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급좌석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은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탑재하여 데스크탑 못지않은 성능과 화려한 튜닝성으로 최상의 게이밍 퍼포먼스와 작업효율을 보여주는 제품군과, 가볍고 슬림하며 오랜시간 배터리가 유지되는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HP OMEN 시리즈는 강력한 게이밍 퍼포먼스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야외에서도 강력한 게이밍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는건 물론 영상편집이나 고사양 작업도 가능하여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RTX3070Ti GPU가 탑재된 HP OMEN 16-b1033TX (현재 최저가 2,480,000원)게이밍노트북 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큼직한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것이 제대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지만 노트북의 한계상 고사양의 하드웨어와 넓은 디스플레이까지 더해지면 휴대가 어려워질 정도로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은 16.1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2.3kg의 비교적 적당한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안쪽에 안전하게 노트북과 구성품을이 위치해 있습니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 본체와 충전을 위한 230W급 어뎁터와 전원 케이블, 제품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고성능 게이밍 퍼포먼스에 초점이 맞춰진 게이밍 노트북들은 어뎁터의 크기가 상당한 편입니다.
230W급의 어뎁터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무게만 약 750g이었으며,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의 무게는 약 2.3k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사실 노트북 자체만 백팩에 넣어 휴대하고 다닌다면 어느정도 용인이 가능한 무게지만 이런 벽돌만한 어뎁터를 항상 함께 휴대하고 다닌다면 여간 불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노트북과 전원어뎁터를 함께 가지고 다닌다면 3kg이 조금 넘는 무게 입니다.
본격적으로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를 살펴보았습니다.
상판에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중앙에 OMEN 로고가 위치해 있습니다.
노트북 하단에는 쿨링을 위한 넓은 흡기 홀이 위치해 있으며, 좌우로 듀얼 블로워펜 구성이 되어있어 빠르게 하드웨어의 발열 해소가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옆면의 입출력 단자를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노트북 왼쪽편에는 전원공급을 위한 어뎁터 단자와 RJ45규격의 LAN포트, Super Speed USB단자와 DP 1.4단자, HDMI 2.1단자, 썬더볼트 4 USB Type-C단자 그리고 3.5mm 4극 단자와 SD카드 슬롯이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노트북 오른쪽편에는 2개의 Super Speed USB-A단자가 위치해 있으며, 쿨링을 위한 배기 홀이 위치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배기 홀이 오른쪽이 위치하는 점인데, 아래쪽에 다시한번 언급을 하겠지만 많은 유저들이 오른손잡이로 마우스를 잡고 있는 오른손이 장시간 게임을 하면 뜨거운 바람으로 상당히 신경이 많이 쓰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을 열어보았습니다.
16.1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가 시원시원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은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와 최신 엔비디아 지포스 RTX3070Ti GPU가 탑재되어 있으며, QHD 해상도의 165Hz 디스플레이로 최적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해주는 노트북 입니다.
또한 넓직한 터치패드도 마우스 없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키보드 상단에는 스피커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의 스피커는 뱅앤올룹슨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으며, 키보드 오른쪽에는 텐키패드도 포함되어 있어 풀사이즈 키보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게이밍 환경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으로도 상당히 편리할 듯 했습니다.
전원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전원버튼의 위치가 조금 낯선곳에 있네요..
전원을 켜니 4존의 RGB 백라이트 풀사이즈 키보드가 게이밍 노트북다운 화려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시스템 스펙을 살펴보았습니다.
최신 12세대 인텔® 코어™ i7-12700H가 탑재되어, 14코어 24쓰레드의 데스크탑 못지 않은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최신 DDR5 4800Mhz의 듀얼채널 16GB램이 탑재되어 있고 엔비디아 RTX3070Ti 그래픽으로 DRSS나 레이트레이싱 같은 최상의 게이밍 환경을 노트북에서 구현할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시네벤치 R23으로 CPU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10,146pts 측정되었으며, 9세대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보다 약 12%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랜더링 성능으로 영상편집이나 전문적인 3D작업에서도 데스크탑 못지 않은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줄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 SSD 디스크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연속 읽기 속도는 6,816MB/s로 연속 쓰기 속도는 5,312MB/s로 측징되었으며 최신 PCIe 4.0을 지원하는 SSD로 아주 빠른 PCIe 3.0대비 약 2배 가까운 빠른 속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실제 프로그램 구동 및 게임 로딩속도에 영향을 주는 4k 속도는 읽기 약 73MB/s 쓰기 176MB/s로 측정되어 다양한 읽고 쓰기 작업에서 최상의 성능을 느낄 수 있을듯 했습니다.
다음으로 그래픽 성능 측정을 위하 3D Mark 툴을 이용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Time Spy 테스트 기준으로 그래픽 스코어는 9,500점으로 측정되었으며, RTX 3060 모델 대비 약 20%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리엔진 성능인 CPU 스코어는 12,234점으로 측정되어 대부분의 게임은 문제없이 플레이가 가능할듯 했으며, 최신 고사양 게임도 적당한 옵션타협으로 무리없이 플레이가 가능할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으로 종합 PC성능 측정 프로그램인 PC MARK 10으로 성능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스코어는 7,018점으로 전세대 인텔® 코어™ i9-11900H 보다도 약 2%정도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CPU는 최소 50도에서 최대 85도까지 정도로 유지가 되었으며, GPU온도는 평균 50도 정도로 안정적으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HP OMEN 16-b1033TX 게이밍노트북을 가지고 야외에 나가서 게임 플레이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2.3Kg으로 일반적인 울트라북들과 비교해보면 비교적 무거운 무게는 맞지만 그래도 16.1인치의 디스플레이와 하드웨어 성능을 감안하면 여성이 휴대를 해도 전혀 휴대가 불가능하다 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고사양 게임의 대명사인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퀵 프리셋으로 레이트레이싱 중간 옵션으로 설정하였으며, 해상도는 QHD로 설정하였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해보니 평균 50~60FPS로 꾸준한 프레임 유지가 가능하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였습니다.
해상도의 적당한 타협만 본다면 최대 100FPS이상의 플레이도 가능할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약 20분정도 게임을 하다보니 마우스를 잡은 오른손쪽에 뜨거운 바람이 지속적으로 나오다보니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상당히 거슬리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 점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특히나 RTX3070Ti 그래픽카드로 느낄 수 있는 레이트레이싱 효과가 정말 게임을 플레이 할때 화려하고 사실적인 빛 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배틀그라운드 플레이를 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울트라와 높음 상태로 설정하여 이번에는 고 프레임이 유지되는 세팅으로 그래픽 설정을 해 보았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해보니 꾸준히 140~160FPS의 고프레임이 유지가 되었으며, 티어링현상이나 프레임끊김현상도 전혀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드웨어적인 스펙이 뛰어나기 때문에 빠른 화면전환에서도 화면끊김이나 잘림이 발생하지 않아 1인칭 시점의 FPS게임에서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다음으로 디스플레이를 살펴보았습니다.
HP OMEN 16-b1033TX 노트북은 IPS패널이 탑재된 QHD 디스플레이로 sRGB 100%를 만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면뿐만 아니라 측면에서 디스플레이를 봤을때도 최대 178도의 시야각으로 왜곡없이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느낄 수 있는것이 장점이었지만 최대 300nits의 밝기는 야외에서 사용할때 다소 어둡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은 배터리 타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게이밍 노트북들은 고사양의 하드웨어로 인하여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빠른편입니다.
배터리 100%인 상태에서 약 30분정도 게임 한판을 플레이 했더니 남은 배터리량은 76%로 연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한다면 약 2시간정도 게임플레이 가능할정도의 배터리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어뎁터를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것이 맞지만 그래도 야외에서 1시간정도의 고사양작업은 배터리 걱정없이 가능할듯 싶었습니다.
HP OMEN 16-b1033TX 게이밍 노트북은 자체적으로 OMEN Gaming Hub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별 최적화 및 거스터마이징이나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 게임 탭에서 게임별로 게임 부스트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옵티마이저 탭에서는 손쉽게 노트북의 최적화를 할 수 있어 손쉬운 유지보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명 탭에서는 4개의 zone로 나누어 나만의 키보드 백라이트 조명 구성이 가능하였으며, 별도로 OMEN LIGHT STUDI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더욱더 세부적인 조명및 효과까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갤러리를 통해서 최신 디자인의 개병화면 및 테마를 다운로드 받아 설정도 가능하며, 모니터링 탭에서 실시간 하드웨어 리소스 모니터 및 성능제어 탭에서 노트북의 밸런스 조절을 통한 배터리 사용시간 최적화도 가능했습니다.
지금까지 HP OMEN 16-b1033TX 게이밍 노트북을 살펴보았습니다.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데스크탑 못지 않은 성능과 RTX3070Ti 그래픽으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도 무리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기 때문에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그래픽작업을 하는 분들까지도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한 퍼포먼스 노트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이런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탑재했음에도 무게는 2.3kg으로 적당히 타협가능한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사용자의 노트북 사용 패턴이 맞는다면 확실히 좋은 선택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강력한 퍼포먼스 게이밍 노트북을 찾고 계신다면 HP OMEN 16-b1033TX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해드입니다.
이상으로 강력한 성능의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게이밍 노트북
HP OMEN 16-b1033TX 게이밍 노트북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