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꽤 오랜기간동안 마스크를 계속 사용해야할거 같은 상황이라 좀 더 가성비 높은 마스크제품을 알아보기위해 저렴한 제품들을 여러종류 구매해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바이오메이트 바이오 셀프케어 KF94 (현재 최저가 310원)/ KF80(현재 최저가 520원) 마스크 2종입니다. 날씨가 좀 더 추워지면 본격적으로 미세먼지까지 높아질것이기때문에 적어도 KF80이상을 사용해야할거 같아서 AD제품은 제외했습니다. 사이즈는 소형사이즈도 있지만 어차피 주로 제가 사용할 목적이라 두 제품 모두 대형 사이즈로 구매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식약처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이며 KF94 /KF80 모두 개별 포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제품의 유통기한은 3년입니다. 대량으로 구매해놓고 사용해도 충분해보입니다.
원료를 살펴보면 겉감과 중간재 필터, 안감까지 모두 부직포 재질입니다. 고정용 귀걸이끈은 폴리우레탄나일론이며 코부분에 사용된 철사는 폴리프로필렌이 피복된 철사입니다. 기본적으로 필터의 성능과 외부 겉감의 두께에 따라 강성이 결정되는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마스크 품질은 비슷한편입니다.
가로 21cm 세로 8cm 크기로 작아 보이지만 3단접이구조라서 대형 사이즈 기준 성인용으로 목과 코까지 모두 커버가 됩니다. 측면에는 상하 패널이 겹쳐지는 부분이 분리되어 있어서 약간의 공기누설이 있을것처럼 보입니다. 귀걸이용 끈의 품질은 나름 괜찮은데 대신 탄성이 약간 약한편입니다.
같은 회사에서 만든 제품이라 그런지 KF94나 KF80모두 원료는 동일합니다. 필터의 성능에 따른 차이만 있습니다. 가격대도 대형/소형사이즈인 경우 약간의 차이가 있을뿐 KF94/ KF80모두 비슷한 가격대라서 개인의 취향 또는 환경에 따른 선택만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숨쉬기 편리한 조건을 제외하고 무조건 효과만 고려한다면 KF94를 선택하는게 이득인거 같습니다.
사이즈나 디자인 모두 KF94/ KF80 동일합니다.
외형으로는 구분이 힘들정도로 동일합니다.
외형이나 디자인에서는 구분이 어려운데 대신 손으로 만져보면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KF80이 확연하게 더 얇게 느껴집니다. 물론 KF94 제품도 가격때문인지 두께가 얇은편이지만 KF80 제품은 더 얇아서 착용시 주름이 더 많이 발생하며 장시간 사용하면 입쪽이 들쑥날쑥 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좀 더 명확하게 구분되는건 역시 빛투과를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KF94 제품의 원단 두께가 더 두껍기때문에 빛 투과에서 확연하게 차이가 발생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바이오메이트 바이오 셀프케어 KF94 / KF80 제품 모두 디자인 및 크기가 동일합니다.
게다가 가격대로 아무 미세하게 다를뿐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두 제품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면 저같은경우 KF94 제품을 선택할거 같습니다. 물론 숨쉬기 편한쪽은 KF80의 원단이 얇아 더 편한건 사실이지만 두 제품 모두 원단의 두께가 두꺼운 편이 아니라 KF94 제품도 숨쉬는데 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가성비는 좋은편이지만 대신 원단의 두께가 얇아서 두 제품 모두 장시간 착용할 경우 입쪽의 원단이 구겨지면서 숨을 쉴때마다 들쑥날쑥 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귀걸이 끈의 품질은 괜찮은 편인데 탄성이 약간 낮은편이라 귀가 아프지 않아 좋지만 대신 얼굴에 밀착되는 힘이 약간 약한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