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겨울철 난방기기 신제품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실시간 33,980원) 입니다.
PTC를 사용해 순간 가열방식의 온풍기 제품으로 좌우 회전 기능은 자동을 지원하며 수동으로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품질표시사항에 표기된 정식 소비전력은 1500W입니다. 하지만 이런 능동방식 히터 제품들은 순간 소비전력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어서 실제 소비전력은 최대 1800W까지 올라갑니다. 1/2단 발열세기 조정이 가능하며 전기능 리모컨 조정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방식의 온도조절 기능이 있어서 실내 온도에 맞춰 자동으로 ON/OFF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 구성은 히터 본체와 리모컨 그리고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모컨 배터리는 CR2032 버튼형 전지를 사용하며 기본구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의 사양을 살펴보면 소비전력은 1500W입니다.
조작방법 자체가 직관적이라 어렵지는 않지만 전열기기인만큼 안전을 위해 정확한 사용방법은 한번정도 확인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제일 먼저 전원 버튼을 누르면 송풍 모드로 동작합니다.
두번째 모드 버튼을 한번 누르면 1단계 히터모드 한번 더 누르면 2단계 히터모드로 동작합니다.
세번째 타이머/회전 버튼은 누를때마다 타이머기능이 1시간 단위로 최대 12시간 설정됩니다.
버튼을 3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회전 기능이 동작하며 다시 3초 누르면 회전이 멈춥니다.
마지막 온도 버튼은 원하는 실내온도 버튼을 설정할 수 있으며 누를때마다 1도씩 변경되며 최대 45도가 넘어가면 다시 15도로 돌아옵니다.
참고로 설정온도 이상으로 실내 온도가 2도이상 오르면 히터는 자동으로 동작을 멈춥니다.
히터 디자인이 써큘레이터 디자인과 비슷합니다.
정면 하단에는 컨트롤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상단 정면에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PTC 히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후면에 배치된 팬을 사용해 공기를 흡입해 정면으로 뜨거운 바람을 배출해주는 구조입니다.
컨트롤 버튼은 좌측부터 전원버튼, 출력변경버튼, 타이머/회전버튼, 온도설정 버튼입니다.
헤드 각도는 상하 조절이 가능하며 상하 각도 조절은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구조 자체는 아주 직관적입니다. 후면에 배치된 팬을 통해 공기를 흡입해 정면 PTC 히터를 통과해 온풍을 배출해주는 구조입니다.
받침부분은 회전 기능과 안전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측 하단에 튀어나온 스위치가 전도방지 스위치입니다.
전도방지 스위치는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체가 들리거나 넘어지면 스위치가 꺼지면서 바로 전원이 차단됩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의 크기를 측정해 봤습니다.
좌우 너비는 22cm 이며 높이는 26cm 입니다.
히터 헤드 부분의 좌우 너비는 18cm 이며 깊이는 12.5cm입니다.
히터 영역의 크기는 좌우 너비가 8cm 정도로 작은 편입니다.
PTC 히터가 작은 공간에서도 높은 열이 발생하기때문에 히터 영역 자체가 상당히 작은게 특징입니다. 타회사의 다른 제품들도 대부분 비슷한 구조입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의 무게는 1.5kg 입니다.
상하 각도 조절은 수동으로 하며 최대 90도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의 소비전력을 측정해 봤습니다.
1단모드에서 860W, 2단 모드에서 1734W 까지 증가합니다.
사용하다보면 점점 소비전력이 낮아져서 1500~1600W 사이에서 유지됩니다.
초반에 온도를 급격하게 높일때는 소비전력이 100~200W 더 증가하는거 같습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은 사용하다보면 팬소음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개인적으로 PTC 히터 제품들의 팬 소음이 좀 크다고 느껴지는데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역시 팬 소음이 좀 큰편이었습니다. 1/2단 상관없이 팬 소음은 거의 동일하며 대략 61~62db 정도였습니다. 기본 소음 레벨이 23~25dB인점을 감안하면 팬소음이 확실히 큰편입니다.
주관적인 느낌으로 평가해도 팬 소음은 제법 큰편입니다. 조용한 장소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대신 순간 급격하게 온도를 높이기에 좋은 PTC 히터라서 사용시간을 줄일 수 있기때문에 사용초반에 잠깐 시끄러운 상황을 참을 수 있는 곳이라면 사용하셔도 됩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의 회전 모습입니다. 편집으로 동작 속도는 3배가량 빠르게 했습니다. 실제 회전 속도는 느린편입니다. 회전 각도는 대략 45도입니다.
시프이컴 NDQ2001R PTC 온풍기 제품은 자동회전 기능을 제공하는 써큘레이터 디자인이 적용된 PTC 온풍기입니다. 소비전력은 최대 1700W까지 소모되며 안정상택 되면 1500~1600W정도에서 유지됩니다. PTC 히터 제품이라 초반 온도 상승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히터를 틀자마자 거의 실시간으로 뜨거운 바람이 나오며 전원을 끄면 PTC 히터 쿨링 시간 30초동안 송풍모드로 변경된 다음 자동으로 꺼집니다. 온도설정 및 타이머 설정 기능이 있어서 야간에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회전기능이 있어 좌우 골고루 온풍을 전달해주며 회전 각도는 최대 45도이내입니다.
아쉬운점은 역시 온풍기 제품들의 공통된 단점인 소음입니다. 팬을 사용해 바람을 배출해주는 제품인데다 크기가 작은 소형제품이라 높은 풍량을 제공하기 위해 RPM이 높아져서 그런지 소음이 좀 큰편입니다. 소음은 1단/2단 상관없이 거의 동일한 수준이며 조용한곳에서 사용해야 한다면 최대한 동작시간을 줄여서 사용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