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의 국민메인보드라고 해도 될만한지 MSI MAG Z890 토마호크 메인보드 테스해보았습니다.
너무나도 할 말은 많은데 최근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되면서 성능 향상 폭도 있다고 해서 그 부분을 먼저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생각해 보면은 인텔의 플래그십 칩이라고 할 수 있는 Z890 메인보드를 40만 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면은 시스템 전반적인 빌드에 있어서도 장점이 되겠습니다. 물론 최근 B 시리즈 보드 출시를 이어지게 되면서 가성비 있는 시스템 조립은 더 좋아졌는데요
그래도 현재 대부분의 최신 기술이 대부분 들어가 있다고 해도 될 만큼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Z 시리즈 메인보드의 유혹을 쉽사리 넘어가기란 어렵지 않겠어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5Gbps의 유선랜 포트 지원과 와이파이7 그리고 썬더볼트 포트 지원에 있습니다.
이제는 USB4라고 하면 되겠죠
다양한 편의 액세서리와 굿즈 같은 스티커도 함께 제공해 주네요
가장 좋은 점은 역시 IOport 연장 케이블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USB 제공도 나름 소소한 장점이 되겠네요
올해 Z890 메인보드로는 2번째 제품입니다. MSI MPG 제품도 일전에 275K 소개하면서 한 번만 언급을 했는데 이번 글 이후에 MPG MAG 메인보드에 대한 비교 글도 한 번 더 다루어보겠습니다. 느낌이 단단한 맛이 있죠
전원부는 18개의 코일이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18페이지네요 빵빵합니다. 16+1+1구성으로 다나와 스펙시트 기준입니다.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 2 중에 245k 제품으로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성능상 절대적인 장점보다는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따른 성능 향상 폭리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EZ 디버그 LED를 통한 메인보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모리 오버클럭 허용범위는 최대 9200 이상까지도 가능합니다. 메모리 오버를 위한 프로 파일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을 합니다만 오버용 메모리도 아니고 XMP도 적용된 제품이 아니라서 추후를 기대해 보면서 테스트 시작해 보겠습니다.
M.2 SSD는 Gen5 소켓 1개를 포함해서 총 4개입니다.
별도의 방열판이 필요가 없으며 모두 메인보드 자체 방열판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특이한 전원 포트가 하나 더 있네요 8핀짜리 PCI 보조전원을 추가적으로 메인보드에 직접 인가가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한 개만 사용하게 된다면 큰 의미는 없겠지만 PCI 슬롯을 통해서 다양한 확장 카드를 사용하게 될 때 조금 더 안정적으로 전원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케이스 크기에 따라서 포트 연결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워낙 커진 그래픽카드로 인해서 그래픽카드 분리가 쉬운 일이 아닌데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Ez 릴리스 기능도 있습니다.
툭 누르면 그래픽카드가 톡 하고 빠져나오는 구조입니다. 조립 편리성이 매우 좋다는 것이죠
측면을 통해서 SATA 및 USB-C 포트 외부 인터페이스 연결이 가능합니다.
MSI MAG 토마호크 국민 메인보드는 인터페이스 몽땅 다 넣어줬습니다.
5Gbps의 유선랜 포트와 와이파이7 USB4 포트 2개에 CMOS 클리어 및 업데이트까지 최신 인터페이스 사용에 있어서의 제한 자체가 없습니다.
툴 프리 방식의 EZ M.2 Clip 제품으로 툴 없어도 되며 방열판 없이 M.2 SSD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능들이야 다른 테스터분들이 더 많이 소개할 테고.... 초창기 바이오스에 따른 성능 하락폭이 있다고 해서 몇 번의 업데이트를 거쳤죠 최근에 다시 업데이트가 되면서 성능 향상 폭리 있다고 해서 몇 가지 벤치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거의 출고 당시의 바이오스인 지난해 8월과 올해 1월에 업데이트된 따근따근한 바이오스입니다.
이렇게 보니 온도 자체도 조그 떨어진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은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와 테스트하는 MSI MAG Z890 토마호크 메인보드 세팅으로 해서 테스트했습니다.
CPU-Z 벤치 테스트에서 싱글 멀티 모두 성능 향상이 된 것으로 확인
멀티 점수에서는 60포인트 정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약 4% 정도의 성능 향상폭이네요
바이오스 상 별도의 오버 및 전원부 추가 인가 없이 인텔 디폴트 전원 셋으로 해서 테스트 진행했습니다.
싱글코어 점수에서는 약 21%의 성능 향상 폭음 보여주었습니다.
이게 차이점이었나. 꽤나 있네요 음.... 게임에서도 유의미한 성능 변화가 보일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기가 벤치에서도 대부분의 스코어 점수에서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지만 AI 스코어 테스트에서도 일부 성능이 하락했습니다. 오차 범위 수준 정도라고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 지어보겠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있었다면 2-3편 정도의 글을 더 남겨볼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주말 간에 해서 MPG / MAG에 대한 비교와 게임 성능 같은 부분도 인텔 코어 아크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서 테스트도 한 번 더 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괜찮을 것 같기도 하네요
그리고 메인보드 자체적으로의 오버클럭 기능을 이용한 성능 향상 폭도 어느 수준까지 이어질지 추가 테스트를 통해서 일반 사용기란에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MSI Z890 토마호크 국민 메인보드 주요 특징
- 최신 Intel ® Core ™ Ultra 프로세서 시리즈 2 완벽 지원과 업데이트 이후의 성능 향상 기대
- EZ M.2 Shield Frozr II, EZ M.2 CLIP II, EZ PCIe RELEASE 등의 조립 편의 기능이 좋아지면서 툴 프리 없는 메인보드 조립 가능
- 16+1+1 듀얼 레일 디지털 전원부 지원으로 높은 안정성, 최대 9200Mhz DDR5 메모리의 빠른 속도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