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 1kg (현재 최저가 8,500원) 입니다. 예전에는 집에서 자주 담궈 먹던 나박김치였는데 언제부터인가 쉽게 담궈먹기 힘들어서 주로 사먹는 제품이 나박김치인거 같습니다. 만드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고 재료도 많이 안들어가면서 시원한 국물맛에 면요리와도 잘 어울리는 김치가 바로 나박김치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PET 포장이 아니라 비닐 포장된 제품이라 구매후 따로 옮겨서 먹어야 하는 제품입니다.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 1kg 제품의 가격대는 2021년 11월 기준 다나와 최저가 8500원입니다.
배송비를 추가해야하기때문에 온라인 구매는 소량구매시 메리트가 낮아집니다.
저같은 경우 오프라인 마트에서 구매했으며 가격대는 신기하게도 온라인 가격과 비슷합니다.
나박김치의 매력은 역시 시원하고 담백한 맛입니다. 보통 김치하며 매운 고춧가루 느낌이 강해서 매운것을 잘 못드시는분이나 아이가 먹기에 부담이 있지만 나박김치는 매운맛이 약하고 살짝 얼큰하면서 시원한맛이 강해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일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 1kg 에는 배추 12.6%, 무 10.1%로 배추의 비중이 높지만 나박김치 특성상 전체비중에서 김치의 비중이 높은편은 아닙니다.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는 비살균 제품이라 유통기한을 잘 지키고 보관온도를 신경써야 합니다.
온도가 높으면 나박김치 국물의 간이 낮은편이라 변질되기 쉽습니다.
제품 상단에는 제조일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맛김치는 유통기한이 20일로 다른 제품에 비해서 더 짧은편입니다.
아무래도 간이 약하고 국물이 있어서 더 쉽게 변질되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종가집 비살균 김치 제품들이 대부분 유통기한이 30일이지만 나박김치만큼은 유통기한이 더 짧아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 1kg 원재료를 살펴보면 일단 종가집 제품들은 모두 국내산 원재료를 사용하기때문에 원산지는 특별히 살펴볼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주요 재료들은 국내에서 어느 지역에서 생산되는 재료인지까지 명시되어 있습니다.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 1kg 원재료를 살펴보면 일단 종가집 제품들은 모두 국내산 원재료를 사용하기때문에 원산지는 특별히 살펴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속성발효 제품들은 발효시간 단축을 위해 유산균을 일부러 추가해서 넣기도 합니다.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다시마베이스를 넣은게 이색적입니다. 아무대로 짧은 시간내에 발효느낌과 감칠맛등 다양한 맛을 내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넣은거 같습니다.
종가집 담백한 나박김치의 국물을 먼저 먹어봤습니다.
간은 일반 김치와 비교해서 상당히 약한편입니다.
아무래도 국물을 떠먹는 김치이다보니 간이 세면 배추나 나머지 야채들이 절여질수 있고 이러면 식감이 변하기때문에 국물의 간은 약하게 만들었습니다.
배추의 줄기 부분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그외에 무와 당근 모든 야채의 식감이 잘 살아 있습니다.
양념부분의 익힘정도는 0~10단계중 1~2단계정도로 익혀 먹는 제품이라기보다는 익기전의 상큼함을 즐길수 있는 김치입니다. 배추와 야채들 모두 먹기 좋게 미리 썰어 놓은 상태입니다.
다만 가격대가 재료의 양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편입니다.
국물이 주가되는 김치라서 실제 배추나 야채들의 양이 얼마되지 않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