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매니이나 캠핑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실만한 레더맨 멀티툴 중 하나인 랩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가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전기차 화재이기 때문입니다.
내연차보다 현저히 낮은 화재율이긴 하지만, 충전 시나 사고 시 열폭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의 규모가 상당한지라 있어서는 안 될 일에 대비하기 위해 하나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비단, 차량 화재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고 시에도 차량 도어가 안 열린다거나, 안전벨트 클립이 끼어서 안 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하나 구비해서 넣어두고 다니면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처음엔 레스큐미의 스프링 방식 유리 망치가 들어있는. 제품을 구매하려 했으나 이중 접합 유리에는 힘이 약한 거 같아서 손으로 후려치는 방식의 제품을 찾다 보니 레더맨 랩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420HC 스테인리스 스틸 가위 날을 비롯하여 440C 스테인리스 스틸로 이루어진 레더맨 랩터는 총 5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접이식 의료가위
-
링 커터
-
산소탱크 랜치
-
스트랩 커터
-
유리브레이커
접었을 때 길이가 12cm로 성인 남성의 주먹 크기인 관계로 휴대성이 용이하며, 접었다 폈다 하는 과정이 매우 직관적이고 튼튼한 락킹 시스템으로 되어있어서 사용성이 아주 좋습니다.
레더맨 랩터를 구매하면 사진과 같은 전용 케이스에 담겨 옵니다. 홀더처럼 되어있어서 벨트나, 택티컬 베스트에 달고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태생이 의료 용인 관계로 더욱 그러하다 생각합니다.
케이스에 본체 분리 역시 아주 쉽습니다. 가위에 달려있는 클립이 홀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색상이 판매되는데 전 눈에 잘 띈다 생각하는 빨간색을 구매하였는데 실제 색상은 약간 핫핑크의 느낌이 납니다.
다양한 기능을 오밀조밀 제대로 된 마감 처리를 통해 구겨 넣어서 그런지 묵직하고, 단단한 느낌이 있습니다.
접힌 상태에서 힘줘서 후려쳤을 때 한 곳이 제대로 힘이 먹힐 수 있는 위치에 유리 브레이커(망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툴을 펼쳤을 때 모습입니다.
가위 날 위치가 타이트한 공간 사이에 비집고 넣어 자르기 좋게 세팅되어 있습니다.
뒷부분에는 스트랩 커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산소탱크 랜치나, 링 커터도 보이는데 저 같은 경우 실제로 쓸 일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가위 날에는 자로 쓸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참, 접히고 펴는 방식은 튼튼하고 견고한 락킹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접을 때는 사진상 자물쇠 표시된 삼각형을 누르고 접으면 되고 펼칠 때는 그냥 재끼면 삼각형이 툭 올라와서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아주 기대되는 스트랩 커터입니다.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에 날이 제대로 서 있어서 장난치다가 크게 다칠 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이 스트랩 커터도 사진처럼 키같이 생긴 작대기가 커터를 펼쳤을 때 툭 올라와서 단단히 고정을 해주기 때문에 비상시 사용 때 접힐 일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두툼한 가위 날입니다. 420HC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이 적용되어 뭐든 잘라 버리는 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보니 동전도 잘라 버리더라고요.
암튼 요즘 테슬라 차량 두 대에서 불이 났던 관계로 차량에 비상용 망치나 안전벨트 커터 하나는 있어야겠다
싶어서 구매한 레더맨 랩터 멀티툴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내연기관 전기차할 거 없이 일어나선 안될 일에 대비키 위한 비상용 망치 하나는 꼭 구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소화기도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