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암페어 아키텍처가 적용된 RTX 30시리즈는, 기존 세대와 비교했을 때, 고해상도에서 더욱 강력해진 성능을 뽐내죠. 이전에 살펴봤던 RTX3070이, 기존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RTX2080Ti 제품과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면, 이번에 살펴볼 RTX3080의 경우에는 그보다 한 체급 위의 제품답게, UHD 해상도에서 확실한 성능 차이를 뽐내고 있습니다. 고해상도와 고주사율 환경의 게이머들은, 현존하는 디스플레이를 받쳐줄 그래픽카드가 절실했고, 그러한 욕구를 시원하게 긁어줄 새로운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PC 하드웨어 시장은 때아닌 호황을 맞이했습니다.
출시 후 현재까지도 일부 모델들은 판매만 했다 하면 매진이 될 정도로, 상당한 파급력을 보이고 있지만, 사실, RTX30시리즈의 경우, 그동안 채굴 업자들이 제품을 쓸어 담아 가면서, 실제 게이머들이 구매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LHR(Lite Hash Rate) 모델은, 해시레이트 값을 줄여 채굴 효율을 낮춘, 가상화폐 채굴 성능이 제한된 제품으로, 실질적으로 그래픽카드가 게이머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출시된 모델입니다. 정상적으로, 공식 유통사인 웨이코스를 통해 3년의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제품으로, 혹여, 게임 성능에는 지장이 없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COLORFUL iGAME 지포스 RTX3080 Vulcan OC D6X 10GB LHR (현재 최저가 : 2,328,940원)을 살펴보면서, 제품의 특징점과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불칸의 패키지에는, 브랜드 심볼이나 제품명, 그 외 곳곳에 빛을 반사시켜보면, 프리즘처럼 화려하게 반짝이도록 처리했습니다. 후면에는 주요 특징이 기재되어 있는데, 해당 제품은 옆면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제품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패키징은 2중 구성으로, 내부에 검은 색상의 박스로 한 번 더 포장되어 있는데요. 배송 중에 흔들리면서 생길 수 있는 손상을 스펀지 폼으로 완충해 방지하고 있으며, 본체는 쇼트 방지 비닐팩에 한 번 더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COLORFUL 지포스 RTX3080 VULCAN OC 그래픽카드와 지지대, 조립용 십자드라이버 및 장갑,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네요.
제품은 전반적으로 묵직하게 네모반듯한 형태를 하고 있지만, 부분적으로 각이 져있고, 사선을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어, 날렵한 느낌이 강합니다. 하우징은 무광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블랙 색상과 실버 색상의 무채색 컬러로 디자인되어 굉장히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요. 해당 모델은 3개의 쿨링팬이 탑재된 트리플 팬 제품으로, 13개의 블레이드로 이루어진 90mm 쿨링팬이 방열판의 발열을 빠르게 해소합니다.
독특한 점은, 전용 소프트웨어인 iGame Center와 연동되는 LCD 디스플레이가 측면에 구성되어 있는데요. 480 x 128 px 크기의 사용자 이미지(JPG, PNG, GIF)를 지원하며, 실시간으로, 부스트 클럭과 온도 등의 데이터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또, 멋스러운 전면부 디자인 노출과 쿨링 퍼포먼스 등의 이유로,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 사용자를 위해서, LCD 디스플레이도 9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코어 부분 전체를 뒤덮는 메탈 소재의 백 플레이트가 결합되어 있는데요. 하우징 전면부와 통일감을 주기 위해, 해당 부분 역시 사선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삼각형 모양의 LED 점등부와 패턴을 넣어 날렵한 분위기를 이끌어 내고 있네요. 전면과 후면의 LED 점등부는 RGB LED를 지원해,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LED 효과와 색상을 설정해, 시스템을 더욱 화려하게 꾸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제품은 14+8+4페이즈의 강력한 전원부 구성의 제품으로, 코어 성능과 쿨링 퍼포먼스에 심혈을 기울인 것을 가늠할 수 있는데요. 베이퍼 챔버가 일체화된 풀 커버의 히트싱크는, 8mm의 히트파이프가 6개 탑재되어, 코어의 발열을 빠르고 고르게 전달하며, 백 플레이트도 히트파이프와 서멀 패드를 통해, 메모리의 발열을 빠르게 해소하면서, 제품의 전반적인 쿨링 솔루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특히, 트리플 팬 제품의 경우, 그 크기와 묵직한 무게로 인해, 기판 휨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COLORFUL은 메탈 아머를 설계해, 뒤틀림을 방지하고 있고, 별도로 지지대를 제공하면서, 제품의 만듦새가 상당히 인상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I 보조전원의 경우 8핀이 3개 사용되며, 그래픽 카드의 자체 최대 사용 전력이 약 400W로, 파워서플라이의 용량은 750W 이상의 정격 출력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입/출력 포트는 DP포트 3개와 HDMI 1개로 구성되었는데요. 지원하고 있는 최대 디지털 해상도는 7,680x4,320이며, 메모리 용량이 약 10GB이기 때문에, UHD 해상도의 듀얼 모니터나 QHD 트리플 모니터 구성 정도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또, 컬러풀의 그래픽카드에는 독특한 장치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듀얼 바이오스 기반의 제품이다 보니, 오버클럭 스위치를 통해, 향상된 부스트 클럭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부스트 클럭은 시스템 재부팅 후에 반영되고요.
벤치마크에 사용된 PC의 사양입니다. 기존에 리뷰했던 제품들과 비교해보기 위해,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했는데요. 8핀 보조전원이 3개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원활한 사용을 위해 1000W의 파워 서플라이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벤치마크 툴인 3DMARK를 사용해, 전반적인 성능을 점수로 표현해봤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에서 42,412점, 타임 스파이에서는 17,547점으로 측정되었고, 포트 로얄에서는 8,775점이 기록되면서, 그래픽 성능과 레이트레이싱 성능 역시,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큰 폭으로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각 테스트 결과를 정리하여, 하위 모델인 RTX3070과 3060Ti를 함께 비교해봤습니다. 전반적으로 벤치마크 점수의 경우, 이전 세대 대비 약 2배 이상, 하위 모델 대비 3~5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번엔 게임을 통해 프레임을 측정해봤는데요. 해상도 및 게임 내 옵션 프리셋 별로 측정을 진행했으며, 여러 30시리즈를 살펴본 결과, 확실히 RTX3080부터 4K 게이밍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에는 UHD 해상도에서 울트라 옵션을 적용했을 때, 평균 프레임이 약 85, 최대 프레임은 106이 기록되었는데요. 1% LOW 값 역시 평균 프레임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게임 내 DX11 향상 기능 덕분에, QHD와 FHD 해상도에서도 그래픽카드 사용률이 향상되어, 상당히 높은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죠.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는, UHD 환경에서, 하위 모델 대비 약 10프레임 이상이 증가했으며, 가장 높게 옵션에서도 평균 60프레임 근처로 측정되어, 옵션 타협 없이, 고품질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 사용자에 따라 옵션을 타협해, 조금 더 원활하게 즐길 수도 있겠고요.
사이버펑크 2077의 경우, UHD 해상도 및 울트라 옵션에서, 평균 프레임은 약 30을 기록했는데요. 고사양의 게임답게, 고해상도에서의 프레임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은, 레이트레이싱이나 NVIDIA의 DLSS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보다 나은 게이밍 경험을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DLSS는 딥러닝과 AI를 적용한 렌더링 기술로, 게임 내에서 렌더링 된 사물이나 캐릭터, 그리고 주변 환경이나 효과 등의 가장자리를, 사전에 딥러닝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더욱 선명하고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해당 옵션을 간단하게 켜주기만 하면, 원본 해상도와 유사한 퀄리티를, 더욱 높은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죠. 실제로, 사이버펑크와 툼레이더를 통해, UHD 해상도에서 울트라 프리셋으로 DLSS 적용 유무를 비교해봤는데, 약 15프레임 정도의 상승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RTX 30 시리즈에서는, RT 코어의 대폭 늘어난 처리량으로,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광원과 객체들 간의 상호 영향을 계산하고, 그로 인한 실제와 유사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요. DLSS의 우수한 성능과 함께 활용한다면, 더욱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 품질을,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즐길 수 있게 되는 거죠.
마지막으로, 팬소음과 소비 전력을 측정해봤는데요. 팬 로드율이 50% 이상에 해당하는 벤치마크에서 31dB으로 측정되었고, 100% 활성화 시, 최대 소음은 46dB이 측정되어, 동급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온도는,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시 약 72~73도가 측정되었으며, 이때의 최대 소비 전력은 약 363W로 측정되었는데요. 해당 제품은 자체 최대 소비전력이 약 400W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게이밍 PC 구성 시, 750W 이상의 정격 출력을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 사용이 권장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iGame Center를 통해, 팬 속도뿐만 아니라, 코어 클럭이나 LED 설정도 진행할 수 있는데요.
특히, 해당 모델 사용 시, LCD Setting 탭이 활성화되는데, 해당 항목을 통해서, LCD 디스플레이에서 표현할 데이터나, 사용자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을 지원해, 한 번에 2개의 정보를 동시 표현할 수 있고, GIF를 지원하기 때문에, 재밌는 움짤로 자신만의 시스템을 꾸밀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COLORFUL iGAME 지포스 RTX3080 Vulcan OC D6X 10GB LHR 제품을 살펴봤습니다. 실제 제품의 퍼포먼스 부분에서 아쉬울 게 없는 제품이었는데요. 일부 게임을 제외하고는, UHD 해상도에서 최고 옵션을 적용해도 평균적으로 60프레임 이상이 측정되면서, 드디어 4K 게이밍 시대가 열렸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DLSS기능을 활용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고요.
다만, 출시 후 제법 시간이 지났음에도, 가격적인 부분은 아직 부담스럽게 다가오는데요. 다행히도, 이제는 LHR 모델을 통해, 일반 게이머들이 제품을 구하는데 숨통이 트였고, 특가 행사를 통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로 만나볼 수 있는 경우도 늘고 있어, 동급 제품들만 놓고 봤을 때, 불칸만의 세련된 디자인과 활용도 높은 LCD 디스플레이는, 제법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성능과 감성을 두루 갖춘 만듦새 있는 하이엔드급의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찾고 계시다면, 수직 장착 시에 더욱 멋진 모습을 뽐내는 컬러풀 불칸 제품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