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MPG 274URF-QD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광군절을 맞아 높아진 컴퓨터 스펙에 맞춰 고품질의 모니터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때 마침 딱 원하는 성능에 반해 매우 저렴한 가격의
MSI MPG 274URF-QD가 눈에 들어왔다. 고민은 길지 않았다.
구매 당시 가격은 35만원, 처음으로 4k 모니터가 일반 사용자용으로 나왔을 때가 십수년 전으로 기억한다. 그 당시에도 게이밍 4k는 어지간한 하이엔드 스펙의 시스템을 구성하지 않고서야 엄두도 내지 못했고 마땅히 4k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극히 드물었다.
그러나 이제는 다르다. 거의 모든 최신 발매 게임은 4k를 지원하지 않는 게 이상해졌고 AI업스케일링의 발달로 네이티브 4k가 아니어도 이미지의 품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이 많아졌다. 녹화된 영상을 송출하는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들도 4k 컨텐츠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 4k, 해서 나쁠 게 없고 안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메인스트림급 그래픽 카드에서도 옵션 타협과 프레임보간으로 4k 게이밍이 불가능하지 않아졌고 출력장치인 모니터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내려왔다.
qhd 모니터를 약 10년정도 사용했는데, 당시 qhd를 처음 썼을 때도 어디 엄두도 안나는 가격의 전시용 디스플레이에서나 볼 수 있었던 높은 표현력과 빽빽하게 채워진 광원들로 이루어진 정지된 화면을 바라만 봐도 즐거웠던 기억이 있다.
MSI MPG 274URF-QD는 날 4k로 초대했고 기분 좋은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높아진 픽셀 수로 최근 뻐근했던 눈이 부담이 많이 줄었고, 안경을 쓰지 않으면 제대로 쳐다보지도 못했던 화면을 안경 없이도 볼 수 있었다. 높아진 해상도가 글자 크기를 줄여서 가독성을 해친다는 말도 있는데 전혀 동감하지 않는다. 글자 크기는 배율을 높이면 되고 오히려 글자를 이루는 픽셀 수가 많아져 가독성이 증가된 느낌을 받는다.
내가 구매한 MSI MPG 274URF-QD는 4K해상도 퀀텀닷 IPS 디스플레이, 27인치, 160hz 주사율, 0.5ms의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고
srgb 100%, p3 98% 색역을 가지고 있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부족한 점 하나 없는 스펙이다.
4K 해상도 모니터의 크기가 주요 쟁점인데 개인적으로 단일 모니터로 사용한다면 32인치를 추천하고
듀얼로 구성할 것이라면 27인치를 추천한다. 나는 27인치 듀얼모니터를 구성했다.
MSI MPG 274URF-QD의 첫 인상은 붉고, 어두웠다.
처음 사용하는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생각보다도 훨씬 쨍한 색감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인지 디스플레이 전반적으로 붉은 기가 돌았다. 단순히 높은 채도를 생각했던 내 입장에선 의외의 복병이었지만 모니터 자체 설정에서 RGB 세팅을 SRGB에 가깝게 설정하고 색온도 조정 및 밝기 조정으로 익숙한 색감으로 조정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색감의 영역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지만 설정으로 조절 가능한 범위 내라는 점이 중요하다.
MSI MPG 274URF-QD. 이런 사람은 사지 말아야 한다.
1. 그래픽 작업, 포토샵, 영상 편집 작업자에겐 이 쨍한 색감이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색역이 풍부하고 부스팅된 화면에서 일반적인 색상은, 반대로 일반적인 LCD 화면에서는 굉장이 채도가 떨어지는 '물빠진' 색감이 되기 쉽다. srgb 100% 색역을 가지고 있지만 퀀텀닷 필터가 유발하는 색의 왜곡은 작업자에게 치명적이다.
2. 모니터를 장기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서 추천하지 않는다.
퀀텀닷 패널의 일반적인 기대 수명은 10000시간으로 하루에 5시간을 켜둔다고 하면 2000일, 약 6년정도의 시간이다. 이정도면 충분히 길다고 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가 사용빈도와 환경, 관리를 꼼꼼히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공산품인 이상 qc 편차는 필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IPS패널의 절반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퀀텀닷 필터의 열화 현상은 장기적인 사용에 유리한 조건은 아니다. MSI MPG 274URF-QD는 다행히 좋은 품질 대비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하더라도 큰 부담은 아닐 수 있다. 그렇지만 고장 우려나 열화로 인한 품질 저하가 걱정된다면 퀀텀닷 필터가 적용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