DDR5-6400를 지원합니다.
기존의 메인보드를 분해하고 Gigabyte Z890 AORUS ELITE WIFI7 ICE 메인보드로 교체해줬는데요. 해당 메인보드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자면 LGA 1851 소켓이 포함되어있으며 인텔 Z890 Express 칩셋과 DDR 메모리슬롯4개를 지원하며 AI 기술을 통해서 손 쉬운 오버클럭이 가능해 게임과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교체를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꼭 영상으로 기존의 핀이 어떻게 장착되어있는지 확인해보면서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새로운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CPU 장착을 완료해봤는데요. 특히 이번 프로세서에서는 저전력 NPU를 통해 AI 기반 그래픽 처리 및 이미지 인식작업이 원활해졌다고 하는데요. 요즘처럼 고사양의 게임을 하거나 AI 작업 및 영상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CPU의 스펙과 개봉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위처럼 벤치마크, 게임테스트를 통해서 성능의 개선 및 효율, 발열이 개선되어있는지 자세하게 소개해드릴테니 다음포스팅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