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아파트에 살았을때는 고층이라서 여름철에도 초파리 걱정을 별로 하지 않았는데 현재 사는 집이 빌라인데다 경사가 있는 지역이다보니 앞집과 뒷집이 서로 겹쳐지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지 유독 여름철만되면 다양한 곤충의 습격을 받곤합니다. 대표적인 곤충은 역시 모기와 파리 그리고 가장 난이도가 높은 초파리입니다. 작년에 사용하던 초파리 트랩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좋지 못해서 올해는 다른 모양의 트랩을 구매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참고로 좌측이 이번에 구매한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이며 오른쪽은 작년 다이소에서 구입해서 사용한 초파리 트랩입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입니다.
일단 초파리 트랩의 핵심은 두가지입니다. 트랩의 모양 그리고 유인제가 중요포인트 입니다. 그런데 유인제는 대부분의 업체가 비슷한 제품을 사용하기때문에 색상이나 냄새모두 비슷합니다. 하지만 트랩의 디자인은 기본적인 구조는 비슷하지만 판매처마다 약간 다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어떤 디자인을 적용하냐에따라 초파리 포획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유인제의 냄새를 통해 유인된 초파리가 트랩안으로 들어가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안에 갇히는 구조입니다.
이런 트랩의 장점은 저렴하고 사용하기 쉽지만 단점으로는 잡힌 초파리가 내부에 그대로 갇혀 있기때문에 초파리를 박멸하기위해서는 추가조치가 필요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커버를 열고 안쪽 용기에 트랩전용 유인제를 넣은 다음 커버를 닫아주면됩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유인제 성분은 발효식초입니다. 냄새를 맡아보면 상당히 자극성이 강한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집에서 유인제를 보충하기 위해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발효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냥 계속 구매해서 사용해야할거 같습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용기, 커버, 그리고 제품이 핵심인 발효식초 유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초파리 트랩의 커버는 구조가 비슷합니다. 긴 통로를 통해 초파리가 들어온 다음 초파리가 주변상단으로 기어 올라가는 특성을 이용해 잡아두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트랩 커버 안쪽에서 보면 사진처럼 가운데 튀어나온 구멍이 보입니다.
작년에 사용하던 제품과 비교해보면 커버 모양이 약간 다릅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커버는 가운데 큰 구멍이 있고 작년에 사용하던 제품은 네군데 작은 구멍이 있는 구조입니다.
작년에 사용하던 제품과 비교해보면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제품의 커버는 가운데 크고 안쪽으로 길게 들어온 구멍이 하나 있으며 작년에 구매한 제품은 네군데 작고 짧은 구멍이 있습니다. 구멍이 많으면 초파리가 더 잘 들어가 잘 잡힐줄 알았는데 의외로 작년에 구매한 제품은 초파리 포획률이 낮았습다. 안쪽의 유인제가 모두 마를때까지 세마리정도만 잡혀서 효과가 낮은편이었습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을 사용하기 위해 우선 유인제를 개봉해 용기에 넣어줍니다.
진한 붉은색의 유인제는 발효식초가 주용성분으로 개봉해서 용기에 넣으면 시큼한 향이 강하게 풍겨나옵니다. 이정도 향이면 오히려 외부의 초파들도 이끌려 올듯합니다.
용기 커버를 닫아주고 이제 주방 싱크대 옆에 올려 두고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을 실제로 사용해보니
일단 초파리가 잡힙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유인제 효과가 좋아서 확실히 초파리들이 다른곳으로 잘 안가고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근처로 잘 모입니다. 하루정도 지난 다음 보니 한마리가 안쪽 유인제에 빠져 죽은상태였고 한마리가 커버 안쪽에 숨어있다 날아가 버렸습니다. 일주일정도 사용한 다음 용기에 넣은 유인제가 변질되기 시작한듯해서 커버를 열고 유인제를 버리면서 살펴봤더니 초파리 제법 많이 잡혔습니다. 숫자로 보면 대략 10마리는 넘는거 같습니다. 확실히 효과가 좋아보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잡힌 초파리들이 대부분 크기가 좀 큰 성체였다는점입니다.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을 사용해도 작은 초파리가 돌아다니는것을 보면서 생각해보니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 커버의 긴 구멍이 생각보다 커서 이쪽으로 작은 초파리들이 빠져나오는거 같습니다. 잡힌 초파리들도 모두 큰 초파리이고 밖에서 본 초파리들은 다 아주 작은 초파리여서 이런 생각이 맞을거 같습니다. 일단 비엘코리아 리빙굿 초파리 트랩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커버의 가로 구멍을 테이프로 막은 다음 식초와 설탕으로 유인제를 만들어 한번 더 사용해봐야할거 같습니다.
참고로 초파리외에 다른 곤충에는 효과가 없는거 같습니다. 특히 모기같은 경우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