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일부 전문적인 제품이 아니고서는 모니터는 사이즈가 커지고, TV는 다양하고
지능화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 그 경계에 모호해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사이의 적절한 맞춤점에 있는 제품을 LG전자에서 새롭게 선보여 소개를
해보고자 하는데 바로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 되어 있는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40MB27HM 이다.




슬림한 박스형 패키지로 전후면에 제품의 주요 특징을 소개한 아이콘과 함께 제품 화면 사이즈(100.3cm)와 제품모델명이 큼직하게 프린팅 되어 있다. 측면에는 제품명을 비롯 모델명, 신고번호, 정격, 제조자, 제조년월 등 과 함께 제품 바코드가 프린팅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 되어 있다.

사용자가 패키지 개봉시 제품을 꺼낼때 안전을 위하여 제품의 FRONT 부분을 표시해 주고 있다.


패키지 안쪽은 LG IPTV 모니터 본체와 스탠드, 기타 구성품들이 안전하게 고정되어 담기도록 맞춤 제작된 스티로폼 완충틀에 단단하게 포장되어 있다. 모니터 본체와 스탠드는 정전기 방지용 소재를 사용한 팩에 담겨 있고, 기타 구성품들은 비닐팩에 담겨 포장되어 있다.

패키지는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 본체와 함께 스탠드 & 받침대 (설치용 볼트 x 6), 리모컨 (건전지), HDMI 케이블, 페라이트 코어 x 2, 전원 케이블, 케이블 홀더,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HDMI 포트 전용 제품이니 만큼 HDMI 케이블이 기본 구성되어 있고, 전자파 발생을 줄여주는 HDMI 케이블용 페라이트 코어도 제공이 되는 것이 이색적이다.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101.6cm (40인치) 대화면 사이즈는 모니터라기 보다 TV에 가깝다는 느낌이다. LG전자의 디스플레이 답게 슬림한 베젤이 화면을 더 크게 보이게 한다. 최근 모니터나 TV 디자인과 같이 조절 버튼(OSD)를 중앙 하단에 배치해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스타일로 디자인 되었다. HDMI 포트를 2개를 지원해 PC와 함께 IPTV나 미디어 디바이스를 같이 연결해 전환 사용에 용이하고, 고성능 트리플XD 엔진 탑재, 10W + 10W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를 하단에 내장해 기존의 모니터보다 더욱 미디어에 최적화된 고퀄리티 영상과 사운드를 제공한다.


101.6cm (40 inch)의 대화면 16:9 와이드 스크린으로 Full HD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VA패널(LED 백라이트)을 사용하고 있다. 밝기는 300cd/㎡, 명암비는 5,000:1 (DFC 5,000,000:1), 응답속도 5ms (GTG), 수직/수평 176˚ 광시야각을 제공하고, 16.7만 컬러의 색을 표현하는 IPTV 디스플레이 겸용으로 나온 대화면 모니터이다.

요즘 모니터들이 워낙 슬림하게 잘 나와서 측면에서 봤을때 끝부분은 20mm 정도로 슬림하나 측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약 55mm 정도의 두께이다. 사이드로 갈수록 슬림해 보이는 페이크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기능만 가지고 있는 모니터와 달리 디지털 포트(HDMI)는 물론 아날로그 포트(Component / Composite), 오디오 포트(Audio in / Headphone Out), USB 미디어 플레이 등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는 터라 약간 두께감이 있는듯 싶다.

대화면 모니터이지만 역시 최근 추세인 슬림베젤을 적용해 화면이 더 커보이는 효과를 보여준다. 베젤 좌우 측면은 기존의 모니터들과 동일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고 있고, 상하는 금속재질로 내구성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하단 베젤 중앙에는 LG전자 로고를 깔끔하게 프린팅 되어 있다. 디자인에 있어서 과하게 꾸미지 않고 심플한 스타일로 버튼이나 스피커 등을 전면 배치를 피해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을 보여준다.


리모컨을 기본 제공해 주로 리모컨을 사용해 ON/OFF, 환경설정, 조작을 하게 되지만 LG전자 IPTV 모니터는 모니터 본체 하단에 전원 버튼 및 OSD 버튼을 겸하는 멀티 스위치가 하단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중앙 멀티 스위치 양쪽으로 10W x 10W 출력의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기존의 모니터에 내장된 스피커에 비교해 더욱 강력한 사운드를 선사한다.



후면 중앙에는 LG 시그니처가 음각으로 각인되어 들어가 있고, 200 x 200mm 베사홀이 마련되어 있어 TV처럼 스탠드 타입 뿐만 아니라 벽걸이 타입으로도 사용 할 수 있게 했다.

후면 좌측에는 220V 전원 포트와 전기용품관련 관리법에 의한 표시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후면 우측으로 HDMI1 포트(메인)와 아날로그 포트(Component / Composite / 오디오 입력)가 배치되어 있다. 가장 보편화된 디지털 포트인 HDMI 포트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포트를 같이 지원해 사용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디지털 포트를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도 활용 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 치곤 센스있는 구성이라 하겠다.

사이드로 USB 미디어 포트와 HDMI2(서브) 포트, 헤드폰 출력 포트가 배치되어 있다.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는 TV처럼 기본 제공되는 리모컨을 통해 조작 및 설정을 모두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TV튜너가 내장되지 않는 모델이기 때문에 숫자 키패드가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모니터 설정을 리모컨만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고, 주요 설정(영상모드, 음향모드)의 바로가기를 제공해 빠르게 원하는 영상, 음향모드를 세팅해 즐길 수 있다. 또한 USB 미디어 플레이 조작을 리모컨을 사용해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가장 주된 용도는 외부입력 전환.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대화면 제품이다 보니 스탠드가 상당히 탄탄하게 마련이 되어 있다. 비교적 어렵지 않게 스탠드를 연결하고, HDMI 포트만 연결을 하면 설치 끝! IPTV 모니터라는 이름을 내걸고 나온 제품이니 만큼 연결포트를 HDMI 하나만 제공해 단순화 시켜 TV처럼 누구든 설치 할 수 있도록 간편화 했다. 또한 TV처럼 누구든 쉽게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보여주는 설정 안내 및 각 기능별로 꼼꼼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모니터와는 다른 점이다.



아무래도 40인치의 대화면 모니터라 그런지 스탠드도 큼직하고 약 2Kg의 무게감도 있는 스탠드를 사용하고 있어 설치시 6개의 볼트를 사용해 단단하게 고정하고 있다. 하단에 4개의 볼트 사용.


후면에 2개의 볼트를 사용해 단단하게 고정한다. 대화면 모니터의 스탠드라 그런지 TV스탠드와 비슷한 특별한 기능없이 노멀한 형태의 스탠드를 사용하고 있다.

대화면 제품이다 보니 확실히 스탠드가 무게중심을 제대로 잡아 주어야 하기 때문에 큼직하고, 묵직한 무게를 가지고 있는 스탠드를 부착.

후면 좌측 전원 포트에 케이블을 사용해 전원을 연결한다.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는 HDMI 포트를 기본사용해서 HDMI 케이블을 패키지에 기본 제공을 하고 있는데 전자파 발생을 줄여주는 페라이트 코어를 2개 같이 제공하고 있다.


HDMI 케이블에 페라이트 코어를 양쪽에 부착하고, 한쪽은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의 HDMI1 포트에 한쪽은 PC 또는 IPTV(기타 사용자의 디바이스)등 메인이 되는 디바이스에 연결하면 설치는 끝이다.

일반적인 모니터의 경우 모니터의 전원을 넣고, 사용자가 직접 OSD 화면을 불러내야 하는 반면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는 TV와 같이 초기 설정을 알아서 불려내 준다.



기본적인 초기 설정(언어설정 / 사용 환경 설정 / 전면 표시 설정)을 세팅하고 나서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는 대기모드로 들어간다. PC 및 디바이스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위와 같은 아이콘이 화면에 떠 돌아다닌다. 느낌이 뭔가 모니터라기 보다 TV에 가까운...



각 포트(HDMI1 / HDMI2 / USB)에 디바이스가 연결되면 확인창이 뜨고, 처음 연결된 디바이스(PC / IPTV / 기타등등)의 타입에 따라 모니터가 자동으로 디바이스에 맞춰 최적화시켜 저장을 해 놓는다.


OSD 초기 화면 : 영상 / 음성 / 시간 / 잠금설정 / 일반 / 내미디어(USB)
아이콘 타입으로 누구든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리모컨 또는 모니터 중앙 하단의 멀티 스위치로 조작해 쉽게 설정 할 수 있다.

① 영상 : 절전모드 / 게임 최적화 모드 / 영상모드
- 사용자의 사용 목적(표준 / 영화&게임 / 스포츠 / 전문가)에 맞게 영상을 최적화 할 수 있다. 또한 디테일하게 명암, 색영역, 윤곽보정, 컬러필터, 색온도, 색상조정 등을 할 수 있어 사용자 환경에 맞게 커스텀 할 수 있다.
- 고급설정으로 피부색, 하늘색, 잔디색 보정 및 감마 보정이 있어 전문가를 위한 보정이 디테일하게 구성되어 있고, 부가설정으로 노이즈제거, MPEG 노이즈제거, 블래레벨설정, 리얼시네마, Super Energy Saving(에코) 기능을 설정 할 수 있다.
- 게임에 최적화된 영상을 위한 DAS모드와 Black Stabilizer 기능이 지원된다.
※ DAS(Dynamic Action Sync)모드는 마우스 클릭과 동시에 즉각 반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 지연을 방지하는 기능이고, Black Stabilizer 기능은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캐릭터를 분명하게 인지하게 해주는 기능.
- 화면크기는 16:9 / 원본 / 자동화면비 / 4:3 / 줌 / 시네마줌 으로 설정 할 수 있다.

② 음성 : 음향모드 / 음향효과 / 자동음량 / 출력 스피커 / 화면과 소리 싱크 조절 / Sound Optimizer
- 음향모드는 미디어 장르(표준 / 뉴스 / 음악 / 영화 / 스포츠 / 게임)에 맞게 세팅 할 수 있다.
- 음향효과는 클리어 보이스II / 버츄얼 서라운드 / 이퀼라이저 / 음균형 등을 맞추어 입체적이면서도 엑티브한 사운드를 만끽 할 수 있게 해준다.
- 화면 / 소리 Sync. 조절은 미디어 활용시 화면과 소리의 싱크가 맞지 않을때 설정
- Sound Optimizer는 일반 / 벽걸이 / 스탠드 모드를 지원

③ 시간 : 현재시각 / 꺼짐시각 / 켜짐시각 / 취침예약 / 자동꺼짐

④ 잠금설정 : 비밀번호 설정 / 시스템 잠금 / 키잠금 기능

⑤ 일반 : 언어설정 / 대기표시등 / ODC / DivX(R) VOD / 초기설정 / 사용 환경 설정

리모컨으로 LG전자 IPTV 모니터 40MB27HM의 모든 조작과 설정이 가능하고, 또한 모니터 중앙 하단의 멀티 스위치를 사용 할 수 도 있다.
일반적인 모니터와 다르게 하나하나 꼼꼼하면서도 쉽게 설정을 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는 OSD 화면은 IPTV 모니터라는 타이틀에 맞게 TV의 그것과 상당히 흡사하게 되어 있다. LG전자 TV라고 생각될 만큼...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이미 필자의 경우 40인치 모니터를 IPTV와 연결해 TV처럼 사용을 하고 있지만 원포트에 내장 스피커가 없는 일반 모니터라 어댑터나 스피커 등을 연결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들이 필요한데 기본으로 IPTV 연결해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으로 세팅되어 일반TV처럼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사용 할 수 있고, TV시청은 물론 인터넷 검색, 문서, 그래픽 작업 등 PC 모니터로써도 시원한 뷰를 선사하는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디지털 리뷰블로그 - 디지뷰닷컴 ( http://www.diziview.com ) 글 / 사진 / 디자인 : 시비로운데자니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일부 전문적인 제품이 아니고서는 모니터는 사이즈가 커지고, TV는 다양하고 지능화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 그 경계에 모호해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사이의 적절한 맞춤점에 있는 제품을 LG전자에서 새롭게 선보여 소개를 해보고자 하는데 바로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 되어 있는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40MB27HM 이다.

제품의 컨셉 자체가 거실용 PC 모니터인지라 FHD 해상도로도 충분한 활용성을 보여준다. 물론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는 FHD 해상도가 다소 아쉬운 점이 있지만 40인치의 대화면으로 시원한 뷰를 전달해 거실에서 작업물 확인 및 간단한 수정에 아주 좋았다.
모니터로 나온 제품이니 만큼 보편적인 PC활용 (인터넷 검색, 오피스작업, 미디어재생, 게임플레이)에도 쾌적하고, 역시나 TV 대용으로 활용하는 제품으로 출시된 모델이니만큼 미디어 디스플레이로써 활용성이 좋다.
VA패널을 사용해 깔끔한 화질, 상하좌우 176˚ 광시야각을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VA패널이라 다소 아쉽지만 단점을 보완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 모드 : DAS모드와 Black Stabilizer 기능)



IPTV와 같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로써 다양한 각도에서 왜곡 없는 뷰를 보여주는 상하좌우 176˚ 광시야각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표면 코팅을 논글레어(non-Glare) 타입으로 처리해 빛반사를 방지하고 있다.



모니터 테스트 사이트를 사용해 불량화소체크, 명암비, 가독성, 색상별조절, 응답속도, 감마값 등등 다양한 패널 테스트를 해보았다. 필자가 테스트한 제품은 불량화소, 빛샘 등의 현상은 없었다.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IPTV를 사용하게 되면면 고가의 TV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부터는 대화면 모니터와 IPTV 조합으로 거실 TV로 활용을 하고 있는데 미디어 기능이 없는 일반 모니터이다 보니 미디어 활용에 많이 불편했었는데 이번에 출시한 LG전자 IPTV 모니터는 선명한 FHD 화질에 40인치 대화면, 2개의 HDMI 포트를 제공해 PC와 IPTV(기타 미디어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해 활용 할 수 있고, USB 미디어 플레이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TV와 다름없는 편리함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물론 브라우져 2개를 띄워 사용 할 수 있는 FHD를 지원하고 있으나 40인치 사이즈라 디테일한 표현보다는 전체적으로 시원한 뷰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즈가 TV에 PC를 연결한 느낌!


FHD 해상도는 2,073,600 픽셀로 화면을 표현해 가독성이 나쁘지 않아 이하 사이즈의 모니터의 경우 섬세한 작업도 가능하지만 40인치 사이즈에서는 역시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디테일함 보다는 시원한 전체적인 뷰가 좋다. 섬세한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QHD 정도의 해상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아무래도 사진을 많이 다루는 작업을 하다보니 거실에서도 종종 촬영한 사진을 확인하거나 분류하기도 하는데 시원한 뷰로 깔끔하게 표현해 준다. 16만 이상 컬러 표현과 5000:1 명암비로 사진의 느낌을 잘 전달한다.



VA패널이라는 점이 다소 아쉬웠으나 동적명암비 5,000,000:1과 응답속도 5ms(GTG)를 지원 빠르게 속도감 있는 영상에서도 끊겨 보이거나 잔상이 확인 되지 않고 깔끔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최근 UHD 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FHD 사이즈의 컨텐츠가 대부분이라 사이즈와 해상도면에서는 충분히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다수의 영상을 동시에 재생하더라도 화면 표현에 있어서 왜곡된 구석없이 깔끔하다.






필자가 게임을 즐겨하는 편은 아니지만 종종 즐기는 게임들은 속도감이 그게 떨어지지 않는 편이다. 물론 VA패널이 다른 종류의 패널에 비해 응답속도가 약점이지만 과한 잔상이나 버벅임은 없었다. 40인치의 시원한 뷰를 통해 게임을 거실에서 즐길 수 있어 좋다.


필자가 하루의 대부분은 좁은 방이나 작업실에서 모니터를 마주보고 있는데 FHD 해상도에서 직접 작업을 하기엔 다소 아쉽고, 대신 작업 결과물을 넓은 거실로 가지고 나와 큰 화면에서 체크를 하는 것도 괜찮은듯...


HDMI 포트를 2개를 지원해 HDMI1은 PC를 연결하고, HDMI2는 IPTV 또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해 두루 사용 할 수 있다. HDMI는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같이 전송하기 때문에 연결이 간편하다. 물론 아날로그 연결도 지원을 하고 있어 HDMI 포트를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도 연결해 사용 할 수 있다.



① IPTV 연결 : LG전자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40MB27HM의 컨셉이 바로 IPTV를 연결해 TV를 대신하는 IPTV 디스플레이 겸용 모니터로 IPTV 셋탑박스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하면 선명하고 깔끔한 화질의 FHD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확실히 IPTV 모니터라는 타이틀 답게 영상의 색감이나 화질 표현이 우수하다.



② 스마트폰 연결 : 아쉽게도 MHI를 지원하지 않아 스마트폰을 연결하려면 어댑터가 필요하다. 아무튼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놓은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를 40인치의 시원한 화면으로 즐길 수 있어 좋다.


③ 디지털 카메라 & 캠코더 : 최근에 출시하는 디지털 카메라나 디지털 캠코더는 HDMI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다이렉트로 연결해 큼직한 사이즈로 확인 할 수 있어 좋다.


④ 미니 PC : 필자는 거실 PC는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한 미니PC를 사용하고 있다. 역시 HDMI로 다이렉트로 연결해 인터넷 검색이나 인터넷 방송을 40인치의 큼직한 화면으로 즐긴다.




USB 미디어 플레이를 지원해 음악 / 영상 / 사진 등등 자동으로 분류를 해주고, 현재 많이 사용하는 코덱들을 기본으로 제공해 왠만한 영상 파일, 음악 파일 등 재생을 제공한다.
동영상 지원 - asf / wmv / 3gp / 3gp2 / divx / avi / mp4 / m4v / mov / mkv / ts / trp / tp / mts / m2ts / vob / mpg / mpeg / mpe
음악 지원 - mp3 / AAC / M4A / OGG / WMA / WMA 10 Pro
사진 지원 - jpeg / jpg / jpe / jps(3D) / mpo(3D) / bmp / png

TIP. 각 포트에 연결된 디바이스를 자동으로 인식해 최적으로 세팅해 준다. 리모컨의 외부 입력 버튼을 눌러 외부 입력 목록을 통해 각 포트로 쉽게 이동 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활용에 최적화된 40인치 대화면 IPTV 모니터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LG전자 Full HD IPTV 모니터 40MB27HM
IPTV와의 조합으로 고가의 TV를 대신 해줄만한 스펙으로 선명한 화질과 묵직한 사운드를 전달한다. 기존의 다소 어려웠던 모니터 OSD에 비해 좀 더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TV를 이용하듯 쉽게 설정 할 수 있어 좋다. VA패널이라는 점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아쉬움을 보완해 주는 기능들이 제공 되어 있다. FHD 해상도로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은 어렵겠지만 IPTV, 미디어 활용 등에 최적화 되어 거실용 PC나 TV로 사용하기 좋은 LG IPTV 모니터 40MB27HM.

본 사용기는 다나와의 협찬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