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하반기에 출시한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를 직접 조립해 보고 며칠 동안 테스트해봤습니다. AI에 기반하는 CPU 덕분에 코파일럿은 물론 영상편집 등 무거운 작업까지 거뜬했는데요. 격변하는 시대에 차세대 프로세서에 걸맞은 네이밍이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스펙 소개는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써멀을 바르고 CPU 쿨러까지 체결을 완료했는데요. 본격적으로 조립하기 전에 누드 테스트를 마지막으로 완료한 후 전원을 켜보고 각종 벤치마크를 실행해 봤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다행히 무사히 부팅이 완료된 후 누락 없이 잘 체결된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보다 자세한 스펙 확인을 위해서 CPU뿐만 아니라 NPU AI 측정 프로그램도 돌려 봤는데요.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는 싱글 코어는 물론 멀티 코어까지 뛰어난 플래그십 Intel의 모델이라 전체적으로 기대 이상의 수치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전력 효율까지 잡아주어 테스트뿐만 아니라 작업하는 내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었죠.
먼저 시네벤치 2024를 돌려 보았습니다. 보다 보수적인 결괏값 도출을 위해 최소한의 부품 환경에서 측정했는데요.
먼저 싱글코어, 멀티 코어 각각 1205pt, 93pt가 나왔습니다. 24코어 3D 성능 아키텍처 덕분에 확실한 퍼포먼스를 보여 주고 있고요. 동시에 E-코어 성능 향상으로 인해 멀티 코어에서 강점을 여실히 보여 주네요. 랭킹에서도 상위권에 등극되어 꽤 향상된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다음은 CPU-Z입니다. 과부하를 주더라도 소음 없이 깔끔하게 구동 되었는데요. 싱글 점수는 897.4, 멀티 점수는 17776.5를 기록했습니다. 덕분에 장시간 동안 작업에 임하더라도, 전 세대에 비해 전력을 적게 소모하면서 성능은 그대로 유지해 주죠. 따라서 게임은 물론 어떠한 고성능 작업에도 문제없는 구동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윈도우에서 AI 기능으로 코파일럿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고안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의 NPI와 궁합을 이루는데요. AI 지원을 위한 NPU가 탑재되어 보다 손쉽고 방대한 자료를 보다 손쉽고 빠르게 도출해 주죠.
퍼포먼스를 조금 더 면밀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긱벤치를 설치해 봤는데요. CPU와 GPU는 물론 NPU 수치까지 측정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AI 외에도 머신 러닝, 딥 러닝 점수까지 체크해 주는 플랫폼이죠.
구동 결과 단정밀도 5732, 반정밀도 2300, 양자화 7073 세분화되어 결괏값이 반영되었는데요. 추론 작업은 이미지 분류, 세그먼테이션, 텍스트 분류, 기계 번역 등 다양한 인공지능 분야를 걸쳐서 평가합니다.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와 더불어 265K, 245K가 각각 상위권 순위를 앞다투었으며, 그전 세대는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렇게 우수한 전력 효율과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영상편집도 문제없이 임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썬더볼트가 지원되어 더욱 확장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포트로 여러 주변기기를 연결하여 확신의 속도를 기대한다면,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가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성능 테스트를 모두 마쳤고요. 관심 있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구매하셔서 차세대 칩셋 퍼포먼스를 꼭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