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주로 스프레이 방식의 모기약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서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예전 제가 어릴때 주로 사용해던 제품은 바로 모기향이었습니다.
지금도 시골에서는 가성비와 지속시간때문에 모기향을 꽤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시골에 내려가서 사용할 제품을 고르다 두 제품이 있어서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홈키파 디 모기향 10개입(현재 최저가 730원) 제품과
산도깨비 킬파프 모기향 10개입(현재 최저가 690원) 제품입니다.
일단 두 제품을 고른 이유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점입니다. 웬만한 마트를 가면 두 제품을 모두 팔고 있을 정도로 나름 인지도도 높고 가성비도 뛰어난 제품입니다.
홈키파 디 모기향 10개입 제품의 다나와 검색가 최저가는 1000원미만입니다.
물론 마트에서는 이런 최저가에 구매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대체로 평균적인 오프라인 마트 구매가는 2000원내외입니다.
산도깨비 킬파프 모기향 10개입 제품의 가격대는 다나와 검색가 역시 1천원미만입니다. 물론 이 제품도 오프라인에서는 1500원내외에 판매됩니다. 홈키파 디 모기향 제품보다는 확실히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홈키파 브랜드 자체는 이미 스프레이 방식의 모기약으로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 브랜드입니다. 모기향 제품도 아무래도 사용빈도가 낮은 제품이라서 있는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습니다.
요즘은 특별히 향을 첨가한 제품들이 인기가 없어서 그런지 무향료, 무색소 제품입니다.
사용방법은 우선 2개가 서로 겹쳐진 포장방식이라 2개를 분리합니다.
분리한 모기향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받침대를 사용해 거치한 다음 끝 부분에 불을 붙이고 바람을 불어 꺼주시면 자연스럽게 타들어갑니다.
모기향 자체가 부러지기 쉬운 강도를 지닌 제품이라 중간에 부러졌을 경우에는 받침대 중간에 끼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홈키파 디 모기향 10개입 구성은 간단하게 모기향 10개 (겹쳐진2개X5개) 와 받침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산도깨비 킬파프 모기향 10개입 입니다.
인지도측면에서는 홈피카 제품보다 낮은 편이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측면에서는 더 좋은 제품입니다. 산도깨비 브랜드가 상당히 다양한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저 역시 산도깨비 모기향은 이번에 처음 봤습니다.
사용방법은 역시 홈키파 제품과 동일합니다.
부러졌을 경우의 대처방법도 동일합니다.
산도깨비 킬파프 모기향 10개입 제품의 구성품 역시 모기향 10개입과 받침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마 타사의 제품들도 구성은 모두 비슷할거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두 제품을 직접 놓고 비교해보니 색상이 꽤 달라보입니다.
홈키파 제품이 무색소 방식이라 특별히 색소로 인해 색이 더 진하게 보이는건 아닐거 같고 아마 원재료에 사용된 목분의 색상이 달라서 그런거 같습니다. 쉽게 말해 같은 나무라도 색상이 다른 그런 정도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두 제품의 성분과 구성품 비교입니다.
두 제품 모두 주원료 물질은 디-시스 트란스 알레트린 입니다. 스프레이 방식의 모기약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살충제 성분입니다. 살충제 성분을 목분에 첨가해 만드는 방식입니다.
대신 두 제품은 보존제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홈키파 제품은 벤조산나트륨을 사용하며 산도깨비 제품은 프로피온산칼슘을 사용합니다.
제품 구성에서도 홈키파 제품이 좀 더 가격대가 높아서 그런지 받침대를 2개 제공하고 있으며 산도깨비 제품은 1개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포장을 벗기고 비교해보니 두 제품의 색상 차이가 훨씬 더 명확하게 차이가 납니다.
10개 세트 기준으로 무게를 측정해보니 두 제품 모두 오차범위 이내에서 동일합니다.
이 제품이 홈키파 디 모기향입니다.
제품 외관은 목분 제품이라 매끄럽거거 그렇지는 않고 전형적인 곱게 갈린 나뭇가루 느낌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좀 더 정교하교 잘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산도깨비 제품은 가격대가 낮아서 그런지 제품 외관에서는 다소 마감이 좋지 못한편입니다.
전체적으로 거친표면에 특히 측면은 뜯겨 나간것처럼 거칠게 일어나 있는 모습입니다.
2개가 서로 겹쳐진 상태에서 가운데를 누르면 이렇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홈키파 제품이 제품 마감이 좀 더 깔금해서 그런지 모기향을 분리하는데에도 좀 더 편리했습니다. 산도깨비 제품은 서로 엉켜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실제 모기향을 태우는 모습입니다.
모기향 전용 받침대를 사용했는데 확실히 제품에 포함된 받침대를 사용하는것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나중에 뒷처리하기도 편리합니다.
혹시라도 모기향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이런 모기향 받침대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한번 써보면 제품에 포함된 받침대는 다시 안사용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특히 나중에 타고 남은 재를 처리할때 확실히 편리합니다.
모기향은 밀폐된 공간이 아니라 개방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라 완벽하게 모기를 차단하기는 어렵고 대략적인 주변 공간에 모기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정도의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일단 두 제품 모두 모기를 쫓아내거나 잡는데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모기향을 뚫고 집요하게 달려드는 모기들이 있기는 하지만 두 제품 모두 효과 자체는 대동소이한 정도입니다.
다만 모기향을 사용하는 과정에선느 두 제품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냄새입니다.
목분이 기본 재료라서 쉽게 말해 나무가 타는 냄새가 날 수밖에 없는데
상대적으로 산도깨비 제품이 좀 더 자극적인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시간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산도깨비 제품이 좀 더 빨리 타는편이었습니다.
물론 목분에 포함된 습기나 사용하던 주변 환경의 습도에 따라 타는 속도가 변하기는 하지만 대체로 산도깨비 제품이 한시간 정도 더 빨리 타는 느낌입니다.
두 제품을 오프라인 마트에서 구매할 경우에는 가격차이가 제법 있지만
온라인 최저가 기준으로 비교를 해보면 홈키파 제품이 730원 산도깨비 제품이 690원입니다.
제품 마감도, 구성품, 사용편의성, 사용시간, 살충효과등을 모두 고려해보면
살충효과는 두 제품이 거의 비슷했고
제품 마감이나 구성품에서는 홈키파 제품이 확실히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격차이가 5%정도 발생하는것을 고려하면 대량구매일지 소량구매일지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