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은 물론 냉장고, 공기청정기등 가전 제품들까지 IoT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기기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와이파이와 같은 무선 통신의 경우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는 기기가 많을 수록 패킷 충돌로 인해 속도가 많이 떨어지는데요, 그러다 보니 최근 와이파이 시장은 기존 2.4GHz와 5GHz 주파수에 새롭게 6GHz 대역을 추가한 와이파이 6E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할 넷기어 A8000 USB 어댑터는 와이파이 6E를 지원하여 새롭게 추가된 6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어 이미 포화된 2.4GHz와 5GHz의 주파수 대역이 아닌 새로운 대역으로 고속 통신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측면에는 상세한 스펙이 표기되어 있는데요, 2.4GHz 대역에서 최대 600Mbps를 지원하고, 5GHz 대역과 6GHz 대역에서 각각 1200MBps를 지원하여 총 3000MBps를 지원하는 AXE3000급의 고속 와이파이 어댑터입니다. 다만 6GHz 대역의 와이파이 6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11에서만 가능하고 또한 통신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USB 3.0 포트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제품 구성으로는 와이파이 USB 어댑터와 크래들 그리고 드라이버가 저장된 USB 메모리를 포함하고 있어요.
설명서와 함께 품질 보증서도 충실하게 포함되어 있답니다.
드라이버가 저장된 USB 메모리를 제품 구성에 포함한 것은 다른 제품에서 보기 힘든데요, 설치할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기 전이라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드라이버를 USB 메모리로 함께 제공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 같아요.
와이파이 어댑터 본체에는 NETGEAR 로고가 고급스럽게 양각되어 있고요, 전체적으로 매트한 느낌의 블랙 컬러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네요.
이렇게 폴더블 형태의 디자인은 공유기와 멀리 떨어진 환경에 설치할 때 와이파이 신호를 원활하게 수신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시 펼쳐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러한 USB 형태의 와이파이 어댑터는 데스크탑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책상 아래 데스크탑에서 USB 포트를 책상 위로 연장하여 설치하는 것이 와이파이 신호를 수신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가급적 크래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Windows 10 및 11 PC에서 USB 2.0/3.0 포트 사용 가능하지만 AXE3000 급의 속도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USB 3.0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USB 2.0의 480MBps가 병목으로 작용하여 제대로 된 속도를 낼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먼저 설치하고 USB 3.0 포트에 크래들을 사용하여 연결하여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면 측면의 푸른색 LED를 통해 상태를 알 수 있어요.
일단 넷기어 A8000 와이파이 어댑터를 테스트 하기 전에 유선 LAN을 사용하여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네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기가비트 상품으로 유선 연결시 기가비트 속도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넷기어 A8000 와이파이 어댑터를 6GHz 대역에 연결하고 설정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드라이버는 NETGEAR A8000 WiFi 6 & 6E Adapter라고 정확하게 인식을 하였고, 6GHz 대역에 1200/1200(Mbps) 링크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속도를 측정해 보니 유선랜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800MBps 전후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와이파이를 사용하여 이 정도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뿐이네요.
5GHz 대역으로도 연결을 해 보았습니다. 5GHz 대역에서도 1200/1200(Mbps) 링크로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어요. 링크 속도란 이론적인 최대 속도로 실제로는 다른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실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링크 속도에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보면 6GHz와 거의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다른 기기들의 와이파이 사용이 거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5GHz와 6GHz의 속도 차이가 많이 없는데요, 기본적으로 2.4GHz 대역과 5GHz 대역으로 연결된 기기들이 많은 상태에서 속도가 줄어들 가능성은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2.4GHz 대역으로 연결을 해 보았어요. 2.4GHz 대역은 286/286 (Mbps)의 링크로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론상 최대 300/300 (Mbps) 링크와 유사한 수준이네요. 2.4GHz 대역은 5GHz, 6GHz 대역과 비교하여 통신 속도는 느리지만 장애물을 극복하는 특성이 좋아 공유기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오히려 5GHz, 6GHz 보다 더 나을 수 있어요.
2.4GHz 대역의 경우 각종 가전 제품들이 IoT 서비스를 통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네요.
넷기어 A8000 와이파이 6/6E 어댑터를 일주일 동안 사용하면서 상당히 만족감이 높았는데요, 넷기어라는 브랜드 답게 상당히 안정적인 연결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6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USB 3.0 포트에 연결한 후 거의 유선 랜의 속도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넷기어의 A8000은 세계 최초 WiFi 6E 지원하는 USB 무선 어댑터로써 트라이밴드 WiFi 6E 기술로 인터넷 성능 향상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특히 기가비트 인터넷과 와이파이 6E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눈여겨 볼 만한 제품으로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해야 하는 사용자 분들에게 추천하고요, 혹시 제품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다나와 최저가 조회 링크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제품 구매처 링크도 공유해요.
https://smartstore.naver.com/netgearstore/products/8377324821
#USB무선랜카드 #데스크탑무선랜카드 #넷기어A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