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KO AK94BT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피치축 V3)"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기계식 키보드는 필수가 아닌 선택의 영역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괜찮은 기계식 키보드 제품은 십만 원이 훌쩍 넘어가고, 물량도 제대로 없었지요. 반면에, 요즘은 기계식 키보드 대한 정보 교류가 활발하고 빌드 퀄리티가 좋은 기성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많이 출시되어, 가정이나 회사에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특히, 전체적인 완성도 및 마감 품질이 비약적으로 상승해서, 과거에 고가의 키보드조차 찰찰 거리는 철심 소리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던 반면, 요즘에는 십만 원 미만의 중저가 키보드들도 공장 윤활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스태빌라이저 퀄리티를 고려하는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최근에는 편의성을 위해 2.4Ghz / 블루투스 / 유선 연결 모드를 동시에 지원하면서 회사에서도 사용 가능할 정도로 저소음을 중시하는 키보드들이 각광받고 있는데, 오늘 소개할 제품이 바로 3가지 연결 모드를 지원하는 ABKO의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인 AK94BT입니다.
키보드 색감과 같은 복숭아 느낌의 파스텔 색상을 사용해서 패키징 박스 디자인이 굉장히 화사합니다. 선물 받았을 때 기분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명과 함께 3가지 모드를 지원하는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라는 AK94BT의 특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구성품]
앱코 AK94BT
USB A to C 패브릭 충전 케이블
키보드 루프
키 캡&스위치 리무버 x1
청소용 솔
매뉴얼
AS 접수증 x1
AK94BT는 핫스왑을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스위치 리무버를 구성품으로 기본 제공하는 점이 좋군요. 키 캡&스위치 리무버는 키보드 스위치와 키 캡을 분리할 수 있는 도구가 일체형으로 달려있는 양방향 구조입니다. 청소솔은 키보드 사이사이의 협소한 틈새를 청소하는데 용이합니다.
AK94BT는 2.4Ghz / 블루투스 / 유선 3가지 연결 모드를 지원하는 저소음(노이즈리스) 기계식 키보드 입니다.(폴링 레이트 : 1000Hz) 피치와 스카이블루 두 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으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피치 제품입니다. AK94BT의 무게는 약 955g으로 측정되었는데 94배열답게 1kg 미만의 경량인 무게이며 일반적인 풀 배열 키보드보다 작고 가벼워 책상 위 공간 활용이 더욱 유리합니다.
내부 구조는 가스켓 배드 구조를 적용했는데, 실리콘 가스켓은 상하판의 공간을 밀착시켜 통울림을 줄이고, PCB 기판이 키보드 프레임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설계되어 부드럽고 폭신한 편안한 타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흡음재도 다양하게 사용되어 저소음에 걸맞은 조용한 타건음을 자랑합니다.
PC 보강판은 플렉스 컷을 사용해 부드럽게 휘어지면서 충격 흡수에 강해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합니다. 배열은 흔히 볼 수 없는 94키 레이아웃인데, 활용도가 높은 숫자패드를 텐키리스 배열에 담아서 공간 활용도와 휴대성을 높이는 한편 편의성도 동시에 잡았습니다.
키보드 바닥면에는 높이 조절 가능한 받침대가 상단 모서리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 3단 각도 조절을 통해 사용자가 사용하기 좋고 편안한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단 모서리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미끄러짐과 진동을 방지해 더욱 안정적인 타건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텝스컬쳐2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키보드에 적당한 곡률을 적용해 타건 시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설계 방식이며 하부에 3단 각도 조절 받침대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는 높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좌측면에는 USB -C 포트와 3단계 모드 조절 스위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무선 동글은 우측 키보드 내부에 수납되어 있으며, 유선 케이블의 USB-C 커넥터는 ㄱ자 디자인으로 키보드 위 공간을 활용하는데 용이한 설계입니다.
오테뮤 피치축 V3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 커뮤니티 등지에서 가장 조용한 저소음 스위치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실제로고 극강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의 정숙함을 자랑하며, 입력압 40gf로 편안하고 가벼운 타건감을 가진 리니어 스위치입니다. V2와 비교해서 외관적 차이점이라면 백라이트 조명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LED 디퓨저가 장착되었다는 점입니다.
AK94BT는 3핀 및 5핀 스위치 호환이 모두 가능 핫스왑 소켓을 지원합니다. 쉽고 빠르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어 키보드 스위치를 커스텀 하거나 유지 보수하는데 굉장히 용이합니다. 키가 눌리지 않거나 두 번 이상 눌리는 경우 스위치만 따로 빠르게 교체할 수 있으므로 핫스왑 소켓 방식의 키보드는 소비자들이 굉장히 선호하는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스위치 성격에 맞춰 개발하고 반발력 테스트를 통과한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되었습니다. 스태빌라이저에는 기본 윤활이 되어 있으며 사진상으로 윤활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된 키들을 눌러보면 찰찰 거리는 잡소리가 일절 나지 않고 정갈한 느낌이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AK94BT의 키 캡은 분홍색, 노란색, 흰색의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며 ABS 재질의 한/영 이중 사출 키 캡을 적용했습니다. 이중 사출 방식으로 LED 조명의 투과율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폰트가 지워지거나 번짐 없이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풀 배열 키보드와 비교해서 길이가 확연히 짧아 책상 위 공간 활용이 유리합니다. 연결 방식은 인디케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무선 2.4Ghz 연결의 경우 M 인디케이터가 노란색으로 점등하고, 블루투스 연결의 경우 푸른색으로 점등합니다.
피치 V3 스위치에 장착된 LED 디퓨저를 통해 조명이 더욱 돋보이므로, AK94BT의 RGB 조명효과는 굉장히 화려하면서 깔끔합니다. 파스텔 색상의 키보드와 일체감이 느껴지며 조화롭게 잘 어우러집니다. 다양한 조명효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FN 키와 조합 키로 패턴 변경 및 LED의 속도와 밝기, ON/OFF를 조절할 수 있으며 LED 레코딩을 지원하므로 조명 연출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키보드 중에서 조명 밝기와 채도 및 선명도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ABKO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AK94BT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기본 키보드 설정을 포함해 키 할당 및 간단한 매크로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히 AK94BT는 94키 배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수키들을 세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프로그램은 한글을 기본 지원하므로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조명효과는 정해진 패턴 이외에도 색, 밝기, 속도 등을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사운드 리듬에 맞춰 조명 연출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시스템 사운드에 맞춰 LED 조명이 리드미컬하게 연출되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ABKO AK94BT의 타건 영상이며, 스마트폰 소음 측정 앱을 세팅하고 타건을 했습니다. 영상의 소리는 실제보다 훨씬 증폭된 상태로 과장되게 들립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리니어 스위치 특유의 스륵하고 내려앉는 감각이 느껴지며 바닥에 닿았다가 복귀하는 과정에서 구분감이 확실히 느껴집니다. 플라스틱 키 캡이 울리는 탕탕거리는 소음과 철심 소리 없어 소리가 굉장히 정숙하면서도 살짝 서걱대면서 정갈하게 느껴지는 타건감입니다. 치찰음이 포함된 찰랑 거리는 경쾌한 느낌과는 거리가 멀었으며, 조약돌의 `도각도각 되는 느낌보다는 조용하게 보글거리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피치를 크게 줄인 도독도독한 느낌입니다. 저소음을 표방하는 만큼 사용해 본 키보드 중에 가장 조용한 타건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정도면 사무실이나 독서실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할 정도라고 판단되며, 조용한 새벽에도 소음에 신경 쓰지 않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겠습니다.
▶ 디자인&배열
복숭아톤의 파스텔컬러를 사용해서 세련되면서 톡톡 튀는 상큼한 느낌을 굉장히 잘 살렸습니다. 배열은 94키 배열인데, 풀 배열 키보드 보다 공간 활용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자주 사용하는 숫자패드를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 스위치&소음
오테뮤 저소음 스위치 피치축 V3를 사용합니다. 커뮤니티 등지에서 가장 조용한 스위치 중하나로 꼽히는 스위치이며, 이름에 걸맞게 정갈하면서 정숙한 타건음을 보여주어 회사나 사무실에서도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태빌라이저
스태빌라이저 윤활이 기본적으로 되어 있으며, 찰찰 거리는 철심 소리는 일절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잡소리 없이 정갈하면서 완성도가 높은 느낌으로, 이 가격대의 기성품 키보드들의 발전을 새삼스럽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 타건감
스위치 입력 압력은 40gf로 힘을 주어 누를 필요 없이 가볍고 부드럽게 눌립니다. 그러면서 구분감이 확실히 느껴지며 키 캡을 치는 탕탕 소리 없이 조용하게 살짝 서걱대는 정갈한 느낌이 좋았습니다. 피치가 높은 경쾌한 느낌과는 거리가 멀었으며, 조약돌의 `도각도각 되는 느낌보다는 조용하게 보글거리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소리의 피치가 낮은 도독도독한 느낌입니다.
▶ 편의성
2.4Ghz / 블루투스 / 유선 3 가지 연결 모드를 지원하므로 사용자 환경에 맞는 연결 방식을 고를 수 있으며 무선 수신기(동글)은 키보드 내부에 수납할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을 위한 USB C 포트가 측면에 위치해 있으며 케이블 C 커넥터는 ㄱ자 구조이기 때문에 키보드 위 공간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 조명&전용 소프트웨어
LED 디퓨저가 장착된 V3 시리즈 스위치를 사용하므로, LED 조명이 더욱 뚜렷하게 돋보입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조명 연출을 저장할 수 있으며, 간단한 매크로 및 기본 키보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익숙하지 않은 배열
숫자 패드가 포함된 94배열은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ABKO AK94BT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del 키를 포함한 특수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FN 키를 사용한 조합 방식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사용기는 앱코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앱코 #ABKO #AK94BT #기계식키보드 #텐키리스 #저소음 #저소음키보드 #피치축 #오테뮤피치축 #피치축V3 #94키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