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360Hz 디스플레이 탑재된 게이밍노트북 MSI GE76 Raider 11UH 다나와 리포터

thesca1es
2021.09.09. 12:27:23
조회 수
 435
 3
댓글 수
 2


게이밍 노트북들의 스펙과 사용 경험이 일반적인 데스크톱에 못지않게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MSI에서 선보인 GE76 Raider 11UH의 경우에도 휴대성은 물론이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스펙을 보여줍니다. 11세대 인텔® 코어™ i7-11800H를 비롯하여 17.3형 360Hz의 주사율을 가진 디스플레이 등 원하는 퍼포먼스를 충분히 보여주는 스펙들이 다수 적용되었는데, 아래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제품의 외관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입체감 넘치는 요소들이 많이 적용되었습니다. MSI의 특유의 드래곤 실드 로고뿐만 아니라 내구성 강화를 위한 힌지 설계 및 하단의 드래곤 아머 패턴 등으로 독특한 정체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17.3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기에 기본적인 크기는 어느 정도 있는 편인데요.




397 x 284 x 25.9mm 및 2.9kg으로 온전히 휴대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실내 장소에서 이곳저곳 이동하며 거치해서 사용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외부에서 활용하기에도 무게와 부피로 인해 좀 불편할 수 있을 뿐, 고정된 PC와는 다르게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는 점은 하이엔드 노트북의 상당한 이점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포트는 좌우 측면 그리고 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측에는 USB3.2 타입 A 1개와 C 타입, 오디오 콤보잭이 위치해 있으며, 우측에는 USB3.2 타입 2개가 배치되었습니다. 더불어 SD카드 리더가 있어 필요에 따라 사진이나 영상편집 촬영본을 바로 연결하여 활용하니 편리했습니다. 이어 기존의 제품군들과 조금 다른 영역도 존재하는데, 바로 후면에 있는 영역입니다.




이 부분은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비롯하여, USB4 C 타입과 유선랜, HDMI, 전원 케이블 연결부가 위치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원의 경우에는 노트북의 측면보다 이렇게 후면측에 연결하게 되면 배치 시 좀 더 깔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외에도 상시 연결될 수 있는 케이블들이 모두 뒤편으로 처리되어 선 정리하는데 만족스러웠습니다.



▲ 제품 후면으로 연결되는 전원 케이블



본격적인 사용을 위해 덮개를 열면 바로 눈에 들어오는 건 확실히 시원시원한 느낌의 17.3형 디스플레이입니다. 크기는 15.6형이지만, 5.7mm의 씬 베젤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화면은 17.3형으로 더욱 몰입감을 높였는데요. 여기에 컬러 솔루션 전문 업체인 portrait displays와 공동 개발한 트루컬러 기술을 통해서 sRGB 웹 표준 컬러를 비롯해 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컬러를 제공합니다.




특히나 MSI GE76 Raider 11UH은 360Hz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IPS 타입 광시야각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 1초에 360장의 화면을 보여주기에 FPS와 같은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서 상당히 부드러운 플레이를 제공하게 됩니다. 여러 게이밍 노트북에서도 고주사율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MSI 노트북은 확실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적당한 스펙이 144Hz이어서 굳이 360Hz까지의 활용을 안 해도 된다면 노트북 선택에 있어서 오버 스펙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이나 비용 면에서 고민해 볼 필요는 있을 듯합니다.





▲ 모니터 상단에는 1080p 웹캠 내장




이어 노트북에 적용된 키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은 독특하게도 Per key RGB 스틸시리즈 게이밍 키보드가 적용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스틸시리즈만의 기능인 게임 센스를 비롯해 안티 고스팅을 제공하는데요. 덕분에 별도의 게이밍 키보드 없이도 다양한 단축 기능을 제공하며, 비주얼적으로도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풀사이즈 키보드에 여러 기능이 있다는 점은 확실히 편의성을 높여주는 부분으로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에서 보면 무언가 노트북 컬러가 달라짐을 느끼실 텐데요. 키보드 조명이 아닌 노트북 하단 영역에 풀 컬러 LED 바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1670만 컬러를 바탕으로 화려한 이펙트들이 나오는데, 발광 부위에 조명 반사각이 적용되어 있어 더욱 입체적인 느낌을 주어, 단순히 게이밍 노트북이 아닌 하나의 오브제 같은 느낌도 줍니다.







위의 영상에서 알 수 있듯, 키보드에 있는 단축 기능을 통해서 LED 이펙트 전환이 가능합니다. 때론 은은하고, 확장에 따라서 독특한 컬러감을 지속하는데 MSI 미스틱 라이트 기술이 지원되어 필요에 따라 수정 가능한 점을 참고하면 될 듯합니다.




스펙의 경우 11세대 인텔® 코어™ i7-11800H를 비롯해 지포스 RTX3080 laptop GPU 16GB GDDR6이 적용되었고, DDR-3200 16GB 메모리와 512GB NVMe M.2 SSD가 탑재되었습니다. 게이머를 위한 노트북답게 면면이 뛰어나다 할 수 있는데 특히 i7-11800H 프로세서가 탑재되면서 동급에서 높은 연결성을 제공합니다.





그중 8코어 16스레드로 4.6GHz의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해 주시면 될듯하고, 이에 따른 Wi-Fi 6E(Gig+)와 선더볼트 4를 지원하여 보다 확장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스펙을 바탕으로 실제 측정된 수치들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일반 게이밍 노트북보다 더 높은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 mark the sky 기준으로 각각 스코어는 그래픽 점수 11,894이며, CPU 점수는 8,791입니다. 총 스코어 자체도 11,295로 대략적인 점수대를 확인해 봤을 때 하이엔드 게이밍 PC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는데요. 대게 게이밍 PC 혹은 게이밍 랩톱 정도 수준의 스코어를 보이는 것과 달리 해당 MSI 게이밍 노트북은 하이엔드 게이밍 PC 수준으로 퍼포먼스를 예상하면 될듯합니다.





PC mark 역시 높은 수준을 보이는 편이나 하이엔드 게이밍 PC보다는 소폭 낮은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테이블 보다 낮다 하여도 렌더링이나 포토 등에 있는 점수들이 낮은 수치는 아니기에 관련해서 사용하는데 부담은 없을 듯합니다. 실제로 프리미어 프로나 라이트룸과 같은 작업을 진행할 때 굉장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본 탑재된 SSD 또한 일반적인 사용뿐 아니라 전반적인 환경에서 불편함 없이 이용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하드웨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MSI에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MSI Center에서 확인하면 극한의 성능과 균형 잡힌, 조용한, 슈퍼 배터리, 사용자 모드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배터리 타임 등 사용자가 처해있는 상황에 맞춰서 활용하면 보다 실질적인 사용 경험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다른 탭에서는 현재 GPU 사용량이나 메모리, 온도 등을 체크하여 사용에 대해서 모니터링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활용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단축어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또 다른 MSI True Color 탭이 있는데요. 해당 탭을 활용하여 여러 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짧게 언급하긴 했지만 게임 환경이나 안티 블루, 오피스, 영화 등에 따라서 출력되는 요소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반 상황에서는 게이머 모드를 활용하는 편이나 간단한 웹서핑 등에서는 안티 블루를 적용하니 어느 정도 눈의 피로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 탭에는 밝기와 대비, 감마, 색온도조절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데 기본 설정 이외에 자신에게 맞는 영역들을 설정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보기 모드 말고 도구를 선택하게 되면 앱 싱크, 십자선, 보정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십자선을 활성화시킨 경우에는 실제 FPS 시 십자선이 없는 무기를 가지고 있어도 지속적으로 표기되어 조금 더 편리하게 대응 가능합니다.





위의 모습은 반영한 모습인데 컬러와 크기를 수정하거나 위치 이동도 가능하므로 원하는 대로 배치하여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격과 관련된 요소로 활용할 때 주로 이용하는 데 에임을 사용하지 않고도 이러한 덕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자주 즐기는 FPS 게임을 즐김에 있어서 더욱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고, 17.3형의 디스플레이의 크기 덕분에 더욱 실감 나는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풀옵을 돌리는 등에도 특별히 무리가 없었습니다. 대게 방에 있는 테이블에 거치해서 사용하나 거실이나 안방 등으로 자유롭게 이동해서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확실히 자유도가 높아서 좋았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서 다소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MSI GE76 Raider 11UH노트북은 11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가 탑재되면서 KILLER Wi-Fi 6E 덕분에 기존 주파수는 물론이고 6GHz 주파수 대역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이에 지원되는 주파수가 있다면 최대 4배까지 확장된 영역을 통해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콘텐츠 감상이나 문서작업, 각종 사진 및 영상 편집 등을 진행함에도 버벅임 등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최대 성능으로 사용 시 약 6시간 정도 활용 가능했습니다. 배터리 용량 자체는 99.9Whr로 기내 반입이 가능한 최대 용량이기 때문에 사용 환경이 게이밍이 아닐 경우 실 사용 가능 시간은 더 높은 시간을 보여줍니다. 사용성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저의 기준 2시간 정도 영화 감상으로 사용했을 때 대략적으로 20%가량의 배터리 소모가 발생했던 점 참고해 주시면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영상 렌더링이나 게임을 즐기면서 발열이 나는 경우 이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쿨링 모듈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쿨러 부스트 5를 통해서 고성능 CPU와 GPU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듀얼 쿨링팬과 넓은 면적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단축키를 통해서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고, 활성화시키면 주변으로 열이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가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서 쾌적한 환경을 지속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다만 가동 시에 일부 소음이 생각보다 발생할 수 있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MSI GE76 Raider 11UH는 전반적으로 그 어떤 노트북보다 하이엔드 게이밍 PC 이상을 넘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데스크톱 대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무난한 노트북이며, 게임이나 영상 편집 등의 활용 노트북으로도 동급 노트북 대비 만족스러운 사용감으로 좋은 선택지가 될듯합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thesca1es님이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브랜드로그

1/1
최신 다나와리포터 전체 둘러보기
1/1
144Hz라니~! 게이밍노트북으로 딱이다. 데스크탑을 대체 할만한 MSI GP76 Leopard 11 UG 이야기 (3) 다나와 리포터 타악치료사
아이폰 13 프로 시에라 블루 1테라 개봉기, 커진 카메라, 작아진 노치 feat. 벨킨 울트라 인비지 강화유리, 애플 맥세이프 투명 케이스 (5) 다나와 리포터 서울이파리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를 탑재한 고성능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4) 다나와 리포터 thesca1es
HDR10 지원하는 55인치 4K UHD TV 와사비망고 WM UN550 사용기 (4) 다나와 리포터 심류
144Hz, RTX 3060 MSI Sword GF76 A11UE 화이트 17인치 게이밍 노트북 (2) 다나와 리포터 쵸이스진상
아디다스 슈퍼스타 팬츠 PB GD2361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자외선 소독으로 간편하고 위생적인 VENTY 벤티 UV-C 스마트 칫솔살균기 사용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강민건담
11세대 인텔 i7과 RTX 3080이 탑재된 게이밍 노트북, MSI GE76 Raider 11UH (1) 다나와 리포터 BJREVIEW
17인치 36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탑재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MSI GE76 Raider 11UH (3) 다나와 리포터 흥사마S
BLDC모터가 탑재된 헤어드라이어 언일전자 글램팜 터치 GP715 (3) 다나와 리포터 꿈꾸는여행자
[레고 31118] 서핑 비치하우스(Surfer Beach House) (5) 다나와 리포터 레고매니아
미담 올바른 자연 조미료 한알비법 해물맛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려 자양윤모 탈모증상케어 비듬두피 샴푸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헤드스파7 더 프리미엄 트리트먼트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빅마마씨푸드 해통령 더간편한 사골 육수명장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자색 고구마 큐브 다이스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팡팡s
4K HDR10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TV 셋탑박스 이스트라 쿠카 ATBOX001 AI PRO (6) 다나와 리포터 오베르뉴크로나
노스페이스 커맨드 워터프루프 경등산화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푸드컬쳐랩 서울시스터즈 김치스낵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디에이치푸드 메밀소바칩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