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조명으로 LED 전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LED 전구의 최대 장점은 저전력, 저발열이면서도 밝기가 세고 크기가 작아 인테리어 효과도 높기때문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비츠온 LED BR30 11W 주광색(현재 최저가 1,770원) 입니다.
비츠온 LED BR30 11W 주광색 제품도 일반적인 LED 전구와는 다른 다소 색다른 디자인의 LED 전구입니다. 조명용 제품이지만 빛을 넓게 확산시켜 주는 반사형 확산기를 사용한 제품이라 소켓 부분은 좁지만 전구쪽으로 나올수록 넓게 퍼진 모양입니다.
비츠온 LED BR30 11W 주광색 제품의 가격대는 개당 1200원내외입니다.
11W 기준 770lm의 밝기 2.5만시간의 수명 그리고 독특한모양의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2.5만시간이 원래 LED 조명 자체 수명치고는 짧은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LED 조명 칩 자체의 수명은 훨씬 더 긴편이지만 조명을 사용하기 위한 안정기가 내장된 제품이라 전자회로에 속하는 요 안정기 수명이라고 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그래도 2.5만시간이면 24시간 하루종일 켜 놔도 1000일이 넘어갑니다.
일반적인 사용시간을 고려하면 8~9년정도 되는 긴 시간입니다.
비츠온 LED BR30 11W 주광색 제품의 스펙사항입니다.
전구형태는 반사형 확산기가 달린 디자인이며 소켓타입은 E26 표준사이즈입니다.
색온도는 6,500K 이며 일명 주광색, 형광등색입니다.
표준 광속은 770lm에 연색지수는 80Ra 이며 안정기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명은 기본 25,000시간이며 크기는 지름 9.5cm에 길이는 12.5cm 입니다.
E26표준 소켓 사이즈에 상단부분이 반사형 확산기가 달린 독특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모양이 앞으로 나올수록 넓게 퍼진 모양입니다.
비츠온 LED BR30 11W 주광색 제품을 실제 레일조명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확산기 부분의 크기가 제법 크지만 소켓 부분으로 갈수록 급격하게 좁아지면서 긴 모양의 디자인이라 레일조명 갓 안에 쏙 들어가는 타입입니다.
전구 모양 자체가 레일조명 나팔모양갓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전구 부분의 온도는 33~35도정도로 유지됩니다.
LED 조명 특성상 칩 자체의 발열이 아주 강한편은 아니라서 전구부분은 온도가 낮은편입니다.
사용하다 중간에 손으로 잡아도 될 정도입니다.
대신 안정기가 내장된 소켓 부분은 온도가 31~35도이지만 반사형 확산기가 내장된 가운데 몸통 부분은 50도이상 올라갑니다.
사용중 또는 사용후 바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꼭 전구 부분을 잡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셔터타임을 1/4000초로 설정해서 봐도 깜빡임이 거의 없습니다.
깜빡임이 완전히 없는건 아니지만 아주 미세하게 있는 정도라서 이정도면 플리커프리 제품이라도 보셔도 될거 같습니다.
대신 특이하게 특정 셔터 속도에서는 약간의 깜빡거림 현상이 보입니다.
안정기 회로 디자인의 특수성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일단 빠른 셔터 속도 또는 1/60초 셔터속도에서는 깜빡임 증상이 없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 조도계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정면 거리에서 30cm정도에서는 2700lx정도이며 60cm이상 떨어지면 급격하게 밝기가 낮아져서 700~800lx까지 낮아집니다.
그래도 조명용 LED 전구라서 밝기는 괜찮은 수준입니다. 이정도 밝기라면 15W급 삼파장 전구 또는 60W급 백열전구 정도의 밝기는 됩니다.
비츠온 LED BR30 11W 주광색 제품은 디자인이 독특한 전구입니다.
소켓 부분은 E26 소켓을 사용해 호환성이 높고
소켓에서 길게 뻗어 나오면서 반사형 확산기를 사용해 넓게 퍼지는 디자인입니다.
전구 부분에 확산기를 사용해 빛이 넓게 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연히 눈으로 봐도 일반 LED 전구 제품에 비해 눈부심이 적은편입니다.
다만 확산형 제품이다보니 확산기를 통해 빛이 나오면서 약간의 광량에 손해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11W 제품이지만 외부 밝기 스펙이 770lm 수준으로 효율이 약간 낮아졌습니다.
이런 특징은 가정용 LED 방등 제품들도 다 비슷합니다.
LED 칩 자체가 점조명이라 그대로 사용할 경우 눈부심현상이 강해 직접 볼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정용 방등 제품들은 대부분 확산기를 사용해 빛을 확산시켜 눈부심을 줄여주게 되는데 이때 확산기에서 흡수되는 빛때문에 밝기가 약간 줄어들게 됩니다.
밝기가 약간 줄어들지만 눈부심 증상이 현저하게 줄어들기때문에 개인적으로 확산기 사용은 일반 조명용으로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