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연성 커프 vs 피트 커프] 연성 커프 '오므론 HEM-7130'과 피트 커프 '녹십자 YE650A' 다나와 리포터

세동타
2021.01.29. 16:36:48
조회 수
 3,227
 8
댓글 수
 10


혈압측정은 동사무소를 방문하거나 병원 방문했을 때와 건강검진할 때 많이 측정을 합니다. 혈압이 높은 고혈압과 낮은 저혈압이 있다면 꾸준히 혈압을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혈압 이상으로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건강 예방과 내 몸 관리를 위해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가정용 혈압계가 있습니다. 다양한 가정용 혈압계 중에서 팔뚝에 착용하는 연성 커프 제품인 오므론 HEM-7130 혈압계와 피트 커프 제품인 녹십자 YE650A 혈압계를 비교 테스트했습니다.





왼쪽 오므론 HEM-7130 혈압계와 녹십자 YE650A 혈압계 제품 상자입니다. 상자 안 전용 파우치 속에 혈압계가 포장되어 있습니다. 녹십자 혈압계는 선물 포장용 쇼핑백이 추가로 들어 있습니다.




오므론은 일본 의료기 기업으로 다양한 의료기기와 의료 측정 장비 생산하고 있습니다. HEM-7130 혈압계는 AAMI(미국 의료기기 협회), ESH(유럽 고혈압 학회), 국내 다블 교육사업기관 인증을 받았습니다. GC녹십자MS는 생명공학 회사로 Yuwell 중국 의료기 기업에서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다 의료기기 수입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오므론 HEM-7130 vs 녹십자 YE650A 혈압계 사양]





오므론 HEM-7130 혈압계 제품 구성



혈압계 밑면에 AA 건전지 4개가 들어갑니다. 건전지는 커프 속에 있습니다.




오므론 HEM-7130 혈압계 구성품은 설명서, 본체, 피트 커프, 전용 파우치가 있습니다.



오므로 HEM-7130 혈압계의 커프 연결, 커프 착용법, 연성 커프 특징, 혈압측정, 혈압 측정값 확인, 평균값 확인 방법을 영상으로 먼저 확인하세요.




녹십자 YE650A 혈압계 제품 구성



녹십자 혈압계 파우치 아래쪽에 건전지 넣는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장시간 혈압계를 사용 안 하는 경우 건전지를 빼서 이곳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파우치에 들어있는 건전지를 이용해서 혈압계 밑면에 장착합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 구성품은 설명서, 본체, 피트 커프, 전용 파우치가 있습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의 커프 연결, 커프 착용법, 피트 커프 특징, 혈압측정, 혈압 측정값 확인, 평균값 확인 방법을 영상으로 먼저 확인하세요.




오므로 HEM-7130 혈압계는 연성 커프로 천 재질에 흐물흐물하고 부드러운 천 재질로 팔뚝에서 혈압 측정할 때 딱 밀착되고 압착하는 강도가 더 센 것이 특징입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좀 더 세밀하게 측정되는 느낌입니다.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커프인데 처음 사용할 때는 조금 착용하는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커프 길이는 45cm로 22~32cm의 팔뚝 굵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는 피트 커프로 팔 모양과 같이 둥글게 말려 있는데 이 부분은 두껍고 감는 부분은 연한 천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형이 둥글게 잡혀있어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할 때 피터 커프 두께가 있어서 오므로 혈압계 보다 압착 강도는 조금 덜한 느낌입니다. 커프 길이는 46cm로 18~36cm에 사용할 수 있어 오므로 혈압계 보다 착용 가능한 팔뚝의 범위가 더 큽니다.




두 제품 다 커프에 그림으로 팔뚝에 착용하는 방법이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제품 기능과 사용 버튼 설명

두 제품 다 구성품과 디자인 그리고 사용법이 비슷해서 한쪽 제품 사용법을 알면 양쪽 다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므론 HEM-7130 혈압계는 부가 기능 중에 필수적인 불규칙 맥파(IHB)알림, 혈압을 측정할 때 움직임 감지 알림, 커프 정상적인 착용 여부를 전등 램프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측정할 때 심장 모양의 심박 감지가 깜박깜박하고 혈압 수치 게이지가 올라가면서 팔뚝에 착용한 커프가 최대한 부풀었다가 공기가 배출될 때는 게이지가 내려가면서 공기 배기 표시가 화살표 아이콘으로 깜박이며 표시됩니다. 추가적으로 오므론에만 있는 기능으로 평균값을 측정하고 확인하는 평균 표시 아이콘이 있습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도 부가 기능으로 불규칙 맥파(IHB) 알림, 커프 착용 감지 표시, 움직임 감지 알림 아이콘이 있습니다. 불규칙 맥파 알림 아이콘은 하트 표시가 깜박이면 심박 감지 표시가 되고 하트와 움직임 표시가 같이 표시되면 불규칙 맥파를 알려줍니다. 혈압을 측정하면 하트 모양 심박 감지 아이콘이 깜박이고 공기 가압과 배기 아이콘으로 공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게 표시되고 혈압 수치 게이지가 올라갔다 내려가면서 진행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혈압계 사용법



정확한 혈압측정 일자와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날짜와 시간을 설정합니다. 오므론 HEM-78130 혈압계는 시계 버튼을 눌러 년, 월, 일, 시간 순으로 이전 다음 버튼을 이용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는 SET 버튼을 3초 이상 누르고 년, 월일, 시간 순으로 날짜 시간 설정 버튼(+,-)을 눌러서 변경합니다.




커프 연결 구멍에 커프를 연결합니다.




양팔 모두 혈압측정이 가능한데 설명서와 같이 왼쪽 팔뚝에 착용했습니다. 팔꿈치 안쪽의 접히는 부분에서 위로 손가락 두 마디(1~2cm) 정로 올리고(커프 위치는 심장과 같은 높이) 커프를 감을 때 손가락 두 개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착용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커프를 얇은 옷이나 맨살인 상태로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파란색과 주황색의 혈압기의 측정 버튼을 눌러서 혈압을 측정합니다.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은?



혈압계를 처음 사용할 때 크게 생각 안 하고 설명서도 대충 읽고 그냥 바닥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그렇게 리뷰를 진행하면서 부모님도 같은 방법으로 혈압측정을 했는데 이상하게 혈압이 높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리뷰하면서 측정했던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다시 천천히 설명서를 정독했습니다. 왜 혈압 측정을 하면 측정값이 매번 다르게 나올까요? 실제 측정을 해보면 내 마음 상태와 측정하기 전의 몸 상태에 따라 혈압 값이 매번 다르게 나옵니다. 혈압 측정을 하는 이유가 내 몸의 건강 관리를 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상담받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꼭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바닥에 앉아서 측정을 하다가 다시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해 설명서의 안내대로 책상에 앉는 환경을 만들어서 앉은 자리에서 팔 위치가 30cm 정도 올라오게 탁자 위에 올려놓고 편안하게 기다렸다가 혈압 측정을 했습니다. 최대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허리에 등 받침대를 사용했습니다. 집에서 측정하면 식탁이나 책상에서 측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원에 방문하면 평소보다 높게 혈압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심리 상태가 편안한 집에서 매번 측정하는 게 정확한 혈압 값을 알기 유리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1시간 전에 아침식사와 약물복용 전에 화장실에 다녀온 후 5분 정도 편안하게 있다가 측정을 합니다. 저녁에는 잠자기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측정을 합니다. 측정할 때 움직이거나 말을 하지 않고 측정하고 2분 후에 한 번 더 측정해서 두 측정값의 평균을 측정 표에 기록합니다. 혈압 측정 전 흡연, 카페인, 알코올, 음식 섭취와 운동을 금합니다.




평균혈압 측정

정상 혈압의 기준은 최고혈압 120미만 최저혈압 80미만으로 나오면 정상입니다. 고혈압 기준은 최고혈압 140 이상 최저혈압 90 이상, 저혈압 기준은 최고 혈압 90이하 최저혈압 60이하로 이 수치가 계속 나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오므론 HEM-7130 혈압계는 녹십자 혈압계보다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 혈압이 높은 것을 알고 있었는데 고혈압 전단계인 것을 혈압 측정을 하면서 알 수 있었습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 혈압 측정은 오므론 혈압계 보다 낮게 나옵니다. 그래도 주의해야 할 혈압 단계로 혈압관리를 해야 하는 것을 평균 혈압을 측정하면서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혈압계 측정 방법으로 처음 측정했을 때 평소보다 너무 높게 나오면 재 측정을 했습니다. 그래도 같은 값이 나오면 그 혈압 값이 정확합니다. 최대한 편안하게 혈압을 측정하려고 측정 전에 명상을 하고 혈압측정을 했습니다.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 최소 일주일 이상 혈압을 측정하면 좀 더 정확한 혈압 값 확인과 내 심체 리듬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조일자 확인 방법



제조일자는 커프와 본체 밑면에 각각 표시되어 있습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는 2018년 5월에 우리나라에 출시 등록이 되었는데 2008년도 제품이 왔습니다. 그런데 포장도 문제없고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평균값 확인 방법



오므론 HEM-7130 혈압계는 혈압 값 평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다시 메모리 버튼을 3초간 누르면 최근 10분 이내 측정한 혈압값 평균을 알려줍니다. 혈압 값 저장은 최대 60회까지 됩니다.

추가 기능으로 게스트 모드를 사용해서 다른 사람이 혈압 값을 측정할 때 측정값이 저장이 안 되게 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혈압측정 정지 버튼을 3초간 누르면 날짜/시간 표시가 사라지면서 게스트 모드 혈압 측정을 시작합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도 평균값을 알 수 있는데 따로 확인하는 게 아니고 날짜 시간 설정 버튼(+,-) 버튼을 누르면 가장 최근에 측정한 3개 값을 가지고 평균을 내어 줍니다. 혈압 값 저장은 최대 60회까지 됩니다.



기기 오류



혈압을 측정할 때 오류가 생기면 에러 코드가 뜨면서 멈춥니다. 이때 제품 설명서에서 확인해보면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두 제품 다 인위적으로 팔에 커프 착용을 안 하고 작동을 시켰는데 작동을 하다가 멈추면서 에러 코드가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댑터 사용



두 제품 다 뒷면에 전원 연결부가 있어서 건전지 없이 어댑터를 이용해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 규격이 6V, 600mA, DC 전원과 전원 열결부가 같아서 서로 호환해서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집에서 장기간 혈압 측정을 해야 한다면 어댑터를 추가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당신에게 어울리는 팔뚝형 혈압계는?



이번 리뷰를 하면서 혈압 측정을 하는 것에 대해서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제품이던 사용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그대로 사용하는 게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는 슬기로운 방법입니다.

오므론 HEM-7130 혈압계연성 커프를 사용해서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던 방식으로 이 방식이 익숙한 분들에게 추천을 합니다. 게스트 모드와 평균값 측정 등의 특화된 기능도 장점입니다.

녹십자 YE650A 혈압계피트 커프를 사용해서 처음 사용하는 분도 쉽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기능과 추가 기능인 커프 착용 가이드, 불규칙 맥파, 움직임 감지 기능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제품 다 혈압 레벨 표시가 되어 있어서 측정 후 혈압의 건강 상태를 이해하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 혈압 측정을 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며 마음의 안정과 내 몸의 건강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보세요.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세동타님이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8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다나와리포터 전체 둘러보기
1/1
파스텔 실리콘 아이스트레이 펭귄 17구 후기 (1)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닥터아토 심플리 브리드 콧물 전용물티슈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닥터아토 손 입 전용 티슈 리필형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고려알파라인 파스텔 실리콘 원형 아이스볼 6구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닥터아토 클렌징 수딩 티슈 휴대 리필형 후기 (1) 다나와 리포터 팡팡s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홍삼정 밸런스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두피와 모발 개선에 효과적인 닥터포헤어 폴리젠 샴푸 (2)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홈트와 스트레칭시 유용한 코멧 EVA 폼롤러 (1)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빈혈예방에 좋은 종근당건강 쏙쏙 칼슘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GPS워치] 보이스캐디 T8 / 골프버디 aim W11 GPS 골프 거리 측정기 비교 리뷰 (2) 다나와 리포터 EagleK
[노리다] 프로는 역시 다르다! 삼성전자 갤럭시북 프로 NT930XDY-A51A (2) 다나와 리포터 세레렝
미끄러짐 방지 기능으로 활용도가 높은 크린랩 셰프장갑 (1)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피지 바이럭스 프레쉬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연세대학교 울릉 해양심층수 후기 (1)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손끝 상처에 사용하기 편리한 일동제약 케어리브 손끝용 (1)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중외제약 포스트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프롤린 모유 유산균 (1)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아디다스 페이스 커버 3PP HB7850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가그린 라임, 가그린 카모마일 2종 비교 (1)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GF리빙 핸디컵 음식물 쓰레기통 1L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여름대비 조용한 샤오미 ROSOU 선풍기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재순잉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