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카스 BFA-S3(현재 최저가 28,450원) 스마트 체중계입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연동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제품으로 최근에 출시한 신상품입니다.
카스 BFA-S3 스마트 체중계의 가격대는 3만워내외이며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많아서 과연 어떤 차별성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BFA-S3 입니다.
제품 포장에는 [스마트 체지방 측정기]로 되어 있는데 체지방외에도 다양한 근육량이나 BMI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최대 180kg 무게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체중을 알려줍니다.
바디펫기능으로 체지방 측정도 가능합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와 본체 그리고 건전지입니다.
일단 포장 개봉시 제일 마음에 들었던 점은 배터리를 기본으로 제공한다는점입니다.
고급형 고용량 배터리는 아니지만 일단 제품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점에서 마음에 듭니다.
요즘은 배터리 원가도 줄이려고 제공하지 않는 제품들이 꽤 많기때문이죠.
일단 이런 체중계 사용시 가장 주의할점은 평형을 맞추는 겁니다.
기울어져 있을 경우 몸무게 측정시 오추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가능하면 평형 상태를 잘 유지한 상태에서 측정하셔야 합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합니다.
체지방 측정용 센서부위는 넓은 면적의 금속판을 사용하고 있고 중앙에는 CAS 로고가 보이네요.
LCD 디스플레이는 예상보다 좀 작은편입니다.
보통 이런 체지방 측정이 가능한 제품들은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LCD 크기가 보통 이 제품보다는 1.5배정도 큰편인데 카스 BFA-S3 제품은 유독 LCD 크기가 작은편입니다.
전형적인 보급형 체중계 제품의 하판 모습 그대로입니다.
총 4개의 로드셀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 로드셀에는 체지방 측정용 전극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AAA 2개를 사용하며 하판의 커버를 열고 장착하면 됩니다.
디스플레이를 자세히 보니 단위가 무게용 단위만 보이네요.
일단 LCD 디스플레이 자체는 크지 않지만 눈금이 디스플레이 꽉 차게 보여지기때문에 시인성은 좋은편입니다.
카스 BFA-S3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스마트폰 앱 Ontofit 을 설치해야 합니다.
앱을 설치한 다음 이메일 주소를 넣고 회원가입을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 다음에는 체중계 페어링을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페어링은 간단하게 연결이 잘 되는편이라 어려움은 없습니다.
특이하게 체중계 연동후 다른 기기 연동 절차로 이어집니다.
바로 키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 연결을 시도하는데 아마도 체중계와 함께 연동해서 사용하는 장비 리스트가 있는듯합니다. 일단 키를 측정하는 장비는 없기때문에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연동없이 가도 체중계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체중계 연동을 한 다음 몸무게를 측정하니 이제서야 모든 수치가 기록됩니다.
기본적으로 체중, 체지방율, 제지방체중, 피하지방, 내장지방지수, 수분, 근육량, 골질량, 단백질의 양을 측정해서 알려줍니다. 중간에 계산값에 근거한 BMI지수도 알려줍니다.
체중의 정확도는 경험상 어느정도 미세한 오차범위 이내에서 정확하게 측정이 됩니다.
대신 체지방 포함 나머지 정보들은 센서와 프로그램의 완성도에 따라 정밀도가 달라지는데 대체로 비슷하기는 하지만 오차가 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오차라는게 유명한 업체의 기기로 측정한 값과 비교하는거라 절대적인 비교가 될수는 없지만 전반적으로는 오차가 좀 있기는 합니다.
가정에서 전반적인 정보를 얻기에는 충분하지만 좀 더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거나 데이터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성능일수도 있어 보입니다.
디자인도 괜찮고 페어링도 잘되고 앱의 사용 편의성도 나름 괜찮은편입니다.
다만 한가지 제일 아쉬운점은 보통 체지방측정기들은 자체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각각의 수치를 알려주는데 카스 BFA-S3 제품은 오로지 체중만 알려주고 나머지 데이터들은 모두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는점이 좀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