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규격인 ATX3.1을 지원하는 고성능 풀모듈러 파워가 점점 더 많아지면서 가격도 차츰 낮아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그래픽 편집용 고사양 PC나 최신 게이밍 PC를 구성하려는 분들에게는 딥쿨 PN850M 80PLUS골드의 가격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 참고로 11월 현재 다나와 기준 약 15만원입니다.
모델명에 들어간 80PLUS골드는 파워에서 받을 수 있는 인증 중 하나인데 현재 가장 대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0PLUS 마크와 함께 플래티넘/골드/브론즈 등 6단계로 나누어져 있는데, 가장 낮은 등급도 80% 이상의 효율이기 때문에 80PLUS라는 로고만 봐도 기본 이상은 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그중 골드 등급은 약 90% 이상의 기준을 넘어야 받을 수 있는데요. 딥쿨 PN8550M은 50% 부하에서 약 91.29%를 기록해 윗단계 등급과도 차이가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고사양 시스템에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의미일 뿐 아니라 이유도 없이 전기가 낭비되는 일도 최소화할 수 있어 양방향으로 뛰어납니다.
OCCT를 이용한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안정적인 그래프가 유지되는 것으로 80PLUS 골드 인증을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저부하나 고부하시 모두 그래프가 요동치는 일 없이 안정적인 상태가 유지되는데요. 최신 인텔 울트라9 고성능 CPU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지포스 4천번대 이상의 최신 고사양 그래픽카드는 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 수준을 보여주는 만큼 전력 소모량도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그에 따라 연결되는 케이블도 기존 4-8핀 커넥터에서 새로운 16핀 커넥터로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그에 맞게 딥쿨 풀모듈러 파워에서도 차세대 12V 커넥터와 함께 16핀 600W 케이블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딥쿨 PC 파워에서는 12V 커넥터만 색상이 달라 쉽게 구분할 수 있는데, 연결 부분이 다른 포트에 비해 오밀조밀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연결 시 단자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풀모듈러는 말 그대로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하며, 메인보드 전원 등 일부 필수 케이블만 통합되어 있는 반모듈러 타입도 있습니다.
장점은 불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어 보기에 좀 더 깔끔하고, 선들이 크게 덩어리지어 있지 않다 보니 선 정리도 쉽고 공기 흐름을 막지 않아 쿨링 효과를 더해줍니다.
보통 이 정도 파워에서는 그래픽카드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메인보드 파워/CPU 파워/PCIe 케이블은 필수로 연결되게 되고 케이스에 따라 SATA 케이블의 사용 유무만 달라지게 됩니다. 게다가 140mm의 파워 크기에 케이블도 납작한 플랫형이라 내부가 협소한고 통로가 좁은 케이스를 사용하더라도 좀 더 편할 수 있죠.
케이블은 각각 구분되어 있으며 CPU 연결 케이블도 4핀이나 8핀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더 단순한 조립이 가능합니다.
높은 성능의 시스템 지원과 안정적인 전력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내부 부품도 신경 써서 만든 모습입니다.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105도씨 일본산 커패시터는 85도씨 부품에 비해 수명이 약 4대 더 강하다고 하며, 그 외에 출력부나 회로 등에 사용된 솔리드 커패시터 등 전체적으로 고품질의 부품들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사실 이와 같은 내부 부품 수준은 꼭 파워를 뜯어 확인하지 않아도 80PLUS 골드 인증에서 이미 증명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죠.
액티브 PFC 컨트롤러와 회로 설계도 적용되었습니다. 전기를 보내는 과정에서 발생된 무효전력을 유효전력으로 바꾸어 약 98.62%까지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12V 단일 레인과 DC to DC 설계를 통해 손실률을 낮추고, 게임 실행시나 영상편집 또는 벤치마크시 발생될 수 있는 순간적인 높은 전력 요구량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99.5%의 전력을 출력한다고 합니다.
컴퓨터 파워는 PC에 1차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이면서 외부와 다이렉트로 연결되는 장치이기도 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대비는 철저할수록 좋습니다. 단순히 필수의 개념을 넘어 더 철저해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죠.
DEEPCOOL PN850M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 보호 기술과 회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서지 및 돌입전류 보호
무부하 감지와 작동
과부하 감지와 보호
저전압 감지와 보호
과전압 감지와 차단
합선 감지와 보호
과열 감지와 보호
과전류 감지와 보호
그리고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 기간은 10년으로 DEEPCOOL의 자신감도 느껴집니다.
고성능 시스템에 어울리는 고성능 파워이기 때문에 발열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작업도 빈번할 텐데요. 딥쿨 PN850M에는 차가운 침묵이라 불리는 고성능 저소음 120mm FDB 냉각팬이 탑재되어 더 조용하고 빠르게 열을 식혀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과 영상편집 작업을 할 때 CPU 팬은 항공기 소리를 낼지언정 파워는 과도한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스펙상 최대 소음은 36dBA 이라고 하는데, 450RPM 저소음부터 2200RPM 고회전 속도까지 자동으로 조절하는 지능형 팬 속도 조절 기능이 탑재되어 아이들 시에는 무소음에 가까운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끝으로 오늘 소개해 드린 PC 파워의 핵심 특징을 정리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차세대 ATX3.1 규격
80PLUS 골드 인증
8종 안전 보호 기술과 회로 탑재
풀모듈러 + 16핀 600W 케이블 포함
10년 품질 보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