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긴 업무, 각종 디지털 기기의 영향으로 어깨, 목,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지만, 실생활에선 지키기 힘든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출시된 제품이 루모 리프트라는 자세 교정용 웨어러블 기기입입니다. 아직 국내에는 많이 알려져 있진 않지만 미국에서는 꽤 인기를 끈 제품입니다. 이번에 저도 사용해보면서 처음 알게되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물건같습니다.
구성품은 단순합니다. 본체 부착기 루모 리프트, 블랙 앤 화이트 마그네틱, 충전 독이 있습니다. 기본 마그네틱 구성은 블랙 앤 화이트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양한 색상이 별도로 출시된 상태입니다.
본체 클립을 옷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매우 작고 가볍습니다. 그리고 정중앙 버튼을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페어링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얼에는 어떻게 부착하면 되는지, 주의사항등이 소개되어 있는데 현지화가 되어있지 않아 모두 영어 입니다.
루모 리프트의 기본 원리는 간단합니다. 쇄골 아래에 부착한 후 그 기준을 통해 센서가 동작하여 잘못된 자세가 되었을때 진동으로 알려주고, 올바른 자세에서는 앱에 기록되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부착 느낌은 착용한지 모를 정도로 편하며 가볍습니다. 얇은 클립을 옷에 끼운 것 처럼 부착한 느낌이 없는 수준입니다.
Lumo Lift 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기기에 따라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할 수 있으며, 설치가 완료되면 최초 가입과 함께 신체 사항을 기입하게 됩니다.
나이, 성별, 키, 몸무게 등 최초 정보들을 입력해줍니다. 이 외에도 기기별 명칭이나 사용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본체를 스마트폰과 페어링 할 차례입니다. 본체의 버튼을 5초간 누르고 있으면 그린 라이트가 점등되며, 이때 NEXT 로 넘어가면 기기와 블루투스 페어링을 하게 됩니다.
페어링이 완료 되면, 본체에는 블루 라이트가 점등되며 짧은 진동을 통해 완료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후 기기의 배터리 상황 등 기본 정보를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과정이 끝나면 의상에 부착할 차례입니다. 앱에 짧은 영상으로 어떻게 부착하면 되는지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부착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마그네틱은 본체와의 부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쉽게 떨어지지 않고 잘 고정됩니다.
정자세에서 부착이 완료 되면 다시 버튼을 꾹하고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면 그 자세 기준으로 잘못된 자세를 센서가 인식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그리고 부착시 주의사항도 소개되어 있는데요. 쇄골 바로 아래에 부착하라는 것입니다. 멀리 벗어나 있거나, 헐거워진 헐렁한 티셔츠는 센서가 오동작할 확율이 높음으로 어느정도 타이트한 의상이 좋습니다.
정자세에서 부착이 완료 되면 위와 같이 테스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시간내에 잘못된 자세라면 구부정한 오른쪽 그림이 나타나며, 올바른 자세라면 왼쪽 그림이 나타납니다.
기본 설치는 모두 끝났으니 이제 앱 옵션을 살펴 볼 차례입니다. 잘못된 자세에 대한 딜레이 수정 옵션과 스탭 간격, 유닛 표기, 프로필, 진동 온 오프등 다양한 설정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옵션은 바로 자세 피드백 딜레이 메뉴입니다.
15초가 권장사항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좀 더 타이트 하게 맞출 수도 있습니다. 설정된 시간내에 자세가 구부정하다면 진동이 울리게 되는식인데요.
진동은 바로 느낄 수 있는 수준이며, 신체 반응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아주 약한 진동이 울려 퍼집니다. 이 기능을 통해 자세를 교정할 수 있으며, 올바른 자세로 얼마나 걸었는지, 날짜 시간 등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라면 진동이 울리지 않습니다.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한쪽 다리를 꼰다거나, 가슴이 앞으로 나온다던가 할 때 설정 된 값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진동이 울리게 되고 이때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한쪽 다리를 거치하는것도, 고개를 약간 숙이는것도 용납되지 않더군요. 좋지 않은 자세라고 바로 진동으로 알려줍니다.
올바른 자세에서 걸을 때만 게이지가 차게 되고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시간대나 날짜별로 측정할 수 있으며, 통계로 나타납니다. 활동할 때 주기적으로 꾸준히 사용한다면 자세를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충전시간은 작은 크기 때문에 빠를 줄 알았는데, 1시간 30분 이상이 걸리며, 한번 충전시 1~2일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나름대로 아이디어 웨어러블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가격대는 약 80달러(국내가격 10만원 초반)로 비싼감이 있지만 실제 트레이너들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인기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운동하시는 분이나 자세를 교정하고 싶은 분들에게 꼭 필요한 웨어러블 기기가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