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김장시즌이 다가오고 있어서 조만간 맛있는 김장김치를 먹을 수 있겠지만 아직 시간대가 좀 일러서 그전에 먹을 김치를 알아보던중 여러 종류가 있어서 하나씩 먹어보기로 하고 먼저 구매해서 먹어본 김치는 바로 종가집 아삭아삭 맛김치 300g (현재 최저가 4,260원) 입니다.
일반 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PET병 포장제품으로 소량포장 제품이라 1인가구에 적당한 제품입니다.
종가집 아삭아삭 맛김치 300g 제품의 가격대는 2021년 11월 기준 다나와 최저가 4260원입니다.
배송비를 추가해야하기때문에 온라인 구매는 소량구매시 메리트가 낮아집니다.
저같은 경우 온라인 구매를 해서 비슷한 가겨대에 구매를 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6천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릴적에는 김치가 가장 저렴한 반찬이었지만 요즘은 김치가 저렴하게 먹기 어려운 반찬이 되어가는거 같습니다.
맛김치 특성상 유통기한이 상당히 짧은편입니다.
김장김치처럼 보존해가면서 발효시켜 먹기보다는 그때그때 가장 맛있는 익힘 상태에서 먹는 제품인데다 미리 먹기좋게 썰어담아 나오기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쉽게 변질이 됩니다.
제품 상단 뚜껑에는 제조일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맛김치는 유통기한이 30일로 짧기때문에 제조시기가 중요합니다.
제조일 기준으로 보름이상이지나면 좀 많이 익어버려 신맛이 강해지기때문에 익힘정도를 고려해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제조일 기준으로 2~3일 이내에서 먹어도 속성발효때문인지 충분히 익힌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종가집 아삭아삭 맛김치 300g 제품은 비살균제품이라 냉장보관이 필요하며 유통기한을 지켜서 드시기 바랍니다. 제품 구성을 보면 절임배추 69.7%로 배추의 비중이 높습니다. 물론 양념에는 무생채도 들어갑니다.
종가집 아삭아삭 맛김치 300g 원재료를 살펴보면 일단 종가집 제품들은 모두 국내산 원재료를 사용하기때문에 원산지는 특별히 살펴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속성발효 제품들은 발효시간 단축을 위해 유산균을 일부러 추가해서 넣기도 합니다.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다시마농축액을 넣은게 이색적입니다. 아무대로 짧은 시간내에 발효느낌과 감칠맛등 다양한 맛을 내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넣은거 같습니다.
투명 PET 포장을 사용하지만 비닐커버로 덮여 있어서 김치 실물을 보시려면 뒤집어서 보시면 됩니다. 썰어 담은 제품이라 특별히 모양이 없습니다.
보통 맛김치 제품들은 쉽게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제품 포장의 뚜껑에 산소흡수제 또는 가스제거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유통기한이 짧아서 그런지 특별히 보존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배추김치의 줄기 부분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양념부분의 익힘정도는 0~10단계중 2~3단계정도이지만 배추의 익힘정도는 1단계정도로 겉절이보다 좀 더 익은 정도입니다. 배추 줄기에 비해 잎부분은 좀 더 많이 익은편입니다.
종가집 아삭아삭 맛김치 제품은 구매하자마자 먹기 좋게 미리 설어 놓은 상태로 포장되어 있으며 미리 먹기 좋게 익힘정도가 적당하면서도 식감이 좋은 제품입니다. 맛김치 특성상 장기보관이 어렵기때문에 유통기한이 한달이내로 짧은편입니다.
가격대는 소포장 제품이라 다소 높은편입니다.
저처럼 많이 익은 김치를 싫어하는 분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익힘정도에 아삭아삭한 식감이 살아있습니다.
패키지 하나당 300g 정도로 소용량 포장이라 짧은 시간내에 먹을수 있지만 개봉후에는 맛이 변하는 속도가 빠른편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개봉한 날을 잘 기억해서 빠른 시간내에 다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