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한 여름철에 꼭 있어야할 필수템
THINK AIR DL20
여름철 대세가전, 제습기
최근 여름추세를 살펴보면 잦은 비와 습한 날이 반복적입니다. 작년 역대급 장마를 기점으로 올해도 어김없이 잦은 비로 인하여 습도가 높은 날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습도 유지 및 관리를 위해 계절가전으로 제습기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의 제습기는 이전과 다르게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즐비한 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거실 뿐만 아니라 안방, 서재, 드레스룸 등 어디든 배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뛰어난 제습능력으로 쾌적한 실내 습도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오늘 시간엔 가성비가 뛰어난 20L 제습능력을 탑재한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본에 충실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만큼 메인 또는 서브용 제습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있어 더할나위 없습니다.
직관적인 디자인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은 2021년 출시한 신제품이며 4L 대용량 물통과 일일제습량 20L까지 커버되는 제품입니다. 제습능력이 뛰어난만큼 잦은 비와 습한 여름을 보다 쾌적하게 보내고 싶은 분들에게 있어 안성맞춤입니다. 버튼방식은 터치식이며 원하는 기능을 선택할 때 해당 버튼 위를 터치하면 됩니다.
해당 제품은 누구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주 제어부는 상단에 배치되어 있으며 전원 / 모드설정 / 팬스피드 / 타이머 / 차일드락 / 조절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태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현재 설정된 모드, 팬스피드, 현재 습도 정보 등 상세한 부분이 표시됩니다. 전원이 인가되면 자동으로 습도 상태를 체크하여 현재 실내 습도 어느 정도인지 실시간으로 표출합니다.
24시간 타이머 기능이 제공되어 1~24시간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단에 있는 타이머 버튼을 누른 다음 상단/하단 버튼을 눌러 시간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동급 제품에서 보기 드문 24시간 타이머 설정이 가능하여 습도가 높은 날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제품 전면에는 현재 설정된 모드에 대한 상태표시를 위한 상태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자동제습, 연속제습, 슬립모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슬립모드는 취침 시 사용하기 좋은 모드이며 최저 팬스피드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하여 동작됩니다.
자동제습으로 설정할 경우 실내 습도 및 설정습도에 따라 제습기 동작을 자동으로 제어합니다. 실내 습도가 설정 습도보다 3%이하로 낮을 경우 동작정지, 실내 습도가 설정습도보다 3%이상으로 높을 경우 동작합니다.
연속제습은 설정 습도와 상관없이 최고 팬스피드로 동작됩니다. 장마로 인해 하루종일 습하거나 빨래 후 빨래가 잘 마르지 않을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연속제습을 통해 의류 건조가 가능하여 계절상관없이 사용하기 좋은 모드입니다.
흡입구는 뒷면, 송풍구는 상단에 배치되어 있으며 제습된 공기를 위로 배출합니다. 주변 습도에 따라 온풍/냉풍이 배출되어 주변 습도 상태를 조정합니다. 팬스피드 단계에 따라 배출되는 송풍량이 다르며 상황에 따라 온도가 조절되어 나오는만큼 습한 날 사용하면 주변이 쾌적합니다.
제품 뒷면에는 외부 공기 유입 시 이물질을 차단하는 필터와 연속제습 시 활용가능한 연속배수홀이 있습니다. 필터의 경우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내부에 있는 에바를 비롯한 주요 부분을 보호합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여 먼지가 많거나 이물질이 있을경우 가볍게 물청소하면 됩니다.
연속배수는 물통을 비우지 않고 하루종일 사용할 때 이용하면 편합니다. 제습된 물이 바로 배수되기 때문에 습도가 높거나 비가 하루종일 오는 날에 활용하면 적합합니다.
4L 대용량물통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의 경우 일일제습량이 최대 20L인만큼 뛰어난 제습능력을 갖췄습니다. 제습량이 높은만큼 물통을 자주 비워주는 번거로움을 최소하기 위해 4L 대용량물통을 탑재하였습니다.
물통은 제품 하단에 배치되어 있으며 전면 방향으로 쉽게 분리됩니다. 물넘침 방지를 위한 뚜껑이 있어 만수 시에도 물이 넘치지 않으며 측면에 물버림 구멍이 있어 뚜껑을 열지 않고도 쉽게 물을 뺄 수 있습니다.
성능 확인 및 실사용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의 제습능력과 제습기 사용을 통해 변화되는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실사용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주변 습도를 높이기 위해 빨래를 한 다음 건조대에 빨래를 널었습니다.
건조대 주변에 제습기를 배치하였으며 제습모드는 연속제습을 선택했습니다. 제습기 전원 인가 시 측정된 주변습도는 62%이며 최고 팬스피드로 동작됩니다.
▲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실 사용 전
▲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실 사용 후 (사용시간 2시간)
사용 하기 전/후에 대한 습도 및 온도상태를 체크하였습니다. 실사용 전 습도상태 체크 시 63%이며 제습기에서 측정된 수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연속제습 2시간 정도 사용 후 주변습도 상태를 체크 시 58%로 떨어졌습니다. 온도의 경우 큰 변화없이 처음 측정된 온도로 유지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의 제습량을 체크하기 위해 물통에 있는 제습된 물을 계량볼에 옮겨 용량을 확인했습니다. 측정결과 제습된 물의 양은 1.1L입니다. 2시간만에 1L가 넘는 물이 제습된만큼 동급모델 대비 뛰어난 제습능력을 보여줍니다.
해당 제품의 물통이 4L인만큼 동일조건에서 8~9시간 정도 사용하게 되면 만수됩니다.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주변습도 60%대일 경우 해당되며 70~80% 이상일 경우 보다 빠르게 만수됩니다. 수위 감지센서가 있어 만수 시 상단 LED디스플레이에서 표시등이 깜빡입니다. 알림을 통해 현재 물통 상태와 만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물통 관리가 쉽습니다.
제습기 소비전력 측정
제습기의 경우 비가오는 습한 날, 빨래 건조 등 습도가 높을 경우 장시간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전력 확인은 필수입니다.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의 경우 최대 소비전력이 292W이며 모드 및 팬스피드에 따라 실시간 소비되는 전력이 다릅니다.
▲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대기전력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소비전력 (자동제습/팬스피드 1단계)
▲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소비전력 (연속제습)
실시간 소비전력 측정기를 사용하여 대기전력을 비롯한 모드에 따른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대기전력의 경우 0.2W이며 자동제습/팬스피드 1단계에선 232.W, 연속제습에선 271.6W로 확인됩니다. 연속제습 모드로 1일 10시간 사용 시 월간 사용량은 81kWh입니다. 저전력 고효율 제품이기 때문에 습한 여름철에 장시간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제습기 소음측정
제습기 사용하면서 소음 관련 사항은 꼭 체크해야 합니다. 제품 구조상 소음이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소음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구입 전 확인해두시면 좋습니다.
제품에서 1m 떨어진 거리에서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 소음 측정 시 측정된 소음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자동제습/팬스피드 2단계 기준 측정된 소음은 48.4dB입니다. 소음 크기가 조용한 주택 거실에서 조용한 사무실 소음 사이인만큼 주간 사용 시에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야간에는 1단계로 사용하여 소음을 줄여 불편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손쉬운 물통청소
제습기의 경우 제습된 물을 물통에 보관하기 때문에 물통관리는 필수입니다.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의 경우 물통분리 후 내부 청결을 위한 간편한 물세척이 가능합니다. 물이 장시간 고여 있으면 위생면에서 안좋기 때문에 수시로 물을 비워주고 물통 세척을 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가성비 돋보이는 제습기
여름철 필수템으로 자리매김한 계절가전인 제습기. 이전과 다르게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는만큼 선택 폭이 넓어져 생활환경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씽크웨이 씽크에어 DL20는 뛰어난 성능대비 만족스러운 가격을 갖춘만큼 여름철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제습기입니다.
연속제습 모드로 빨래건조가 가능한만큼 비가오는 날에도 문제없이 빨래케어가 가능합니다. 자동제습 기능을 지원하여 주변 습도 감지 후 적정습도를 유지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모드가 활용성이 높은만큼 계절가전으로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안방, 서재, 드레스룸 등 방 습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1일 제습량이 20L인만큼 방 내부 습도를 빠르게 낮출 뿐만 아니라 주변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