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맥 기본기의 A to Z! 맥 입문 가이드 下 [맥린이를 위한 꿀팁③] 다나와 리포터

나무통123
2022.06.20. 12:53:13
조회 수
4,432
9
댓글 수
5


불과 5년 전 만해도 맥(Mac)은 국내 PC 시장의 주류라 보기 어려웠습니다현재 가장 인기 있는 맥 노트북인 맥북 에어 2017’의 경우 인텔 코어 시리즈를 탑재했다곤 하나코어 i5 기준으로도 듀얼 코어에 불과했고 내장 그래픽 성능은 굉장히 처참했습니다.


가장 저렴한 맥으로 알려진 맥 미니는 2015~2017년 버전이 출시되지 못했으며, ‘맥 미니 2018’은 좁은 공간에 데스크톱용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품어 발열 제어가 부족했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그 이유는 애플이 직접 설계한 AP인 ‘M1’이 맥에 탑재됐기 때문입니다. M1은 기존 인텔 코어 시리즈 CPU보다 전력 소모가 훨씬 적으면서도 어도비파이널 컷 등 전문가용 프로그램에서 동급 가격대의 인텔 맥보다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또한아이폰/아이패드의 앱을 M1 맥 컴퓨터에서 네이티브로 구동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죠덕분에 인텔 맥 컴퓨터의 중고 가격이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막상 맥을 사용해보면 윈도우와 다른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프로그램을 닫는 아이콘 위치부터가 정 반대에 있죠.


맥을 처음 사용해보거나 더욱 다채롭게 활용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맥린이를 위한 꿀팁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세 번째 꿀팁은 맥 기본기의 A to Z! 맥 입문 가이드 입니다.




① 맥에 앱을 설치하는 3가지 방법?

② 탐색기 & 명령 프롬포트 -> 파인더 & 터미널!

③ 이외에 맥린이가 알아야 할 꿀팁은?






① 을 설치하는 3가지 방법?


맥에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알아볼 방법은 '앱스토어'를 통해 맥 전용 앱을 설치하는 법입니다.



런치패드 혹은 독에서 앱스토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스토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익숙할 아이콘입니다.



앱스토어 앱을 실행했습니다. 새로운 애플 OS가 공개되는 WWDC 기간이라 그런지 WWDC에 관한 내용이 많네요.



왼쪽 카테고리를 통해 애플 아케이드, 창작, 생산성 등 원하는 앱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용 애플 아케이드도 맥에서 즐길 수 있군요.


참고로 애플 아케이드는 M1 맥과 인텔 맥에서 모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앱을 검색하여 해당 앱을 클릭하면 됩니다. 무료 앱인 경우 '받기' 버튼이 활성화되고 유료 앱에는 받기 버튼 대신 가격이 표시됩니다. 



받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유료 앱의 결제를 완료했다면 '설치'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를 클릭하고 앱스토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중에는 앱의 전체 용량이 얼마나되는지와 현재 다운로드된 용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앱을 설치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설치된 앱을 실행해봤습니다. 맥 전용으로 제작된 앱이라 맥에 최적화된 UI를 갖췄네요!



다음은 앱스토어로 아이폰/아이패드용 앱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이폰, 아이패드와 동일 아키텍쳐를 사용한 M1 맥(혹은 M2 맥)에서만 가능합니다.


우선 아이폰, 아이패드에만 있는 앱을 검색하시고 '아이폰 & 아이패드 앱' 항목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아이폰용 앱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폰 & 아이패드용 앱이 검색되는 건 아니고 앱 제작사에서 막아놨다면 검색되지 않습니다.



설치하고 싶은 아이폰 앱을 클릭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맥용 앱을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답니다!



아이폰 앱이 설치됐습니다. 참고로 앱 이름 옆에 파란 동그라미가 붙어있는데, 이는 새로 설치된 앱을 나타내기 위한 아이콘입니다. 다른 맥용 앱을 실행하는 것처럼 아이콘을 클릭하면 별도의 과정 없이 실행됩니다.



앱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아이폰용 앱이라 가로 화면 방향에 맞게 길게 되어있네요. 맥용 앱처럼 창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화면 회전도 가능합니다. 보기 탭에서 '가로 화면 방향'을 터치하면 화면이 회전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앱 환경 설정에 들어가면 아이폰을 기울이는 조작 등도 맥에서 할 수 있답니다. 터치 스크린이 없어도 아이폰 앱을 사용할 수 있겠네요!



다음은 맥 앱스토어가 아닌 인터넷에서 앱을 받아 설치하는 법을 살펴봅시다. 예시로 설치해 볼 앱은 'AppCleaner'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니 링크(https://freemacsoft.net/appcleaner/)를 참조해주세요!



윈도우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처럼 받으면 됩니다. 앱에 따라 다른데 설치 없이 실행 할 수 있는 앱이 있고 설치가 필요한 앱이 있습니다. AppCleaner는 설치 없이 단독 실행할 수 있는 앱입니다.  



다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앱에는 위와 같은 경고가 뜹니다. 암호를 입력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기' 버튼을 눌러야 실행됩니다.



그렇다면 앱 삭제는 어떻게 할까요? 일부 앱은 윈도우용 앱처럼 '언인스톨러'를 제공합니다. 언인스톨러를 실행하여 설치된 앱을 지울 수 있습니다.



반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된 앱들은 언인스톨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받은 앱은 어떻게 삭제해야 할까요? 


아이폰용 앱을 삭제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삭제하고 싶은 앱을 길게 클릭하면, 앱 아이콘이 흔들리면서 X자 아이콘이 생깁니다. X자 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이 삭제됩니다.

 


하지만 맥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한 앱은 길게 클릭해도 X자 아이콘이 뜨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응용 프로그램 항목에서 삭제하고 싶은 앱을 'command+백스페이스'로 삭제하거나 오른쪽 클릭 후 '휴지통으로 이동'을 눌러 지울 수 있답니다.



캐쉬 파일까지 더 깔끔하게 지우고 싶다면, 앞서 소개한 AppCleaner를 추천드립니다. AppCleaner에 앱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캐쉬 파일까지 확실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앱 업데이트는 어떻게 할까요? 앱스토어에서 받은 앱이라면 아이폰, 아이패드 앱처럼 업데이트 카테고리 클릭 후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최신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인터넷으로 받은 앱이라면 앱 자체에 내장된 업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탐색기 & 명령 프롬포트 -> 파인더 & 터미널!

 

다음은 파인더와 터미널을 알아볼까요?

파인더는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윈도우의 '탐색기' 같은 존재입니다.

터미널은 '명령 프롬포트'와 같은 역할이죠.



먼저 파일 표시 방법을 바꿔보겠습니다. 파일 표시 아이콘을 바꿔서 클릭하면 파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를 사용자 취향에 맞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기-도구 막대 사용자화'를 순서대로 클릭한 뒤 넣고 싶은 항목을 길게 클릭 후 도구 막대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됩니다. 자신만의 도구 막대를 만들 수 있겠네요~



파인더 오른쪽 상단에는 검색 탭이 있습니다. 해당 탭을 클릭하고 찾고 싶은 파일의 이름을 검색하면 원하는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파인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윈도우 탐색기는 파일의 전체 경로가 표시되지만, 파인더는 기본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윈도우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어색할 수 있는 부분이죠.


윈도우의 파일 경로가 그리웠다면 '보기-경로 막대 보기'를 순서대로 클릭해볼까요?



왼쪽 하단에 윈도우처럼 경로가 표시되는걸 알 수 있답니다~!

하위 경로의 폴더를 클릭하면 바로 하위 경로로 이동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합니다.



다음은 터미널 사용법을 익혀볼게요! 터미널은 '명령 프롬포트'처럼 컴퓨터를 가볍게 사용하신다면 굳이 사용할 일이 잘 없는 앱입니다. 따라서 가볍게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과감하게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터미널을 사용하시려면 런치패드에서 '기타' 폴더를 클릭해주세요!



기타 폴더 하위에 '터미널'이라는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검은 바탕에 텍스트만 있는 아이콘이죠.



터미널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터미널은 그래픽 기반(GUI)인 대부분의 앱과 달리 문자 입력만으로 제어된답니다. 현재 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우선 가장 먼저 사용해볼 기능은 폴더 만들기입니다.

폴더를 만드려면 명령어를 입력해야하는데요. 'mkdir 원하는 폴더명'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시면 폴더가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mkdir danawa2'를 입력하면 danawa2라는 폴더가 생성된답니다!  



다음은 폴더로 이동하는 법입니다. 'cd 원하는폴더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방금 danawa2를 입력했으니, 'cd danawa2'를 입력하면 되겠죠?

해당 커맨드를 입력하니 현재 폴더가 danawa2로 이동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ls' 커맨드를 배워봅시다. ls라고 타이핑하면 현재 폴더의 파일과 하위 폴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생성한 danawa2 폴더도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배울 커맨드는 'rmdir'입니다. mkdir과 상반되는 커맨드로 폴더를 지우는데 사용됩니다. 

'rmdir 원하는 폴더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rmdir danawa2'를 입력해봤습니다. danawa2라는 폴더가 삭제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이외에 맥린이가 알아야 할 꿀팁은?

 

앞서 '맥린이를 위한 꿀팁 2편'에서 맥은 트랙패드의 활용도가 아주 높은 OS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트랙패드를 잘 활용하면 마우스가 따로 없어도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트랙패드에 손가락 3개, 4개 이상의 조작이 사용되다보니 막상 햇갈릴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설정-트랙패드'를 차례로 클릭 후 '스크롤 및 확대'와 추가 제스처' 탭을 클릭하면 예시 영상과 함께 트랙패드 설정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는지도 쉽게 익힐 수 있으며, 일부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동작을 다르게 할당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왼쪽 구석의 사과 아이콘을 누른 뒤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사용 중인 맥이 어떤 모델인지, 램 용량은 어느 정도인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OS 버전도 12.4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클릭합시다.



현재 최신 버전이 설치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Mac 최신으로 유지하기'를 체크하면 최신 소프트웨어로 더욱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A/S 기간은 맥 자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왼쪽 구석의 사과 아이콘을 누른 뒤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하고 이번에는 '지원' 탭을 눌러봅시다.


보증이 만료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증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라면 남은 보증 기간을 '지원'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로 맥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꼭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새로 맥을 구매한다면 '애플 케어 플러스'를 고민해봐도 좋습니다. 애플 케어 플러스는 맥 제품의 기본 보증 기간인 1년을 3년까지 늘려주며, 사용자 과실로 인한 손상이더라도 훨씬 저렴하게 리퍼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일종의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구매와 동시에 애플 케어 플러스를 적용하거나 또는 맥 수령 후 60일 내로 애플 케어 플러스에 가입하는 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기능은 '키체인' 기능입니다. 키체인은 '애플 ID-아이클라우드'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애플 ID로 로그인하고 해당 기능이 활성화된 기기라면, 웹사이트의 아이디/비밀번호를 더욱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에서 저장한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맥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답니다! 애플 기기가 많을 수록 더 유용한 기능입니다.



[맥린이를 위한 꿀팁③]

맥 기본기의 A to Z! 맥 입문 가이드 ’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편에서는 맥 입문자용 무료 앱 Top 5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나무통123님이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다나와리포터 전체 둘러보기
1/1
굿매너 KF94 대형 후기 (3)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메디안 덴탈IQ 치석케어 93% 오리지널 치약 120g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리빙 잇츠케이 숨쉬기 편한 KF94 대형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아워홈 함흥 비빔냉면 2인분 422g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마니커 전복 삼계탕 800g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매콤바삭하고 맛있는 에스푸드 쿡페파로니2 (9) 다나와 리포터 lChaosl
문교 아티스트 소프트 오일파스텔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팡팡s
풀무원 메밀콩국수 후기 (10)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대일밴드큐 혼합형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명가 지구를 생각한 바삭한 김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다양함이 가득한 43인치 안드로이드TV 프리즘코리아 바이런 ABC43G (11) 다나와 리포터 꿈꾸는여행자
풀무원 평양 물냉면 2인분 846g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진한식품 진한 궁중 삼계탕 1kg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CJ제일제당 명가 직화돌김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사무용 모니터는 이것!] AOC 24B2 화이트 보더리스 알파스캔 모니터 리뷰 (6) 다나와 리포터 레이볼트
스카치 방충망 보수테이프 롤타입 후기 (8) 다나와 리포터 팡팡s
CJ제일제당 명가 담백 구운김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팡팡s
그린메디컬 참편한 고탄력 상처엔 그린밴드일래스틱 혼합형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페리오 이지클리닉 AD 초극세모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위드 방역용 KF94 마스크 후기 (3)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이 시간 HOT 댓글!
1/4
운영자가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