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전 세계 TV 판매가 크게 늘어났는데, 여기에는 OTT 서비스 성장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보다 좋아진 화질 성장도 큰 역할을 하고 있죠.
그래서 최근 거실에 놓을 대형 TV 제품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스마트TV 제조사 이스트라에서 이번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초대형 1등급 QLED TV ‘이스트라 AU820QLED 안드로이드 더 스마트 Ai’ 를 먼저 체험할 수 있게 되어 한번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OLED와 더불어 자주 언급되는 QLED TV는 퀀텀닷 기술을 사용하는데, 퀀텀닷은 유기물질로 구성된 OLED와 달리 인듐, 카드뮴과 같은 무기물로서 스스로 빛을 내는, 지름이 수 나노미터 이하인 입자를 말합니다.
우리가 QLED TV라고 부르는 것은 백라이트 유닛이 포함된 기존 디스플레이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한 QD-LCD 방식을 말하는데, 이것만으로도 밝기가 올라가고, 채도가 향상되며, 시야각과 명암비가 개선되는 등 궁극적인 화질 개선 효과가 나타나기에 프리미엄 제품으로 분류되며, OLED와 달리 번인 문제가 없다는 점도 매력입니다.
82인치의 대형 크기라 배송 시 사다리차가 필요하지 않을까 염려되었는데, 다행히 일반 엘리베이터를 통해 배송이 가능했습니다. 저희 아파트 경우는 연식은 오래되었으나 작년에 엘리베이터 교체를 해서 새것이고 큰 편이니 요즘 새로 신축한 곳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이동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설치는 기사분들이 오셔 설치해줍니다.
그렇게 설치하고 나니 화면이 정말 큽니다. 제품 스펙상 크기는 스탠드 포함 2020 * 1230 * 210mm로 무게는 50kg이며 에너지 효율 등급 1등급 제품입니다. 기존에 65인치를 보다가 75인치를 봤을 때는 크기 차이가 미비하게 느껴졌는데, 82인치 제품을 보니 확실히 크게 느껴집니다.
이 제품은 두께가 최소화된 울트라 슬림 디자인으로 다리 부분은 고급 실버 크롬 스탠드를 사용하여 어떤 각도에서 봐도 아름다운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탠드와 다르게 안정감을 주는 다리 부분이 무척이나 마음에 듭니다.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모컨 수신부와 동작 LED도 최대한 눈에 띄지 않도록 처리되어 있고,우아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어 어디에 둬도 공간을 살려줍니다.
후면 입력단자를 보면 RF 동축, HDMI 2.0 지원단자를 포함해서 4개, USB 2.0 2개, LAN 1개, 컴포지트 1개, 광출력 옵티컬 단자 1개, 사운드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3.5mm 오디오 아웃 1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여러 장치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큰 화면도 있지만, 기존의 일반적인 DLED형 TV와 달리 뒷면을 특수 강화유리로 제작하고 ELED방식으로 백라이트를 설계하여, 더욱더 슬림한 울트라 슬림 디자인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스펙을 보면 MSTAR 6886 메인 칩셋을 사용해서 더 많은 플래시 SD 용량뿐만 아니라 기존 중소기업의 여러 모델에 비해서 더 빠른 부팅 속도를 제공합니다. 많은 사람이 중소기업 제품에서 아쉬움을 표현하는 부분이 늦게 켜지는 부팅 속도 부분이죠.
이 제품은 초기 부팅 시에는 여느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20~30초 정도 소요되지만, 대기 상태에서는 1~2초로 바로 반응하여 그런 부분에서 아쉬움이 없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9.0 버전 OS가 탑재되어 있고 앱 업데이트를 통해서 계속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체 OS를 사용하는 대기업 스마트 티비의 경우 오히려 지속적인 OS 업데이트가 안 될 수도 있으니, 차라리 안드로이드와 같이 이미 검증된 스토어를 통해 최신 업데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는 쪽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리모컨을 보면 채널, 음량, 숫자키, 미디어 재생 버튼 외에도 안드로이드 TV 홈 화면 제어에 필요한 OK 버튼, 방향키 등이 있습니다.
자주 쓰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구글 플레이, 인터넷은 전용 버튼이 있으며, 음성 인식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에 필요한 음성 버튼과 홈 버튼 등이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이용하면 TV와 관련된 조작을 음성으로 명령을 내려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을 위한 마이크가 리모컨 상단에 내장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을 위한 전용 버튼이 있습니다. 그래서 버튼을 눌러 말하면, 사용자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결과를 찾아서 보여줍니다.
티비 본연의 정체성은 바로 화질!! 보통 대기업 보급형 TV나 중소기업의 일반적인 DLED 방식의 백라이트 설계는 가성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이 제품은 ELED 방식의 백라이트 모듈 설계로 보급형 DLED형 LED TV의 최대 단점인 사각 모서리 음영을 최소화합니다.
제가 사용해보니 화질은 정말 좋습니다. 콘텐츠에 따라 HD나 FHD 영상을 UHD 영상 처럼보여주는 업 스케일링 기능도 지원하고 10비트 트루컬러를 지원하여 자연스러운 색감으로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껏해야 70%~75%대 색역 커버리지를 갖고 있는 일반 LED TV 색재현율과 비교해서 NTSC 기준 99% 이상의 색재현율이 구현된 제품이고 높은 명암비로 일반 제품에서 보이지 않는 암부의 디테일한 표현까지도 가능해서 화면의 어두운 부분을 볼 때 확실히 다릅니다. 가장 어두운 블랙부터 가장 밝은 화이트에 이르기까지 정교하게 표현한다고 할까요?
굴곡에 따른 빛의 변화가 더욱 사실적이고 배경인 블랙도 더욱 진하게 보이며 명암 단계별 표현력도 뛰어나 사실적 영상에 가깝고 상당한 밝기를 보여주다 보니 쨍한 느낌이 화면 몰입감을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종 구글 앱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너무나도 큰 장점입니다. 안드로이드 TV는 기존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에게 친숙함을 줄 뿐 아니라, 무려 3000여 개 이상의 APP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 있는 각종 앱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안드로이드 태블릿PC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인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는 물론이고, 아마존 비디오, HBO GO, 판도라, CNN, 월스트리트 저널과 같은 다수의 TV 및 영상 스트리밍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왓챠, 웨이브, 트위치 등의 앱도 플레이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국내에 곧 정식 서비스될 디즈니 플러스도 설치, 사용할 수 있죠.
최근 들어 넷플릭스, 왓챠, 유튜브 등 세계 유수의 OTT 서비스 업체들이 앞다투어 4K HDR 고화질 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기에 이런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고화질을 지원해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QLED TV 'AU820QLED ANDROID THE SMART AI는 QLED만의 압도적인 화질을 즐길 수 있어 문제 없죠.
보통의 스마트 TV는 사운드의 출력이 보통 8W 에서 좀 신경을 쓰면 10W 정도인데, 이스트라 AU820QLED 안드로이드 더 스마트 Ai (스탠드)는 15W라서 그런지 괜찮습니다. 기존 티비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사운드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으며 돌비 정식 인증을 받아 최고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보다 좀 더 고급스러운 사운드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별도 사운드바를 설치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크롬캐스트 기능도 내장하고 있어서 스마트폰 앱에서 시청하던 콘텐츠를 그대로 초대형 화면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즐겨도 좋습니다.
자체 OS가 안드로이드이지만 크롬캐스트는 OS에 상관없이 안드로이드, iOS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쓰더라도 문제없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및 태블릿 화면을 그대로 전송해서 사용할 수 있는 미러링 기능도 지원하여 크롬캐스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일부 앱의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 포트를 통한 미디어 재생도 가능하고 4k 영상 재생도 가능해 인터넷을 통해 내려 받은 고화질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콘텐츠도 매우 선명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를 지원하고 있어서 PC를 연결해 사용해도 문자 가독성이 뛰어나 뭉개짐 없는 깨끗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인터넷 서핑, 문서 작성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글자도 선명하면서 82인치 대화면인 만큼 가정집이 아닌 기업 내 회의실에 두고 회의용 사용해도 좋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설정 메뉴는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인터넷, 계정 및 로그인, 앱, 환경설정, 리모컨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제품은 듀얼 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고 있어서 2.4GHz 및 5GHz 무선인터넷에 모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모뎀과 함께 거실에 두고 사용하는 형태라면 5GHz로 접속하면 2.4GHz보다 더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앱은 스트리밍 방식의 플레이어라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 속도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무선뿐만 아니라 유선도 제공하고 있으니 환경에 따라서 잘 연동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제품은 주변의 블루투스 기기를 검색해 액세서리 추가를 할 수 있는데, 리모컨 대신 블루투스 게임 패드를 연결해 진짜 콘솔 게임 같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앱을 다운로드해서 즐길 수도 있지만, 각종 콘솔 게임 연결도 지원해서 플스, 닌텐도 스위치 등을 사용하는 분들이 게임용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4K와 HDR10을 지원하기 때문에 깔끔하고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는데, 게임을 해보면 명암비 부분은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플스 게임을 하면 이런 부분에서 더 차이를 느낄 수 있으니 콘솔 게임기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도 됩니다.
스펙상 응답속도는 6㎳~8㎳로 채널 변환 시 화면이 넘어가는 속도는 그리 느리지 않고 빠른 편입니다. 게임을 해보면 잔상이나 렉 없이 스피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대형 화면을 통해서 라이브 한 게임을 즐기기에도 더없이 좋아 보입니다.
중소기업티비 제품 구매 시 고민되는 것 중 또 하나가 배송과 A/S 부분일 텐데, 이스트라는 전국 동일하게 주문 후 3일 안에 배송을 완료(제주도 및 섬 지역 도서산간 제외) 함으로써 지방에서도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패널을 포함한 전 부품에 대해 2년 무상 A/S를 제공하며, 이후 6년 동안 유상 A/S가 가능하므로 부품이 없어 수리가 불가능한 문제도 해결하고 유상 A/S 비용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서 혹시라도 과도한 수리비 청구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구매 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수리비에 대한 부분을 사전에 명시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선택의 폭이 더 좋다고 느껴지네요.
이스트라 AU820QLED 안드로이드 더 스마트 Ai는 QLED는 82인치의 대형 화면과 QLED만의 압도적인 화질을 자랑합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보다 극장의 초대형 스크린을 통해 본 영화가 더욱 인상적이고 뇌리에 깊이 남게 되죠. 그런 점에서 거실 티비로 큰 인치의 TV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살펴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