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건전지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아서 가격적인 메리트가 높았던 충전이 가능한 충전지를 꽤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요즘은 아예 자체 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배터리를 내장한 제품들이 많아지면서 충전지의 사용비중이 많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일부 기기들에서는 일반건전지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특히 전력소모가 커서 건전지보다는 충전기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있어서 요즘도 일부 제품에는 충전지를 사용중입니다.
오늘 소기시켜드릴 제품은 최근 출시한 니켈수소 충전지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 입니다.
현재 최저가 5,790원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의 가격대는 4개 한팩 기준 다나와 최저가 약 5700원대입니다.
개당 대략 1440원수준입니다. 배송비까지 고려하면 개당 2000원선이 됩니다.
보통 적게는 100회에서 평균 300회정도 충방전이 가능하기때문에 충전 횟수를 고려하면 가성비는 확실히 일반건저지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충전하는동안은 사용하지 못한다는점과 충전하는시간이 필요하다는점이 단점이지만 여러개를 돌려 사용하는 방식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포장이 특이합니다. 주문할때 벌크포장으로 되어 있어서 비닐밀봉정도를 기대했는데 4개기준으로 자체포장박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장박스안에는 배터리보관 케이스에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 4개가 들어있습니다.
보관케이스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는점도 마음에 듭니다.
아무래도 충전지는 계속 충전해서 사용하기때문에 번갈아 사용할경우등을 대비해서 보관케이스가 꼭 필요합니다.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기 기본 용량은 2500mAh에 공칭전압은 1.2V입니다.
경험상 기본 용량을 100% 다 사용하는건 어렵습니다.
충전지를 사용할수록 전압이 낮아지면서 실제 내부에는 전하가 남아있더라도 사용하는 제품에서 인식하지 못하기때문입니다. 대략 적어도 절반에서 70%정도 사용할수있다면 만족할거 같습니다.
AA건전지는 그나마 크기가 큰편이라 음극부분도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배송된 초기에 전압을 측정해보니 1.285V가 나옵니다.
공칭전압이 1.2V이지만 보통 완충된 상태에서는 최대 1.4V이상도 나오기때문에 현재 어느정도 방전이 된 상태같습니다.
이런 화학전지는 원래 무게가 성능과 직결됩니다.
물론 외부에 사용하는 포장금속의 무게에따라 무게편차가 발생하겠지만 요즘은 대부분 비슷한 재료를 사용하기때문에 무게가 무거운 제품이 대체로 충전용량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충전지와 무게 비교를 해봤는데 두 제품 모두 하나당 26g(오차범위+/-1g)이었습니다.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를 모터를 사용한 제품이 완전히 머추는 시점까지 사용하면서 방전을 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의 지구력이 상당히 우수했습니다.
연속으로 모터를 직결시켜 동작시켜봤는데 무려 8시간 이상 멈추지 않고 동작했습니다.
보통 이런 화학전지들은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급격하게 전압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면에서 8시간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점에서 성능관련해서는 마음에 듭니다.
9시간정도 사용한 다음 더이상 모터가 동작하지 않는 상태에서 충전을 해봤습니다.
충전시간은 대략 3시간정도이며 충전 용량은 1.64Ah(=1640mAh) 입니다.
오차가 있기는 하지만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가 멈추는 시점까지 사용가능한 충전용량은 1600~1700mAh 정도 될거 같습니다. 이정도면 정격용량 2500mAh의 65.6%라서 아주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가격대비 가성비는 괜찮은 제품같습니다. 물론 방전시점에서 약간 시간이 지나면 충전용량이 일정량 다시 회복하기때문에 실제 마지막 한방울까지 쥐어짜서 사용한다면 75~80%정도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퓨어클리어 니켈수소 AA 충전지를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모터가 들어간 제품이나 전력소모가 큰 제품입니다. 주로 건전지를 사용하는 전동드라이버, 전동면도기, LED조명과 블투스피커 기능이 들어간 인테리어소품등입니다.
의외로 가격대비 괜찮은 내구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력소모가 큰 기기에서 사용하면 가성비측면에서도 꽤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