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MAG PANO 100L 프로젝트 제로 PC 케이스에 대한 소개입니다. 본 케이스는 파노마믹 뷰, 즉 어항형 케이스로 불리는 타입의 디자인으로 시스템 내부를 탁 트인 시야로 감상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닙니다.
그리고 MSI답게 기본 이상을 한다는 인상을 받게 되는데요. 실제 조립을 해보니 튼튼함, 그리고 유저에 대한 배려가 느껴지는 설계 방식이 눈에 띄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요소들도 꽤 마음에 드는 방식이라 느껴집니다. BTF 후면 백커넥터를 완벽히 지원하는 부분, 라이저 키트를 기본 제공하는 요소처럼 말입니다.
전면 패널
전면 디자인은 사선의 역동적인 형태를 느낄 수 있어 다소 유니크한 방식이고 거침없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기존의 평이한 육면체의 디자인에서 사뭇 다이내믹한 리듬을 담고 있습니다. 사이즈는 너비(W): 290mm/깊이(D): 518.7mm/높이(H): 482mm입니다.
강화유리에는 깨짐 등의 이슈, 지문이 묻는 등에 대해 보호하기 위해 필름이 부착된 모습입니다.
▲ 유리 패널의 분리 모습
측면 패널
푸시 래치 볼 헤드 고정 방식으로 깔끔하고 견고하게 장착할 수 있는 구조이며, MSI MAG PANO 100L 프로젝트 제로 케이스의 개폐하는 요소들에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되어 있어 나쁘지 않은 인상입니다.
반대 측 측면에는 메시방식으로 공기를 유입하며, 자석 형태의 큼직한 면적의 먼지 필터를 담고 있습니다.
상단 패널
상부 역시 탈착이 되는 구조는 아니지만 메시방식이며 먼지 필터를 담고 있습니다. 모두 물청소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전원 및 입/출력 포트
하단에 전원 및 입/ 출력 포트가 있기 때문에 책상에 올려두고 사용하기 좋은 구조로 볼 수 있겠네요.
반대로 바닥에 두고 쓰신다면 다소 번거로운 전원인가 및 포트들을 적극 활용하기란 까다로워 보입니다. (USB 3.2 TYPE-C 지원)
하단 패널
하단 역시 먼지 필터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케이스가 쉽사리 흔들리지 않도록 고무 패킹이 자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내부 인테리어
MSI MAG PANO 100L 프로젝트 제로는 기본적인 번들 팬을 제공하지 않으며 내부는 BTF 후면 백 커넥터를 원활히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본 글에선 블랙 모델로 말씀드리지만 화이트 컬러도 존재하고요. 노팬 버전 ARGB 팬 탑재 버전도 존재합니다.
파워 장착 길이: 200mm/ VGA 장착 길이: 380mm/ CPU쿨러 장착높이: 175mm로 넉넉한 내부 공간을 제공합니다.팬은 120mm 기준 최대 10개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라이저 키트 기본 제공
그래픽 카드 수직 장착을 위한 라이저 키트를 기본 제공하고 있고요. 라이저 케이블만 구비된다면 별도의 추가 구매 없이 그래픽 카드를 세울 수 있습니다.
론 수직 장착뿐 아니라 수평 장착도 문제없습니다.
스토리지
요즘에는 M.2 NVMe SSD를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유저들이 많지만 2.5" SSD 및 3.5" HDD를 최대 5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듀얼챔버 구조다 보니 선 정리 가림막과 케이스 하단에 설치를 할 수 있도록 구비되어 있습니다.
선 정리 가림막
선 정리 가림막은 2파트로 되어 있으며 고무 패킹 혹은 손 나사로 고정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MSI MAG PANO 100L 프로젝트 제로의 케이블 정리 공간은 매우 넉넉한 모습을 보입니다.
▲ 조립 모습
정리
MSI MAG PANO 100L 프로젝트 제로는 팬을 기본 제공하지 않습니다. 120mm RGB 번들 팬을 4개 탑재한 버전도 존재하고요. 그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총 10개까지 팬을 설치할 수 있고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팬 컨트롤러가 제공된다면 좋았을 거 같네요.
디자인은 아무래도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호불호는 갈리겠으나 후면 백 커넥터 연결을 제공하는 부분과 그래픽 카드 수직 장착을 기본 제공하는 요소도 나쁘지 않고요. 대체로 평균 이상의 사양을 담고 있고 편의성도 나쁘지 않고요. 여러모로 10만 원 초반대 가격에 합리적인 제공과 설계 구조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 이와같은 소감으로 MSI MAG PANO 100L 프로젝트 제로 파노라믹 케이스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