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경쟁사 대비 게임 성능에서 확실하게 우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원 연결 모드에서는 작업 성능까지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로서 현존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할 때, 게이머를 위해 디자인된 강력한 퍼포먼스의 최신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탑재 여부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게임 프레임이 조금이라도 더 높게 나오길 원한다면 인텔 프로세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번 사용기에서는 인텔 프로세서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으로 고성능을 내는 11세대 인텔® 코어™ i7-11800H가 탑재된 ASUS TUF Gaming F17 FX706HM-HX032 노트북을 준비했습니다.
따라서 국민 사양이라고 생각될 만큼 노트북의 사양이 군더더기 없이 아주 밸런스가 좋습니다. 특히 최상의 게이밍 퍼포먼스로 데스크탑급 게이밍 구현을 위한 인텔 코어 i7-11800H와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3060 외장 그래픽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그 밖에 썬더볼트 4 단자와 다양한 포트 및 저장 장치의 확장성이 돋보여,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유저들에게도 멋진 사용 경험을 선사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노트북입니다.
디자인
노트북의 금형 디자인은 2021년 이전의 TUF Gaming 노트북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이클립스 그레이(Eclipse Grey)라는 컬러로 마감해서 이전에 사용했던 푸른빛이 감도는 포트리스 그레이 컬러보다 훨씬 모던해지고 세련된 느낌이 납니다.
모니터 상판에 각인된 TUF 로고와 문자는 더욱 강렬해졌습니다. 강렬한 디자인이 게이밍 노트북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노트북의 마감 퀄리티 및 디자인의 포인트를 결정짓는 모서리와 그릴의 디자인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윤곽이 육각형으로 만들어진 부분. 각 테두리에 음각으로 새겨진 육각너트의 모형.
심지어 그릴이나 하판 통풍구의 모양도 육각형의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각진 모양의 디자인을 보고 있으면, 밀리터리 장비의 느낌이 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육각형 디자인을 허니컴 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개성 있고 세련된 느낌을 주기 위한 디자인이기도 하지만 허니컴 디자인이 적용된 진짜 이유는 냉각의 효율과 관련되었습니다. 허니컴 그릴 디자인은 일반적인 세로 또는 가로 그릴과 비교해서 배출될 수 있는 공기의 양이 많기 때문에 분명히 더욱 신속하게 열을 식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TUF 게이밍의 디자인은 겉으로 보기에는 멋지고, 안으로는 실속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디자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전자저울로 측정한 노트북의 무게는 약 2.65kg으로 측정됐습니다. 17.3인치 크기의 대형 노트북이지만 3kg 대가 아닌 2kg 중반대로 휴대하기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대 200W 출력의 어댑터를 제공합니다. 특징으로는 어댑터의 외형 역시 ASUS답게 멋진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어댑터의 크기 또한 7.2(W) x 15.1(D) x 2.3(H) cm로 출력 대비 사이즈가 콤팩트해서 휴대하기에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댑터의 무게도 408g으로 가벼워 노트북과 어댑터를 모두 휴대하고 다녀도 크게 무리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I/O 및 장치 구성
썬더볼트4까지 지원하는 노트북의 I/O 구성은 동급 사양 동급 가격의 노트북 중에서 최강의 연결성을 제공해 줍니다. 먼저 왼쪽 사이드의 포트 구성은 순서대로 전원 입력 단자, RJ-45, HDMI 2.0b, USB 3.2 Gen1 Type-A 2개, 썬더볼트 4, 오디오/마이크 콤보 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USB 단자의 수량에 여유가 있어서 주변기기 연결성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니터 연결도 HDMI 2.0b와 썬더볼트 4 단자를 이용해서 4K 외부 모니터를 최대 2대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이드의 구성은 USB 3.2 Gen1 Type-A 1개와 켄싱턴 락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후면의 디자인은 타 게이밍 노트북과는 다르게 통풍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별도의 단자가 없는 대신 길이가 길고 넓은 통풍구의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은 가장 빠르고 안전한 최신 와이파이인 인텔® Wi-Fi 6가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 빠른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블루투스 버전은 5.2입니다. 따라서 안정성과 신뢰도가 높은 블루투스 장치 연결을 지원합니다.
키보드는 숫자패드까지 포함된 풀사이즈 키보드가 들어갔습니다. 키보드의 기능 및 디자인은 자사 프리미엄 노트북인 ROG Strix 시리즈와 동일하기 때문에 품질이 매우 우수합니다.
주요 장점으로는 독립적인 방향키 구성, F4&F5, F8&F9 기능 키 사이가 일반 키보드처럼 간격이 있어서 구분하기 쉬움 점. 게임을 할 때 사용빈도가 높은 스페이스 바의 모양이 왼손 엄지에 최적화된 모양으로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점. 4열 숫자패드를 탑재해서 3열 숫자패드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RGB 백라이트를 켤 수 있습니다. ASUS Armoury Crate 앱을 통해 다른 장치 간에 ASUS AURA Sync로 동기화하거나 다양한 RGB 효과로 튜닝할 수 있었습니다.
키보드의 타건감 역시 적절한 반발력으로 구분감이 명확해서 오타율이 적으며, 특히 게임을 할 때 만족스러운 손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 및 웹캠
모니터는 17.3인치의 대화면에 1920x1080의 대중적인 F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모니터의 주사율은 144Hz를 지원하여 화면전환이 빠르고 역동적인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모니터의 색 재현율은 sRGB 62.5%를 충족하며, 밝기는 250nits로 평균에 약간 못 미쳐 디자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노트북의 가격 대비 전체적인 퀄리티와 성능, 게이밍 용도로써 생각해 본다면 수긍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안티 글레어, IPS 종류의 패널을 사용했기 때문에 모니터의 시야각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각도에서 보아도 색상의 왜곡이 없으며,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함은 크게 없었습니다. 다만 각도가 커지면 화면이 약간 어둡게 보이기 때문에 낮보다는 밤 시간에 보기가 더 좋았습니다.
또한 720p HD 급의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웹캠이 모니터 상단에 기본으로 빌트인 되었습니다. 공식 상품 DB에 웹캠에 대한 스펙이 없어서 걱정했으나 HD 급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화질을 확인한 후 안도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회의, 온라인 수업 등의 업무가 중요해진 요즘. 선명한 화질의 HD 급 웹캠의 탑재 여부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이크 역시 웹캠과 함께 나란히 빌트인 되어 있습니다.
성능 및 게이밍
프로세서는 최상의 게이밍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최신 인텔 코어 i7-11800H가 탑재되었습니다. 8코어 16스레드로 4.6 기가헤르츠의 맥스 터보 부스트로 한계 없는 오버클럭킹이 가능하여, 게임과 작업에서 지체 없는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시네벤치 R23 벤치마크 측정 툴로 프로세서 렌더링 성능을 테스트 한 결과. 멀티 코어 점수는 12,659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웬만한 데스크탑 PC 보다 높은 수준의 렌더링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용도의 노트북으로 사용해도 손색없어 보입니다.
또한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답게 답게 싱글 코어에서는 명실상부 1,506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프로세서이지만 높은 부스트 클럭에 도달하여 굉장히 높은 싱글 코어 점수를 기록하는 모습은 경이로웠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모바일 버전의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 GDDR6 6GB가 탑재됐습니다. 정점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최신 RTX 3천 번대 GPU가 탑재돼서 강력한 게임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3DMARK Fire Stirke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 약 2만점의 그래픽 스코어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어떠한 게임이든 FHD에서 그래픽 효과를 최대로 설정하고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정도의 점수입니다.
메모리는 마이크론 사의 DDR4 8GB 메모리가 장착되었습니다. 3,200MHz의 빠른 대역폭을 지원하여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 모델은 8GB 메모리 1개가 싱글로 장착되었기 때문에 8GB 메모리를 추가 구매하여 듀얼 채널로 구성해 주는 것이 좀 더 노트북을 오랫동안 쾌적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장 장치의 파트 넘버는 ‘HFS512GD3JX013N’으로 확인되며, 정확한 모델명은 SK하이닉스 사의 BC711입니다. PCIe 3.0 x4 규격의 NVMe M.2 SSD이며 감성 SSD 970 EVO Plus 1TB 보다 비슷하거나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아주 강력한 SSD로 알려져 있습니다.
Crystal Disk Mark로 측정 시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노트북 자체에서는 추가 M.2 NVMe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과 PCIe Gen 4를 지원하기 때문에 PCIe 4.0 x4 규격의 더욱 빠른 SSD도 추가 설치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게임 성능을 확인해보기 위해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 ‘호라이즌 제로 던’ 게임을 차례로 플레이했습니다.
오버워치는 FHD 해상도에서 최상 옵션으로 설정했으며, 렌더링 스케일은 100%로 지정했습니다. 8인 데스매치 게임을 플레이 한 결과 최상 옵션에서도 평균 134 프레임을 보여주며, 144Hz의 고 주사율을 거의 꽉 채울 수 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메모리 8GB를 추가로 업그레이드해서 16GB 듀얼 채널로 구성한다면 144 프레임은 거뜬히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위와 그래픽 설정으로 플레이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이 경쟁 위주의 게임은 비주얼 보다 승패의 경과가 중요시되기 때문에 비가시적 옵션들은 매우 낮음. 필수적인 옵션들은 울트라로 설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설정을 우리는 국민옵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국민옵션에서 플레이 한 결과 평균 100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맵은 최신 맵인 태이고에서 측정했으며, 야외 위주의 플레이였지만 평균 100프레임 정도를 보여주면서 게임을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배틀그라운드는 권장 사양에서도 16GB를 요구하고 있을 만큼 메모리의 영향력이 높은 게임입니다.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평균 140프레임을 상회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 향상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 (FHD 해상도, 가장 높게, 평균 54프레임)
▲ 호라이즌 제로 던 (FHD 해상도, 최고급 품질, 평균 57프레임)
고사양 패키지 게임인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와 ‘호라이즌 제로 던’은 각각 울트라 옵션에서 평균 약 54프레임과 평균 약 57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3인칭 액션 게임은 좀 전에 살펴본 게임 보다 화면 전환이 느려서 높은 프레임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 정도 프레임도 충분히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특히 호라이즌 제로 던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거의 모든 게임을 울트라 옵션으로 즐길 수 있는 성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
요즘은 캠핑을 가거나 야외 활동 중에도 넷플릭스나 유튜브 영상을 많이 보는 추세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시간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이번 노트북은 90W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었기 때문에 기대가 큽니다.
1시간 동안 넷플릭스 영화를 시청하면서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화면 밝기는 최대, 사운드 크기는 30으로 설정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를 시청한지 1시간 후 100%였던 배터리는 85%가 되어 있었습니다. 완충된 상태에서 넷플릭스 영화를 약 7시간 정도 시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트북의 용도가 게이밍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굉장한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소프트웨어
ASUS 게이밍노트북은 Armoury Crate라는 하나의 유틸리티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도록 통합되었습니다. 과거에 여러 가지로 나누어진 소프트웨어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좀 더 직관적으로 변한 UI 디자인은 초보자들도 쉽게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자는 RGB 튜닝 효과를 꾸미거나 저장할 수 있고, 게임 프로파일을 세밀하게 조정하며, 원하는 대로 오디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나리오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앱과 게임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성능 모드 및 기타 설정 등이 조절되도록 개인 맞춤형 설정까지 지정할 수도 있었습니다. 한 번 설정해두면 다음부터는 크게 변경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맺음말
여기까지 강력한 퍼포먼스의 최신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소음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허니콤 디자인으로 쿨링 성능을 개선해서 발열을 잘 잡아내다 보니 소음 역시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보다 상대적으로 작다고 느껴졌습니다.
명실상부 ASUS의 노트북답게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번 노트북을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