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는 안랩입니다.
최근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쿠팡플레이 등 주요 OTT 업체들이 요금제를 일제히 20~60% 인상하면서,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국내 가구의 월평균 콘텐츠 구입비는 2019년 1만8,812원에서 2024년 2만3,304원으로 4년 새 23.9% 증가했다. 무엇이든 구독하는 시대, 이제는 현명하게 ‘구독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다. 이번 글에서는 구독 다이어트 실천법을 살펴본다.
요즘 인기 드라마는 대부분 OTT를 통해 볼 수 있다. ‘폭싹 속았수다’, ‘중증외상센터’와 같이 OTT를 구독해야만 볼 수 있는 드라마도 있다. 요새 극장에 가는 사람들이 줄어들다 보니 심지어 OTT로만 개봉하는 영화도 늘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콘텐츠 구독 외에도 음악, 잡지, 자동차, 타이어, 침대, 정수기, 꽃배달, 원두커피 등이 있다. 최근에는 챗GPT와 같은 AI 구독 서비스 이용도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소비자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기준, 한국인의 1인당 평균 구독 서비스 개수는 7~9개이며, 월평균 구독료는 약 8만 원에 이른다. 이는 2020년 대비 60%나 증가한 수치다. 주목할 점은 이 중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구독 서비스의 비율이 30% 이상이라는 사실이다.
디지털 미니멀리즘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디지털 미니멀리즘이란 디지털 기술을 단순히 줄이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활동에만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칼 뉴포트의 디지털 미니멀리즘이라는 책에서는 디지털 미니멀리즘의 4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의도적 사용: 습관적인 소비가 아닌, 필요한 서비스만 선택 △가치 기반 소비: 실제 사용 빈도와 가치를 따져 본 후 구독 유지 △디지털 단순화: 중복되는 서비스 정리 △주의력 보호: 불필요한 알림 및 주의 분산 요소 줄이기 등이 필요하다.
* 전체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